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엠은 엔터 관련주로 김범수 카카오 의장 구속으로 인해 주가 계속해서 하락추세를 보이다 최근 들어서 주가가 바닥을 찍고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밸류업지수 100 종목이 발표되면서, 밸류업지수에 편입이 되면서 오늘 장중 주가가 5%나 급등도 했지만, 모두가 생각하는 부분이 왜 이 종목이 밸류업지수에 편입이 되었냐는 의문이 들면서 장마감에는 강보합으로 마감했습니다.
사실 이번 밸류업지수 발표는 모든 사람들이 기대하던 순간인데, 발표 이후에는 모두가 의문을 띄우고 있으며, 저 또한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입니다. 그중에 에스엠도 포함이 되어 있는데, 최대주주인 카카오의 의장이 구속이 되어있는 상태고, 그런 부분을 빼고, 밸류상과 주주환원으로 보더라도 밸류업 지수에 편입이 되지 못하는 종목인데, 밸류업지수 편입이 된 부분은 역시나 우리나라 국장의 문제점이 나오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번 밸류업지수 100종목 발표에서 실망감과 금투세 부분에서도 계속적으로 이런 식으로 간다면 누가 국장에 투자할지 걱정이 앞서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에스엠도 운 좋게 밸류업지수에 편입이 되었는데, 과연 주가가 계속해서 유지될 수 있을지 앞으로 에스엠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에스엠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에스엠 기업소개
2.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배당금 등)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4. 개인적인 의견
1. 에스엠 기업소개
에스엠은 1995년 2월 14일 에스.엠.엔터테인먼트로 설립되었으며, 2000년 4월 2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고,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음반을 기획해서 제작하고 유통하는 음악 콘텐츠 사업과 매니지먼트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소속 아티스트로는 강타,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EXO, 레드벨벳, NCT DREAM, Super M, WayV, 에스파 등이 있습니다.
에스엠의 매출비중을 보시면 음반/음원부분에서 26.7%, 매니지먼트 부분에서 24.6%, 공연, 영상 콘텐츠 제작 등에서 40.0%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나머지 광고와 기타 부문에서 8.6%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에스엠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에스엠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배당금 등)
에스엠의 종목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조 4,409억원 코스닥 28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23,353,627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에이션을 보시면 PER 24.47배, 추정 PER 17.85배, PBR 2.10배로 하이브에 비해서는 저렴하지만 저렴한 가격은 아니고 적당한 가격이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에스엠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으론 최근까지 주가가 많이 빠지며 무릎정도의 위치로 크게 부담 없는 가격으로 보이며, 밸류상으로는 PER 24배 정도로 적당한 가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에스엠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은 매년 늘어나면서 매출성장을 보여주지만, 이익은 최근까지 부진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특히 지난 2분기 실적이 부진하면서 주가도 급락했던 기억이 있는데, 이번 3분기 이익도 전년대비 줄어들 걸로 예상하고 있어서 실적을 보고 투자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72%로 부채가 많지는 않지만 부채가 늘어나고 있으며, 자본유보율은 5,964%로 자본은 넉넉하게 쌓아놓은 상태라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배당 부분을 보시면 배당금이 22년부터 크게 늘었으며, 배당률 1%대에 배당성향은 30% 이상이 나오며 배당성향은 괜찮아 보입니다. 그렇다고 이번 밸류업지수에 편입된 부분은 의문이 남습니다.
에스엠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매출은 계속해서 늘어나면서 매출성장을 보여주지만, 이익은 올해 전년대비 줄어들었다가 내년부터 다시 증가하는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나 올해 후반부터는 충분히 투자해도 괜찮은 시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에스엠의 장기차트입니다.
16만원하던 주가가 5만 원대까지 밀리며 아주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최근 들어서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16만 원까지 주가가 오른 건, 지난 카카오와 하이브의 지분경쟁에 있어서 공개매수 영향으로 주가가 급등했었고, 그게 지나면 당연히 주가가 밀리는 건 예상을 했지만 실적까지 부진하면서 예상보다 더 많이 밀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에스엠은 엔터 관련주 중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이며 사실상 우리나라 엔터계의 시초가 되는 기업으로 지금은 물러난 이수만 프로듀서가 있을 때가 좋았지 현재는 그렇게 매력이 있다고는 저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엔터주들을 보면 상징적인 대표인물이 있는데, 현재 에스엠을 보면 그런 인물이 없다는 게 저는 투자매력이 떨어지지 않나 생각됩니다.
이번 밸류업지수 100종목에 에스엠도 편입이 되면서 수혜가 예상이 되는데, 밸류업 지주 선정종목 자체가 문제가 많다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말이 많은데, 저 또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많고 에스엠도 그 문제 종목 중에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에스엠이 어떻게 밸류업지수에 편입되는지 위에서 기업분석을 보더라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에스엠의 주봉차트입니다. 카카오와 하이브의 지분경쟁이 끝나고 주가가 계속해서 밀리며 주가가 횡보하나 싶었지만, 실적까지 부진하면서 다시 한번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다 55,100원까지 주가가 밀리며 바닥을 찍고 현재는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가 반등하기에는 3분기 실적도 안좋을 걸로 예상하고 있고, 현재 엔터산업도 부진해서 전반적으로 엔터 관련주들의 주가가 부진한 가운데, 이번 밸류업 지수편입은 에스엠에 확실히 호재이긴 하지만 오늘 주가만 보더라도 장중 5%나 급등했지만 장마감에는 밀리며 강보합으로 장마감했습니다.
주봉차트상 위로 20주선이 보여서 거기까지는 충분히 가능하겠지만, 20 주선 라인을 보시면 기존의 매물대까지 있기 때문에 제가 볼 땐 20 주선까지는 밸류업 지주편입으로 인해 충분히 가능하겠지만, 20주 선위로 올라타기에는 실적이 돌아서지 못하면 힘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에스엠의 일봉차트입니다. 55,100원 바닥을 찍고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다른 대형 엔터주들을 보면 이슈가 많은 하이브를 빼곤 모두 9월 9일을 기점으로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보면 엔터섹터의 반등이 시작된 걸까라고 생각이 들지만 아직은 좀 더 지켜봐야 될 거 같고, 현재 밸류업지수에 엔터주도 편입되었기 때문에 앞으로는 좀 더 긍정적으로 생각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에스엠의 투자의견을 보시면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104,800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도 매수의견이지만, 엔터 관련주에 투자하려면 에스엠보다는 좀 더 리스크가 적은 종목에 투자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에스엠을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엔터 관련주 중에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종목 중 하나이지만, 현재 리스크가 많은 종목으로 밸류업지수에 편입된 점은 당분간 수혜를 받겠지만, 그 부분도 크게 작용하기에는 무리면서, 편입자체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서 밸류업지수에 편입되었다고 투자하기에는 리스크라고 생각합니다.
밸류업지수 편입으로 인해 주가가 어느 정도 반등은 하겠지만, 확실한 건 엔터산업이 돌아서야 주가도 본격적으로 반등할 걸로 예상되기 때문에 너무 밸류업지수 편입에 신경을 안 썼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