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주가가 코로나 시기까지 밀리며 모든 곳에서 부정적인 말들이 나왔지만, 지난 금요일 +7.21%나 급등하면서 4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장초반에는 저가매매로 반등하나 싶었지만, 오전 10시 반이 넘어가면서 외국인 대량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장마감 이후 10조 원 자사주 매입소식을 발표했습니다.
내부소식이 미리 빠져나가면서 외국인 매수세가 들어온 거 같지만, 어찌됐든 삼성전자의 급등으로 국장의 분위기가 조금은 누그러지는 것 같습니다. 1년 동안 분할방식으로 10조 원 자사주 매입 후 3조 원은 3개월 안에 소각하기로 했는데, 2017년 이후 7년 만에 자사주 매입소식입니다. 이전 자사주 매입시기 때도 매입 이후 주가가 50% 가까이 오르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이번에도 부진한 국장의 분위기를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주가가 7% 급등했지만 여전히 저렴한 가격으로 앞으로 외국인 매수세를 기대해 보면서 앞으로 삼성전자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종목종보, 실적 등)을 통해 알아보면서 성공투자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앞서 삼성전자 사업보고서는 한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삼성전자 기업소개
2.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등)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4. 개인적인 의견
1. 삼성전자 기업소개
삼성전자는 한국 및 DX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SDC, Haman 등 226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세트사업은 TV를 비롯한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DX부분이 있고, 부품 사업에는 DRAM, NAND Flash,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DS 부문과 스마트폰 OLED 패널을 생산하고 있는 SDC가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매출비중을 보시면 DX부문인 가전과 스마트폰, 전자기기에서 59.7%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DS부문인 디램, 낸드 등에서 36.0%의 매출이 나오고, SDC부문인 OLED패널에서 9.3%의 매출, Haman부문인 스피커, 오디오에서 4.6%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삼성전자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등)
삼성전자의 종목정보입니다.
시가총액 319조 3,834억원 코스피 1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5,969,782,550개 액면가 100원입니다. 밸류에이션을 보시면 PER 13.08배, 추정 PER 10.76배, PBR 0.97배로 동일업종에 비해서도 저렴한 편입니다.
밴드차트를 보시면 지난 7월 고점을 찍고 주가가 밀리면서 현재는 발목정도의 위치로 전현 부담없는 위치이며, 밸류상으로도 PER 13.08배, PER 0.97배로 저평가 구간에 들어가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기업실적입니다.
반도체사이클에 맞춰 매출과 이익의 변동성을 볼 수 있는 사이클산업을 하는 기업이지만, 다른 반도체기업과는 다르게 삼성전자는 종합 전자기업으로 매출의 반은 가전과 전자기기에서 나오기 때문에 주가는 반도체 영향을 많이 받지만 실제 매출과 이익은 다르게 나옵니다. 현재 주가가 부진한 가장 큰 이유는 당연히 HBM과 관련되어 반도체사업의 부진이라 볼 수 있지만 여전히 매출은 잘 나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26%로 부채는 아주 낮은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40,382%로 현재 200조원 이상의 자본이 있는 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어서 재무적으로는 글로벌 기업에 뒤처지지 않은 기업입니다. 배당률을 보시면 크지는 않지만 배당성향이 작년 67%로 이번 자사주 매입과 소각 소식으로 주주환원에도 뒤떨어지지 않는 기업입니다.
추정실적을 보시면 전년대비 올해부터 매출이 늘어나면서 내년에도 계속해서 매출이 늘어나는 걸 알 수 있고, 내년 이익도 계속해서 늘어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추정실적만 보면 반도체사이클이 올해가 끝이 아닌 내년까지 이어지는 걸로 예상됩니다.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삼성전자의 장기차트입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답게 주가차트도 우상향 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시기와 이번 급락장을 빼면 보기 좋게 우상향 하는 차트인데, 특히 이번 급락은 코로나 초반까지 밀리며 모든 곳에서 부정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다행히 자사주 매입소식으로 주가 방어에 나서는 모습을 보여주는 삼성전자입니다.
그러나 아직은 성장주에 속하는 기업이라 이런 방식으로 주가방어를 자주한다면 기업성장에는 악영향이 있지 않을까 우려도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전 자사주 매입 당시에도 자사주 매입 이후 주가가 50% 가까이 오른 기억이 나는데, 이번에는 어떻게 될지 기대도 되는데, 그래도 가장 좋은 소식은 엔비디아 HBM 납품소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월봉차트를 보시면 120월선까지 밀리면서 지난 코로나 초반 주가까지 밀린 걸 알 수 있습니다. 다행히 120월선 밑으로 밀렸다 바로 말아올리며 120월선은 지켜냈는데, 이번 자사주 매입소식과 외국인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어디까지 반등이 가능할지 기대가 되는데, 일단은 6만 원 중반에서 후반까지는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주봉차트를 보시면 일단 120주선 6만 원 후반이 보이는데, 이격도가 너무 벌어져서 단기간에 올라갈 수 있을까 의문이 들지만, 그래도 120 주선까지는 충분히 반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다 혹시나 엔비디아 HBM 납품소식이 나온다면 더없지 좋은 시나리오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삼성전자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86,480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도 매수의견이고, 현재 자사주 매입으로 외국인 매수세가 들어왔기 때문에 일단 6만 원 후반까지는 충분히 가능할 거라 생각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삼성전자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어찌됐든 우리나라 대표기업이고, 모든 면에서 가장 투자하기 안전한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워낙 무거운 종목이고 변동성이 크기 않아서 변동성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투자하기에는 재미없는 종목이지만, 장기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에겐 가장 안전한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자사주 매입과 소각으로 어느정도의 주가 방어와 함께 반등은 나오겠지만, 근본적인 엔비디아 HBM 납품이 해결되지 않으면 현재도 SK하이닉스에 따라 잡혔는데, 앞으로는 간격이 더 벌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하루빨리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될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