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소재 관련주인 솔브레인의 주가가 상승세는 유지하면서 약간은 주춤하면서 중요한 지지선을 지켜내고 있습니다. 이번 반도체사이클에 들어와서 아직은 지난 사이클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있지만 현재 상승추세를 보면 충분히 신고가인 37만 원대를 돌파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솔브레인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공정에 들어가는 화학재료를 공급하는 기업으로 현재는 반도체업사이클이 반도체로 인해 주가가 올라가고 있지만 올해 후반기에 들어가면 디스플레이와 이차전지시황도 돌아서면 다시 한번 확실한 상승세가 나오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솔브레인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솔브레인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솔브레인 기업개요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솔브레인 기업개요
솔브레인은 반도체 공정용 화학재료, 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재료, 이차전지 소재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의 주요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제조사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고객사는 국제 시장을 선도하는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 반도체칩 생산, 이차전지 생산업체가 있습니다.
솔브레인의 매출유형은 반도체 소재 부분이 매출의 75%를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이차전지 소재 16%, 디스플레이 9%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LG드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솔브레인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솔브레인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솔브레인의 장기차트입니다. 20년 8월에 상장된 이후로 이전 반도체사이클로 주가가 많이 상승한 이후로 이번 사이클에 들어서는 현재 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직 신고가는 내지 못했지만 올해 후반기나 내년이면 충분히 신고가를 내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솔브레인은 반도체 소재 관련주면서 OLED, 이차전지 관련주로도 엮일 수 있는 소재 기업으로 매력적인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작년은 실적이 많이 안 좋게 나왔지만 올해부터는 실적개선이 되면서 내년까지 계속해서 좋은 실적이 나올 걸로 예상되어서 내년까지 생각하면 충분히 신고가는 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솔브레인의 월봉차트입니다. 코로나 시기에 상장을 하면서 많은 수혜를 받은 종목이라 이후로 주가 조정을 많이 받은 종목에 들어가지만 이번 반도체사이클에 들어와서는 제대로 된 주가 상승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전처럼 급등하는 차트가 아닌 적당하게 주가가 상승하면서 월봉상으로도 차트가 멋지게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솔브레인의 주봉차트입니다. 3월에 메타의 CEO인 저커버그가 우리나라에 방한하면서 수혜주로 엮이면서 주가가 급등했지만 다시 조정을 받았지만 20 주선을 지지하며 현재 반등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반도체 소부장들이 조정을 많이 받으며 솔브레인 역시 조정을 받았지만 5주선을 지지하며 다른 소부장들에 비해서 견조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진입하기에는 애매한 자리라 신규진입하시려는 분들은 좀 더 기다렸다 20 주선까지는 밀리는 걸 보고 진입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솔브레인의 일봉차트입니다. 지난주 금요일 급락하면서 20일선까지 밀렸지만 다행히 20일선을 지켜내면서 장막판에는 말아 올리며 장마감을 했습니다. 솔브레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20일선을 지지하는 걸 보고 진입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보통 일반분들은 차트를 하루종일 확일할 수 없기 때문에 그렇게 하기는 어려울 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그렇게 계속해서 확인은 할 수 없기 때문에 아까운 타이밍이었지만 다음 기회를 노려봐야겠습니다. 제가 진입하려면 주봉상 20 주선, 일봉상으로는 60이나 120일선까지 밀렸을 때 진입할 거 같습니다. 차트가 위쪽에 위치해 있지만 기다리면 언제든 다시 내려오기 때문에 현재는 충분히 기다렸다 밀렸을 때 진입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솔브레인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무릎정도의 위치로 밴드상으로는 부담 없는 위치며, 밸류상으로도 PER 18배로 반도체 소재 관련주 중에서는 아직 저렴하고 동일업종에 비해서는 많이 저렴한 가격입니다. 밴드와 밸류만을 보고 투자하시려는 분들은 지금부터도 부담 없이 분할매수로 모아가도 괜찮지 않나 생각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반도체 소재 관련주인 솔브레인의 기업정보를 보시면 시가총액 2조 4,036억원의 코스닥 16위의 기업입니다. 상장주식수는 7,778,566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18.44배, PBR 2.68배로 저렴한 편이고, 동일업종과 비교해서는 많이 저렴한 걸 알 수 있습니다.
솔브레인의 기업실적입니다. 작년은 매출과 이익이 많이 안좋게 나온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올해부터는 실적이 늘어나면서 내년까지도 실적이 늘어나는 걸로 예상하기 때문에 앞으로는 문제 될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영업이익률과 ROE도 두 자리 이상 수가 나오며 괜찮은 모습이고,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8%로 거의 없다시피 한 부채비율이고 자본유보율은 넉넉한 우량한 기업인 걸 알 수 있습니다. 배당 부분은 좀 실망스럽지만 앞으로는 개선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솔브레인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작년비해 올해부터 매출과 이익이 늘어나면서 내년까지 매출과 이익이 계속해서 늘어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내년은 평년 이익보다 높아지면서 실적이 좋아지는데 주가에도 충분히 좋은 영향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실적만 보면 주가가 6개월 선반영 한다는 생각으로 올해 후반기나 내년에는 충분히 신고가도 가능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배당금
솔브레인의 이번 배당금은 1주당 2,000원, 배당률 0.67%로 결정 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3년 12월 31일, 배당지급일은 24년 4월 19일로 결정 되었습니다.
솔브레인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390,000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은 현재는 중립입니다. 분할매수로 모아가면서 주가등락에 대응을 하면 크게 상관은 없지만 차트상 현재자리에서는 약간 애매한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신고가를 보면서 진입하면 되겠지만 사람마음이 조금이라도 싸게 사고 싶기 때문에 지금보다는 조금 더 조정을 받으면 진입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솔브레인을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반도체 소재 관련주 중에서는 좋게 보는 우량한 기업으로 반도체뿐만 아니라 이차전지 소재, OLED 소재 관련주로도 엮일 수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매력적인 투자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밸류상으로도 괜찮은 가격이라 그렇게 부담도 없고 내년 실적까지 생각하면 더욱 괜찮은 가격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하지만 차트상으로는 현재 너무 고점 근처에 있어서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약간 부담스럽지 않나 생각합니다. 지난번 20 주선까지 밀릴 때처럼 20 주선정도까지는 밀렸을 때 진입하는 게 덜 부담스럽지 않나 생각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