고영의 주가가 많이 떨어진 가운데 중요한 지지선을 지켜내며 반등 신호를 보냈습니다. 5/9일 뇌수술로봇이 13년 만에 미국 FDA승인 신청이라는 약간의 호재도 보이면서 바닥을 찍고 장초에 주가가 5%까지 올랐지만 뒤로는 힘이 떨어지며 2.66%로 장마감했습니다. 고영의 특이점은 반도체 검사장비와 의료용 로봇 두 가지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앞으로 미래산업을 생각하면 투자하기 매력적인 면이 있는 종목입니다. 앞으로 고영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고영 사업보고서는 한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고영 기업개요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고영 기업개요
고영은 2002년 4월에 설립하여 검사 및 정밀측정 자동화 시스템 및 장비 제조와 판매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전자제품 생산용, 반도체 생산용 3D 납도포검사기, 3D 부품 장착 및 납땜 검사기, 반도체 Substrate Bump 검사기 등을 제조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고영은 Japan Koh Young Co. Ltd. Koh Young Europe Gmbh 등 8개의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영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고영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고영의 장기차트입니다. 다른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들에 비해서 주가가 그리 많이 오르지 않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작년부터 반도체 관련주들과 로봇 관련주들의 주가 상승에 비하면 고영의 주가는 부진한 편에 속합니다. 작년 말에 온디바이스 AI 관련주로 엮이면서 주가가 반등을 했지만 상승세를 유지하지 못하면서 다시 조정을 받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고영이 하는 사업을 생각하면 앞으로 가장 전망이 좋은 반도체와 로봇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관심 종목에 넣어두고 지켜볼 만한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조정을 받으면서 중요한 지지선에 닿아서 매수 타이밍이라 생각하고 저는 분할매수로 일부 담아봤는데 다행히 이평선을 지지하면서 반등을 했습니다.
고영의 월봉차트입니다. 20, 120월선까지 밀리면서 장마감한 걸 확인하면서 다시 한번 분석과 뉴스 등을 찾아보면서 확인 후에 5/10일 장시작과 함께 진입을 했습니다. 장초반에 5%대까지 주가가 올랐지만 이후로 힘이 빠지며 2.66%로 장마감했습니다. 그래도 20, 120월선을 지지하는 모습이지만 이번달까지는 좀 더 지켜봐야 될 거 같습니다. 이번에 반등을 하면서 짧게는 60월선이나 만원 후반대까지는 생각하는데 좀 더 지켜보면서 분할매수로 모아가 보겠습니다.
고영의 주봉차트입니다. 이번에 제가 고영을 분할매수로 진입한 이유는 월봉, 주봉, 일봉까지 모든 이평선에 캔들이 닿으면서 기술적으로 너무 진입 타이밍이지 않나 생각하고 큰 호재는 아니지만 의료로봇 관련주인 만큼 뇌수술로봇을 13년 만에 미국 FDA 승인 신청을 했다는 점입니다. 장기차트상으로는 현재 주가가 평단이지만 지금은 중요한 이평선에 모든 월봉에 걸쳐져 있어서 충분히 매수 타이밍이라 생각해서 이번달까지 분할매수로 모아갈 예정입니다.
고영의 일봉차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월봉, 주봉차트로 진입 타이밍을 보고 일봉차트는 그 뒤에 보면서 타이밍을 맞추는데 반대로 매도 타이밍은 월봉, 주봉보다는 짧게 일봉차트를 보면서 5, 10, 20일선을 보면서 매도 타이밍을 보고 있습니다. 현재 중요한 이평선은 아니지만 일봉상으로도 180일선을 지지하면서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단 5일 선위로는 올라탔지만 안전하게 20일 선위로는 올라타지 못했기 때문에 혹시나 주가가 빠질 걸 대비해서 지금부터 분할매수로 모아가려고 하는 이유입니다.
저점에서 한번에 진입해서 고점에 팔면 수익률이 훨씬 좋겠지만 주가가 어떻게 움직일지는 아무도 모르지 때문에 최소한의 안전장치로 분할매수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일봉상으로는 전 고점인 1만 8천 원대인 60일선과 2만 원 정도까지 볼 수 있어서 1차 목표가는 60일선을 목표로 모아가면서 그때 가서 주가 흐름을 보고 다시 판단하겠습니다.
고영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무릎밑에 위치해서 부담 없는 자리로 보이지만 밸류상으로는 PER 49배로 여전히 비싼 가격입니다. 반도체섹터가 전체적으로 비싼 밸류라 그렇게 걱정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동일업종에 비해서도 비싼 상태라 주가가 올라갈 업사이드는 많지 않아서 길게 가져가는 것보다는 짧게나 스윙으로 접근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고영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조 875억원 코스닥 53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68,654,755개 액면가 1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49.66배, PBR 3.40배로 비싸며 동일업종에 비해서도 비싼 걸 알 수 있습니다.
고영의 기업실적을 보시면 매출과 이익이 감소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올해 실적은 작년보다는 잘 나올 걸로 예상하지만 평년 비해서 많이 부족한 편이라 내년은 되어야 평년 실적으로 올라올 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 주면서 로봇 관련주라 실적의 변동성을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되며 동일업종에 비하면 오히려 실적이 잘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20%로 엄청 낮은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넉넉한 전형적인 우량기업인 걸 알 수 있습니다. 배당 부분은 많이는 안 나오지만 버는 거에 비해서는 괜찮게 나오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될 건 없습니다.
배당금
고영의 이번 배당금은 1주당 140원, 배당률 0.8%로 결정 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3년 12월 31일, 배당지급일은 24년 4월 12일로 결정 되었습니다.
고영의 투자의견은 2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21,000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도 매수의견이고 짧게는 1만 원 후반, 스윙으로는 2만 원 초반을 생각하면서 이번 5월 한 달은 모아가려고 합니다.
고영의 추정실적입니다. 작년 한해는 매출과 이익이 크게 줄었지만 올해부터는 실적이 돌아서면서 내년까지 계속해서 늘어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당장 신고가를 내기에는 무리인 거 같아서 실적만 보더라도 고영은 스윙투자 정도로만 접근하는 게 좋을 종목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고영을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 주면서 로봇 관련주로도 엮일 수 있어서 좋게 보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대신하는 사업이 분산되다 보니 반도체 업사이클이 시작되었는데도 관련 종목들에 비해서 실적이 그렇게 늘어나지는 않아서 장기적으로 모아가기에는 별론가 같고, 스윙정도로만 접근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저 또한 스윙으로 생각하면서 분할매수를 시작했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뇌수술로봇이 미국 FDA에 승인이 되면 대박이 날 텐데 가지고 있으면서 그런 희망회로도 그리면서 가져가는 것도 정신건강에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