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씨엔에스는 세라믹 기판 관련주로 낸드 프로브카드용 세라믹 기판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낸드와 디램 둘 다 만들지만 낸드비중이 훨씬 크고, 비메모리 반도체 쪽 기판도 만들고 있습니다. 원래 삼성전기에서 만들었지만 삼성전기에서 인수하면서 사명을 샘씨엔에스로 변경하였습니다.
21년 5월 상장되어 주가가 등락을 보이며 현재는 상장 당시의 주가와 비슷한 위치에 있습니다. 이제 자리를 어느 정도 잡아가며 실적도 적자에서 흑자전환되면서 앞으로 후반기 반도체 소부장들의 주가가 움직일 때 같이 움직일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샘씨엔에스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샘씨엔에스 사업보고서는 한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샘씨엔에스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
4. 개인적인 의견
1. 샘씨엔에스 기업소개
샘씨엔에스는 2007년 삼성전기 프로브카드용 세라믹 기판 사업부로 설립되어, 삼성전자 테스터기의 일부인 프로브카드의 핵심부품인 세라믹 STF 공급업체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16년 삼성전기의 프로브카드용 세라믹 기판 사업부를 인수하면서 사영을 변경하였으며, 세라믹 STF 사업을 지속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최대주주는 와이아이케이이고, 소재부터 제품화까지 전 과정을 자체 개발을 통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샘씨엔에스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낸드 프로브카드용 세라믹 기판의 매출이 82.87%로 가장 높은 매출을 차지하고 있고, 디램 프로브카드용 세라믹 기판 매출이 15.70%, 비메모리 반도체 기판에서 0.55%, 기타 부문이 0.88%가 나오고 있습니다.
샘씨엔에스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샘씨엔에스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샘씨엔에스의 장기차트입니다. 21년 5월에 신규로 상장된 기업으로 이제 장기차트가 만들어져 가고 있습니다. 상장당시 반도체 업사이클 구간이어서 비싸게 거래되었지만 이후로 조정을 받으며 22년 10월 저점을 찍고 반등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주가가 지수나 삼성전자의 주가와 비슷하게 저점을 찍고 반등하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는 약간 오버슈팅을 하고 나선 조정을 받고 다시 반등하는 상태입니다.
샘씨엔에스는 반도체 테스터에 들어가는 프로브카드용 세라믹 기판을 만드는 기업으로 삼성전기에서 인수한 뒤에 성장하고 있는 상태며, 일단은 안정적인 거래처인 삼성전 자향 기업이기 때문에 투자하는데 크게 걱정을 할 필요는 없는 종목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반도체 소부장 중에서 기판 관련주들은 아직 주가가 크게 움직이지 않은 상태라 앞으로 더 기대가 되는 종목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샘씨엔에스의 월봉차트입니다. 상장당시의 주가와 현재의 주가자리가 비슷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상장이후 반도체사이클이 끝나고, 조정을 받고 나서 다시 이번 사이클에 들어서면서 주가가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는 지난번 오버슈팅으로 인해 조정을 받으며 20월선까지 밀렸다 밑꼬리를 낸 상태지만 일단 20월선이 바닥인 건 확인되었습니다.
샘씨엔에스의 주봉차트입니다. 올해 초 주가가 급등하면서 약간은 오버슈팅을 하면서 급등했지만 1만원선을 돌파하지 못하며 조정을 받았습니다. 120 주선까지 조정을 받으며 고점대비 30% 이상 주가가 밀린 걸 볼 수 있습니다.
다행히 120주선을 지켜내며 반등하면서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번 2분기 실적이 아주 좋게 나오면서 반등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사실상 이번 10% 급등한 이유가 실적도 있지만, 다행히 미국장이 반등하면서 삼성전자도 반등해서 그렇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샘씨엔에스의 일봉차트입니다. 5,670원 저점을 찍고 다행히 반등하면서 지난날 10% 급등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관점에선 120 주선을 지켜내며 반등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이번 2분기 실적이 호실적이 나왔고, 삼성전자가 3% 반등하면서 샘씨엔에스도 호재와 함께 급등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급등 전에 진입했다면 좋았겠지만 지금은 10% 급등하면서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이제 애매한 자리가 아닐까 생각되는데, 기존의 매물대가 7천 원 선에 있어서 지금 진입하면 수익실현 구간이 짧게 봐선 얼마 되지 않아 보입니다. 연말이나 내년까지 생각한다면 지금 진입해도 상관없지만 짧게 보시는 분들은 바로 앞 7천 원 초반대에 매물대가 많이 있기 때문에 그 점은 아시고 진입하기 바랍니다.
샘씨엔에스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여전히 머리 꼭대기에 위치해 있어서 위험구간이고, 밸류상으로도 작년까지 적자기업이라 PER은 의미가 없지만, 올해 실적은 흑자전환하면서 실적이 괜찮아질 걸로 예상되기 때문에 밸류는 많이 내려오면서 괜찮은 구간까지 내려올 거 같습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
샘씨엔에스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3,894억원 코스닥 185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58,388,063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작년 적자기업이라 크게 의미가 없지만, 현재 PBR 2.94배로 적당한 수준이라 생각되고, 올해 예상실적 가이던스가 없지만 올해 1분기 흑자전환하면서 2분기는 이익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에 밸류상으로는 괜찮은 구간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샘씨엔에스의 기업실적입니다. 반도체사이클에 맞춰 실적이 등락을 보이며 작년은 실적 바닥을 보이며 적자기업이었지만 올해 1분기부터 흑자전환되면서 매출과 이익이 늘어난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번 2분기 실적은 크게 늘어나면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여줬습니다.
실적이 증가한 이유는 HBM향 디램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고 하는데 확실히 이번 반도체사이클은 HBM이 시장을 주도하는 것 같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62%로 적당한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416%로 유보율은 좀 더 쌓아야 될 걸로 보입니다. 배당은 아직 없는 종목입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샘씨엔에스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세라믹 기판 관련주로 일단은 삼정전자 관련주로 엮일 수 있는 종목이라 삼성전자가 본격적인 상승세를 보이면 동반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종목이고, 반도체소부장 중에서 기판 관련주들은 아직 상승세가 오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 주가가 상승할 이유만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올해 들어서 실적도 흑자전환되면서 점점 실적도 늘어나고 있어서 주가 바닥은 확실히 다진 거 같고, 앞으로 실적은 생각하면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 급등하면서 기존 매출대 근처까지 주가가 올라왔기 때문에 지금은 진입하기에 애매해서 가지고 계신 분들은 가져가시고, 신규진입은 좀 더 고민해 보시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