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은 다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조선 관련주 중에 한 곳입니다. 최근 1만 원을 돌파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이다 조정을 받으며, 8천 원대까지 밀린 상태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작년 초반까지 박스권에서 횡보하다 주가가 한 단계 레벨 업하고 나선 약간의 변동성을 보이며 현재는 8천 원대에서 박스권에 형성되는 느낌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중요 이평선에 닿으며 진입 타이밍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앞으로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 등을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삼성중공업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삼성중공업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
4. 개인적인 의견
1. 삼성중공업 기업소개
삼성중공업의 사업부문은 조선해양부문, 토건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조선해양부문은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 선박 및 LNG-FPSO, FPU 등 해양플랫폼을 건조, 판매하고 있으며, 토건부문은 건축 및 토목공사, 하이테크 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조선해양부분에서 92.2%의 매출이 나오며 나머지 매출은 토건사업부문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의 수주현황입니다. 전자공시를 한번 확인해 보시면 계속해서 공급계약체결 공시가 올라오면서 확실히 조선섹터의 본격적인 업사이클에 들어선 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수주잔고도 33조가 남아있고 현장 독도 꽉 차있는 상태라 현재는 조금이라도 수익이 더 되는 수주를 따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삼성중공업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삼성중공업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삼성중공업의 장가차트입니다. 코로나 시점을 저점으로 횡보하다 이제는 확실히 상승추세로 전환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작년까지 박스권에서 횡보하는 차트로 개인적으로도 스윙으로 자주 투자를 하는 관심종목으로 저에겐 잘 맞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코로나 시기부터 박스권 하단에서 상단에 파는 식으로 여러 번 수익을 줬던 종목인데 이제는 상승추세로 전환되었는데 1만 원을 돌파하고 나서, 현재 중요 이평선까지 밀리며 다시 진입 타이밍이 온 거 같습니다.
조선 관련주 대형 3사 중에서는 가장 안정적인 종목이라 생각하는데, 한화오션은 유상증자 문제가 있고, 현대를 가장 수주와 돈은 잘 벌지만 자회사 IPO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카카오와 다를 바 없는 기업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각자 생각하는 바가 모두 틀리지만 저는 이런 이유로 삼성중공업을 가장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삼성중공업의 월봉차트입니다. 오랜시간 박스권 횡보하는 차트였는데 작년 적자에서 흑자전화하면서 주가가 한 단계 레벨 업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슈팅 때는 확실한 흑자전환이 아니었고, 올해 들어서 확실한 흑자전환을 하면서 120월선까지 돌파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향후 몇 년간은 흑자전환과 함께 실적을 보면서 실적발표와 함께 주가의 등락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삼성중공업의 주봉차트입니다. 현재 20주선까지 밀리면서 삼성중공업을 관심종목에 넣어두신 분들이라면 대부분의 분들이 이제 진입 타이밍을 보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벌써 진입한 분들이 반이상이 될 수도 있고, 오늘내일 많은 분들이 진입 타이밍을 볼 거 같습니다. 저 또한 오늘 진입하려다 현재 조선기자재 관련주에 들어가 있어서 오늘도 기자재 쪽으로 더 들어갔지만 내일 삼성중공업 방향에 따라 진입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삼성중공업의 일봉차트입니다. 일봉을 보시면 아직 좀 더 밀릴 거 같아서 망설여지는 분들이 있을 텐데, 현재 주가에서 100일선까지 보면 좀 더 밀릴 수도 있다고 생각은 합니다. 그러나 주봉상 중요 이평선인 20 주선에 닿아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분할매수로 진입해서 밀리는 상황에서 대응하시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괜히 100, 120일선까지 기다리다 반등해 버리면 기회가 날아갈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럴 때가 분할매수로 모아가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중공업의 밴드차트입니다. 올해 들어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면서 밴드상으로도 머리꼭대기까지 올라온 걸 볼 수 있습니다. 밴드상으로는 많이 부담스러운 위치고, 밸류상으로는 작년 적자기업이라 현재는 의미가 없지만 올해 추정 PER은 30배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밸류상으로도 현재는 좀 비싼 건 어쩔 수 없는 상태입니다. 그래도 현재 수주현황과 앞으로 실적을 생각하면서 주가가 여기서 많이 밀리지는 않은 거 같은 데 이 부분은 각자 판단을 해야 될 거 같습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
삼성중공업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7조 7,968억원 코스피 52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880,000,000개 액면가 1,0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올해 추정 PER이 30.02배, 내년 추정 PER은 29.93배, PBR은 2.04배로 동일업종에 비해서는 저렴하지만 PER 30 배면 비싼 건 사실이라 봅니다.
삼성중공업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이 22년부터 상승하면서 올해부터는 이익까지 흑자로 전환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조선시황이 안 좋으면서 적자기업이었지만 이제는 흑자전환하면서 향후 몇 년간은 실적이 계속해서 좋을 걸로 예상됩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345%로 높은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부족한 걸 볼 수 있습니다.
모르시는 분들이 볼 땐 현재 재무만 보면 유상증자를 걱정해야 되는 재무인데, 삼성중공업은 이미 기존에 대부분의 악재들을 소화했기 때문에 제 생각에는 이제는 악재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실적이 크게 늘어날 걸로 예상되기 때문에 재무부분도 어느 정도 개선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직 배당은 없습니다.
삼성중공업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매출이 22년부터 늘어나면서 올해와 내년에도 매출성정으로 보이며 이익이 내년에는 크게 늘어나는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올해까진 밸류상으로도 비싼 상태지만 내년에 추정실적 같이 실제로 나온다면 밸류도 저렴해지기 때문에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삼성중공업의 투자의견을 보시면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11,943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도 매수의견이고, 짧게는 전 고점, 중장기는 12,000원까지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삼성중공업을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조선 관련주 중에서는 가장 좋아하는 종목으로 저에겐 잘 맞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각자에게 잘 맞는 종목이 있는 것 처럼 저에게 조선주 중에서는 삼성중공업이 가장 잘 맞는 종목입니다. 스윙으로 접근하는 종목이라 물려도 분할매수로 항상 차익실현을 주는 종목이라 투자하기에도 다른 종목보다 좀 더 쉬운 종목이라 초보분들도 쉽게 투자할 수 있는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현재 차트상 중요 이평선까지 밀리면서 매수 타이밍이 온 거 같은데 한번에 들어가기보다는 분할매수로 모아간다면 실패 확률은 적은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현재 수주상황도 좋고 실적도 좋은데 주가가 밀리는 건 조선주들을 보시면 시장과 반도로 가는 경향이 있어서 오늘 삼성과 SK하이닉스로 수급이 쏠리니 빠지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신규 진입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겐 빠지면 더 좋기 때문에 지금 상황을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