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빗켐은 폐전지 관련주로 22년 8월에 신규로 상장된 종목으로 상장당시 2차 전지열풍으로 주가가 좋았지만 이후로 계속해서 조정을 받아왔습니다. 고점인 18만 원대에서 4만 원 초반까지 주가가 밀리면서 바닥을 찍은 거 같고 오늘은 특별한 이슈가 없는데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제 확실한 바닥은 찍었는지 앞으로 새빗켐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새빗켐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새빗켐 기업개요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새빗켐 기업개요
새빗켐은 현재 폐리튬이온 이차전지에서 양극활물질을 정제, 분리하여 전기차에 적용되는 리튬이차전지의 부원료로 공급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은 크게 폐전지 재활용 사업과 폐산 재활용 사업으로 구분되어 있고 2022년 6월 국내 대형 배터리 소재회사 2개 사와 리사이클 원료 공급을 위해 설립한 합작법인과 리사이클 원료 및 전구체복합액 공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새빗켐의 매출유형을 보시면 폐전지재활용 사업이 51.38%, 폐산 재활용이 42.19%로 대부분의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폐양극재와 임가공 기타 유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새빗켐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새빗켐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새빗켐의 장기차트입니다. 22년 8월에 신규로 상장된 종목이라 장기차트는 이제 만들어지는 과정입니다. 상장 당시 2차 전지 열풍으로 비싸게 상장되면서 주가 역시 엄청나게 오른 걸 볼 수 있습니다. 이후로 이차전지 열풍이 꺾이고 현재 전기차시장의 성장성이 주춤하면서 폐전지 관련주인 새빗켐의 주가도 부진한 걸 볼 수 있습니다.
폐전지 관련주들이 시장에서 상장되면서 말들이 많았는데 이차전지를 재활용하려면 8~10년은 있어야 재활용이 가능한데 너무 이르게 주가가 오르고 비싸게 거래된다는 말들로 갑론을박이 많았는데 상장 당시에는 이차전지시황이 좋아서 수급과 함께 주가가 좋았지만 역시 실적도 안따르고 너무 이른 감이 있어서 주가 역시 계속해서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새빗켐의 주봉차트입니다. 주가가 계단식으로 계속해서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41,600원을 찍고 반등하는 걸 볼 수 있지만 20 주선을 아직은 뚫지 못하고 윗꼬리를 내며 한주 장마감을 했습니다. 앞서 작년 7월에도 20 주선을 돌파했지만 다시 힘없이 밀리면서 하락했는데 아직 하락추세는 확실히 꺾이지 않았기 때문에 물려있으신 분들은 좀 더 지켜보고 확실히 돌아서는 걸 확인 후에 물타기를 하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합니다.
새빗켐의 일봉차트입니다. 41,600원 바닥을 찍고 천천지 반등하다 현재 20일선을 돌파하면서 오늘 장초반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60일선과 120일선까지 한 번에 돌파하나 했지만 이후로 힘을 잃고 60일선 밑까지 밀리면서 장마감하는 모습입니다. 오늘 특별한 이슈도 없고 폐전지 관련주들의 주가 역시 그렇게 좋은 건 아닌데 새빗켐의 주가만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요 며칠 주요 섹터의 흔들리면서 중소형 종목들의 주가가 들썩이는데 그런 이유로 그렇지 않을까 보이며 이런 현상은 그렇게 반가운 현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새빗켐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좋겠지만 괜한 희망회로 들리는 것도 아니고 확실한 이유 없이 주가가 오르는 건 안 좋은 현상이라 생각합니다. 괜히 따라 진입하지는 마시고 물려있는 분들도 주가가 확실히 돌아서는 걸 확인 후에 물타기를 하든지 해야 될 거 같습니다.
새빗켐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차트가 많이 떨어지면서 현재는 어깨밑까지 내려온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만 보시면 오늘 급등한 건 단기적인 단 등에 가까운 게 아닌까 생각되며, 여전히 부담스러운 위치입니다. 밸류는 아직 적자기업이라 밸류를 따지는 건 크게 의미가 없는 종목입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새빗켐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2,567억원 코스닥 340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4,864,545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은 적자기업이라 의미가 없고, PBR은 4.07배로 여전히 비싸지 않나 생각합니다. 상장 당시를 생각하면 시가총액 정말 많이 떨어져서 매출대비 PSR 5배 정도인데 여전히 비싸지 않나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새빗켐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도 역성장하고 있고 이익은 적자기업입니다. 이차전지시황을 생각하면 폐전지 관련주들의 실적이 잘 나올 수가 없고, 아직도 리사이클사업은 좀 더 기다려야 실적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차전지시황이 좋아야 폐전지산업도 좋아지기 때문에 이차전지섹터가 돌아서는 걸 같이 확인하면서 대응을 해야 될 거 같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56%로 낮은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넉넉한해서 망할 일은 없는 기업이고 배당 부분을 보시면 실적도 안 나오고 적자기업인데 작지만 배당이 나오는 걸 볼 수 있어서 주주환원은 좋은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배당금
새빗켐의 이번 배당금은 1주당 200원, 배당률 0.29%로 결정 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3년 12월 31일, 배당지급일은 24년 4월 중으로 예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새빗켐을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폐전지 관련주 중에서는 성일하이텍과 함께 관심 있게 봐야 되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이차전지섹터에 관심 있고 투자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알고 계실 종목인 대표적인 폐전지 관련주이기 때문에 이차전지시황이 돌아서면 관련주들 중에서는 먼저 움직일 종목으로 장기간을 보시면서 리사이클산업이 좋아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겐 매력적인 종목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너무 멀리까지 봐야 되어서 차라리 이차전지에 투자하겠지만 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에겐 매력적인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