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은 의료 AI 관련주로 뷰노와 함께 우리나라 의료 AI 설루션 서비스를 하는 기업입니다. 작년 AI 열풍과 함께 주가가 엄청나게 올랐지만 실적이 동반되지 않으니 주가가 유지되지 못하며 고점대비 3/4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최근 폭락장 이후 주가가 바닥을 찍고 반등하고 있는데, 시장에서 호재 뉴스들이 많이 나오며 후반기에는 긍정적인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2분기 실적이 여전히 적자지만 매출성장을 보여주며 좀 더 긍정적으로 보이고 이번에 루시스 인사이트에서 CXR이 비급여 판매를 개시하면서 더욱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연 후반기에는 다시 한번 상승세를 보여줄지 루닛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종목분석, 실적)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루닛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루닛 기업소개
2. 기업분석(종목분석, 실적 등)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4. 개인적인 의견
1. 루닛 기업소개
루닛의 상호는 설립시 클리였으며, 2015년 10월 20일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현재 딥러닝 기술을 통해 인간의 시각적 한계를 보완하는 판독보조 설루션을 개발하여 상용화하였으며 주요 제품 및 서비스로는 암 진단 관련 영상 판독 보조 설루션인 루닛 인사이트와 암 치료 관련 이미징 바이오마커 설루션인 루닛 스코프가 있습니다.
루닛의 매출비중을 보시면 의료 AI 관련주라 의료 AI 분야인 소프트웨어에서 매출의 89.88%가 나오며 대부분의 매출은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 기타 부문이나 용역 등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루닛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루닛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기업분석(종목분석, 실적 등)
루닛의 종목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조 3,614억원 코스닥 34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28,873,152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에이션은 적자기업이라 투자에 의미가 없는 상태이며 PBR은 5.60배로 여전히 많이 비싼 상태입니다.
루닛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허리정도의 위치로 밴드상으론 애매한 자리이며, 밸류상으로는 적자기업이라 밸류를 보면서 투자하기에는 무리인 종목입니다.
루닛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은 매년 늘어나면서 매출성장을 보여주지만 이익은 계속해서 적자기업인 걸 알 수 있습니다. 적자가 저렇게 심한데 작년 주가가 엄청나게 오른 이유는 단순하게 AI열풍으로 인해 수급이 쏠리면서 기대심리로 오른 것이지 기업가치로 인해 주가가 오른 건 아닙니다.
이번 폭락장 이후 주가가 오르는 건 주가도 많이 떨어진 것도 있지만 여전히 비싼 상태이기 때문에 싸서 오른 게 아니라 고점대비 주가도 많이 떨어졌고, 요즘 섹터별 순환매를 생각하면 의료 AI 관련주들 차례가 와서 그렇지 않나 생각합니다. 호재뉴스도 많이 나오고 해외진출 소식도 많이 나오지만 여전히 적자가 심한 종목이라 그런 이유로 주가가 오르는 건 일반투자자들이 모르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2분기 실적이 여전히 적자지만 매출은 전년대비 크게 성장하면서 호재로 인식되고 위에서 확인했듯 루닛 인사이트 CXR 비급여 판매개시로 인해 기대심리 영향도 있어서 그렇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론 주가가 고점대비 많이 떨어져서 괜찮아 보이지만 적자기업에 투자하기에는 저의 투자금이 아깝지 않나 생각합니다.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루닛의 장기차트입니다. 22년 7월 신규상장된 종목으로 이제 장기차트가 만들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작년 AI라는 재료가 새롭게 시장에 생겨나면서 처음에는 AI 관련주로 반도체 쪽이 먼저 움직였지만 반도체 쪽 AI 관련주의 주가가 많이 오르니 의료 AI 관련주들도 순환매로 따라서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반도체쪽은 실적과 숫자가 나오니 주가가 유지되거나 상승세를 보였지만 의료 AI 관련주들은 숫자가 뒷받침되지 않으니 주가가 유지되지 못하고 1년 가까지 빠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반등하면 주가가 꽤나 올라왔지만 고점대비 여전히 바닥에서 약간 오른 상태로 상승세로 전환되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루닛의 주봉차트입니다. 폭락장 이후 주가가 반등하면서 현재 20 주선과 100 주선까지 올라온 상태입니다. 100 주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약간의 윗꼬리를 달고 있는 상태인데, 이번주 20 주선과 100 주선을 돌파하지 못하면 이제는 횡보하는 차트가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차트를 보시면 지난 주가가 급등한 이후 유상증자와 무상증자까지 두번이나 증자소식이 나오며 투자자들을 실망시켰는데, 이번 부분이 언제쯤 없어질까 생각합니다. 올해 들어서 고점부근에서 유상증자를 하는 기업들이 정말 많이 있는데, 소액주주들의 전혀 상관없다는 듯이 마음대로 유상증자 등을 하는데 이런 이유로 다들 미장으로 넘어가는 이유입니다. 하루빨리 상법개정이 되어서 이런 문제들이 없어져야 될 거 같습니다.
루닛의 일봉차트입니다. 13만원대에서 31,000원까지 주가가 밀리며 부진했지만 다행히 주가가 반등하며 현재 저점대비 벌써 52%나 올라온 걸 볼 수 있습니다. 100일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윗꼬리를 달고 있는 상태며, 위로는 아직 주요 이평선들이 남아있고, 현재 지난 매물대에 걸린 상태가 아닐까 보입니다. 7월 매물대를 뚫으면 200일 선까지도 볼 수 있겠지만 앞의 매물대를 뚫지 못하면 주가는 지금부터 횡보하는 차트가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도 주가가 바닥은 찍은 거 같아서 차라리 실적이 흑자전환까지 횡보하면서 박스권에 만들어지면 투자하기에는 좀 더 쉬워지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과연 100일선을 돌파할 수 있을지 관심 있게 지켜봐야 되겠습니다. 현재 시장을 보면 의료 AI 관련주들에 수급이 들어오는 거 같아서 긍정적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확실한 펀더멘탈로 가는 게 아닌 기대심리로만 올라가는 상태라 저는 쉽게 투자하기에는 무리인 종목인 거 같습니다.
4. 개인적인 의견
루닛을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의료 AI 관련주로 뷰노와 함께 가장 좋게 보는 종목이긴 하지만 장기적으로 좋게 보는 종목이지 현재는 적자기업이라 지켜만 볼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실적이 흑자전화되는 걸 확인하고 투자해도 늦지 않았기 때문에 굳이 지금 불안하게 투자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루닛같은 종목은 단기 트레이딩하시는 분들이나 차트매매와 수급으로 매매하는 분들의 영역이지 일반적인 분들이 투자하기에는 어려운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국장에서 주식투자를 하려면 이런 종목에 익숙해져야 되겠지만 이제는 미장도 있고 일본, 중국 등 다양한 국가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불안하게 투자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