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우하이텍은 자동차부품 / 자율주행 관련주로 엮여 있어서 기대전망이 좋은 종목입니다. 실적과 숫자도 잘 나오고 저평가된 종목인데, 이번 현대자동차 인도 IPO 이슈와 함께 주가가 더욱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며칠사이 주가가 상승했지만 이제 근래 평단까지 올라온 상태라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는 종목이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성우하이텍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성우하이텍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성우하이텍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성우하이텍 기업소개
성우하이텍은 1081년 12월 설립되어 1995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OEM부품전문업체 선발 주자로서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등이 있고, 매출다각화를 위해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폭스바겐, BMW 등에도 자동차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에 납품하는 Bumper rail은 거의 독점적인 공급자입니다.
성우하이텍의 나라별 매출비율입니다. 표에서 밑쪽을 보시면 합계 매출비율이 있는데 국내매출이 47.43%로 가장 높고 유럽비중이 28.56%, 인도비중이 10.52%, 북미 8.99%, 중국이 4.5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요즘 가장 리스크가 큰 중국비중이 가장 낮고 현재 자동차시장의 가장 큰 이슈 지역인 인도비중이 10%대를 차지하고 있어서 이번에 급등한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성우하이텍은 자동차 차체 중에서 대부분은 생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유럽의 폭스바겐과 BMW에도 납품하고 있습니다.
성우하이텍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성우하이텍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성우하이텍의 장기차트입니다. 코로나 이후로 상승세를 보이지만 그 이전에는 사실상 별 볼 일 없는 종목으로 보입니다. 자동차부품 관련주들이 예전에는 잡주로 사실상 시장에서 소외되어 있던 섹터라 그렇지 않았나 생각되며, 근래 들어서는 전기차와 이차전지, 자율주행 관련주로 엮이면서 주가들이 한 단계 레벨 업되고 상승추세를 전환되었지 않나 생각합니다.
성우하이텍은 자동차부품 관련주지만 시장에서 자율주행 관련주로 더 알려진 종목으로 아직까진 그렇게 주목을 받지 못했던 종목으로 저평가된 종목인 거 같습니다. 실적과 숫자가 잘 나오는데 그렇게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데 아쉬운 점은 배당 부분이 약간 아쉽지 않나 생각합니다.
성우하이텍의 월봉차트입니다. 코로나 이후 주가가 레벨업하면서 2년 가까이 박스권을 형성하다, 작년부터 다시 한번 더 주가가 레벨 업하는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작년에 전기차시황이 좋으면서 이차전지 관련주들이 랠리를 보였고, 자율주행 관련주들도 테마를 한 번씩 타면서 급등하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현재는 거품이 꺼지면서 조정을 받았지만 코로나 시기에 비해서는 주가가 한 단계 레벨 업된 걸 알 수 있습니다. 박스권을 다시 만들어내며 이번에 20월 선도 밀리나 싶었지만 다행히 지지하면서 박스권하단을 지켜냈습니다. 현재 밸류상으로도 저평가된 종목이고 인도에 진출한 기업들도 이슈가 되어서 이 정도면 충분히 투자할 매력이 있는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성우하이텍의 주봉차트입니다. 작년 이차전지시황이 좋을 때 급등한 이후 조정을 받으며 현재는 60 주선을 타고 횡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한번 슈팅을 한 종목들은 되도록 쳐다볼 필요가 없다고 하지만 성우하이텍은 그렇게 슈팅한 건 아니기 때문에 상관없을 거 같습니다.
현재 60주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약간의 윗꼬리를 보이는데 이번주 잘 지켜보면서 60 주선을 돌파하면 상승추세로 전환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인도에 진출한 기업들이 요즘 주가가 좋은 상황이라 성우하이텍도 충분히 상승여력을 있을 거라 저는 생각합니다.
성우하이텍의 일봉차트입니다. 5월까지 주가가 부진한 모습을 보였지만 바닥을 찍고 반등하면서 현재는 모든 이평선을 뚫고 올라간 상황입니다. 아쉬운 부분은 윗꼬리를 보이며 힘이 약간 약한 걸 볼 수 있는데, 기존의 물려있던 분들이 매물대까지 올라오니 매도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현재 기관/외국인 모두 매수세를 보이고 있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서 박스권을 충분히 돌파하지 않을까 저는 생각합니다.
성우하이텍의 밴드차트입니다. 현재 연일 급등하면서 밴드상으로도 어깨위로 올라온 상태라 단기적으로는 부담스러운 자리로 보이고, 밸류상으로는 PER 4배로 아직은 저평가 구간이라 생각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성우하이텍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7,416억원 코스닥 97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80,000,000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4.38배, PBR 0.54배로 저 PER주라고 할 수 있고, 동일업종에 비해서도 저렴한 편입니다.
성우하이텍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이 꾸준하게 늘어나며 매출성장으로 보여주고 이익 역시 매년 상승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아쉬운 게 기업 IR이 부족해서 컨센이나 가이던스가 나오지 않나 올해/내년 추정실적을 알 수가 없어서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래도 현재 자동차부품 관련주들의 가이던스를 보면 대부분 좋게 나올 걸로 나오기 때문에 관련업종인 성우하이텍의 실적도 좋을 거라 예상합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155% 어느 정도 있는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넉넉한 기업입니다. EPS를 보시면 작년에 엄청 성장한 걸 볼 수 있습니다. 22년 대비 4배가량 주당순이익이 늘어난 걸 알 수 있습니다. 배당은 매년 늘어났지만 배당률은 1~2%로 그렇게 좋은 배당은 아닌 게 배당성향이 작년에 돈을 그렇게 많이 벌었는데 20% 주주환원을 하던 걸 7%로 낮춘부분은 실망스러운 처사로 소액주주를 너무 무시하는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배당금
성우하이텍의 지난 배당금은 1주당 150원, 배당률 1.5%로 결정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3년 12월 31일, 배당지급일은 24년 4월 16일로 결정 되었습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성우하이텍을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자동차부품 / 자율주행 관련주로 기대전망이 아주 좋은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중국비중이 낮고 유럽, 북미, 인도 비중이 커서 앞으로 더욱 기대가 되는 종목이라 아직까지 저평가되어 있어서 더욱 매력적인 종목이라 생각하는데, 아쉬운 부분은 주주환원이 너무 인색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상장된 기업이 왜 주주환원을 안 하는지 돈을 못 버는 기업도 아니고 돈도 많이 벌고, 많이 쌓아 놓았는데 왜 주주환원은 안 하는지 이해가 안 됩니다. 이 부분만 고치면 주가가 더욱 잘 올라갈 텐데, 우리나라 전형적인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현재 조금씩 바뀌고 있는 추세라 기대하면서 실적과 숫자, 인도시장을 보시고 투자는 할 만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