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코는 이차전지 장비와 OLED 장비 관련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1분기 실적이 전년대비 288%나 증가하고, 중국 BOE에 8.6세대 OLED 최종 공급사가 되면서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벌써 주가가 바닥에서 33%나 올라온 상태인데 앞으로도 아바코 주가 전망이 좋을지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아바코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아바코 기업개요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아바코 기업개요
아바코는 평판드스플레이 설비 장비를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2000년 1월에 설립되어 2005년 10월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동사는 LCD 및 차세대 디스플레이 OLED 평판디스플레이(FPD) 장비를 생산하고 고객과의 오랜 신뢰 구축과 보유 기술력을 바탕으로 활발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바코는 기존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외에 반도체, 이차전지, MLCC 장비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매출처 다각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매출비중은 이차전지 장비가 가장 큰 36.2%를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OLED 가 뒤를 이어 18.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바코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바코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아바코의 장기차트입니다. 코로나 이후 주가가 많이 상승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작년 이차전지시장이 좋을 때 신고가를 내면서 좋은 모습을 보이다 조정을 많이 받았지만 올해 들어서 이차전지와 OLED시장이 안 좋은 가운데에서도 주가가 많이 상승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이차전지 장비 관련주나 OLED 장비 관련주들의 주가가 부진한 가운데 아바코는 실적도 좋게 나오고 특히 이번에 BOE에 OLED 최종 공급사에 뽑히면서 다른 관련주들에 비해서 주가가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바코의 월봉차트를 보시면 작년 이차전지 시황이 좋았을 때 신고가를 찍고 조정을 받았지만 장기적으로 보시면 주가가 계속해서 상승세를 유지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월봉차트상으로 60월선이지만 50월선을 지지하면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번에도 약간은 오버해서 주가가 오른 거 같지만 올해 올해 후반기부터는 OLDE 시장도 돌아서는 걸로 예상되고 이차전지 시장도 후반기나 내년에는 좋아지기 때문에 주가는 계속해서 상승세를 유지하지는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바코의 주봉차트입니다. 작년 이차전지 시황이 좋을 때 신고가를 찍은 이후로 조정을 많이 받았지만 그건 당연히 오버슈팅을 했기 때문에 조정을 당연한 거라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도 주가가 많이 올라서 비싸지면 조정을 받는 건 당연하기 때문에 문제 될 부분은 아니고 바닥을 찍고 지금도 단기간에 주가가 많이 상승한 상태입니다.
아바코가 하는 산업이 현재 않좋은 상태인데 혼자 주가가 날아가면 당연히 밸류상으로도 비싸지기 때문에 한계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까지는 괜찮겠지만 이제부터는 밸류상으로도 비싸고 더 이상은 부담스럽지 않나 생각합니다. 가지고 계신 분들은 상관이 없지만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아닌 것 같습니다. 지금은 가지고 계신 분들의 영역입니다.
아바코의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2월에 바닥을 찍고 반등하면서 바닥에서 주가가 60% 정도 올라온 상태입니다. 다른 주도주들은 몇 배나 가는 종목들도 있지만 현재 이차전지, OLED 장비 관련주들의 주가를 생각하시면 정말 많이 올라온 상태입니다. 현재 5일선과 20일선의 이격거리를 보시면 너무 오버슈팅한 걸 알 수 있는데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위험한 자리로 보여서 진입하시려면 충분히 조정을 받고 나서 진입하시기 바랍니다. 지금은 가지고 계신 분들이 차익실현을 할 타이밍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아바코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으로도 머리 꼭대기까리 올라간 상태로 위험한 자리이며, 밸류상으로도 현재 PER 69배로 많이 비싼 가격입니다. 지금은 가지고 계신 분들의 영역입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아바코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2,863억원 코스닥 304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14,912,798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69.57배, PBR 1.50배로 비싼 가격이며 동일업종에 비해서도 비싼 상태입니다.
아바코의 기업실적입니다. 장비기업이라 매출이 변동성을 보여주지만 문제 될 부분은 아니고, 이익 부분은 장비기업 중에 적자기업도 많은데 비해 이익이 나오고 있으며 올해 1분기는 전년 매출대비 288%나 상승했다고 합니다. 주가가 오른 이유가 실적도 큰 이유가 있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87%로 적당하게 있고, 자본유보율은 넉넉하게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배당 부분은 이번에는 적게 나왔지만 2% 정도 나오기 때문에 이차전지 관련주 중에서 주주환원은 괜찮은 종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
아바코의 이번 배당금은 1주당 200원, 배당률 1.3%로 결정되었습니다.
배당이 평년 비해서 적게 나온 거 같지만 배당성향을 보시면 67%로 버는 돈의 67%나 주주환원을 한 거라 평년 비해 2배 이상 많이 나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익이 적어서 배당금이 적지만 원래 배당성향이 20~30% 정도라는 걸 생각하면 이번 67%의 배당성향은 그만큼 주주환원에 신경을 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아바코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이차전지 / OLED 장비 관련주로 나름 괜찮은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일단 이번 BOE에 OLED 공급사로 선택된 게 아바코에는 가장 좋은 소식이지만, 반대로는 또다시 중국에 OLED 기술을 뺏기지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다른 나라는 몰라도 기술 부분에 있어서 중국은 결코 믿어선 안될 국가라 호재 소식이지만 저는 걱정부터 앞서는 게 저만 그런 생각이 들까라는 생각입니다.
일단 당분간은 호재인게 확실해서 주가에는 좋은 영향을 주겠지만 앞으로는 걱정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현재 주가가 어느 정도 많이 올라와서 밸류상으로도 많이 비싼 상태라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너무 늦었고 지금은 가지고 계신 분들의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