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아이는 HBM 반도체 관련주로 반도체 패키징 장비를 만드는 기업으로 이번 반도체사이클 초반부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급등 이후로 상승추세가 꺾이며 박스권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확실히 HBM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들은 급등 이후 상승세는 꺾였지만 그래도 조금씩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은 보이고 있는데 관련주들은 이제 힘이 달려 박스권에 갇힌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에스티아이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에스티아이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에스티아이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에스티아이 기업소개
에스티아이는 1997년 7월에 설립되었으며, 지배기업의 주요 제품으로는 케미컬 중앙공급 시스템, 세정 및 에칭장비, 검사장비 등이 있습니다. 동사가 개발한 반도체 패키징 공정장비 '무연납 진공 리플로우장비'는 고도의 기술력이 집약된 장비로 현재 미국업체가 독점하고 있는 시장이었습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장비 개발에 성공하였고, 매출처 확보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중국 및 국내 진출에 성공하였습니다.
에스티아이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중앙약품 공급시스템의 매출비율이 78.4%로 대부분의 매출이 나오고, 세정/식각/현상시스템 매출이 14.5%, 기타 부문이 7.1%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에스티아이 투자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에스티아이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에스티아이의 장기차트입니다. 이번 반도체사이클에 들어서 HBM 반도체 관련주로 엮이면서 작년부터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로 상승세가 꺾이며 현재는 박스권을 만들며 횡보하는 모습인데 대장주가 아니라서 그런지 확실히 상승세를 꺾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반도체사이클에서는 HBM이 선두로 해서 패키징, 관련장비주 등 후공정 관련주들의 주가가 전공정 종목들보다 특히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반도체업사이클에 들어서 기존의 관련주들은 주가가 많이 오른 만큼 밸류상으로도 많이 부담스러운 가격이기 때문에 대장주들을 제외한 다른 종목들로 관심이 가는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에스티아이의 월봉차트입니다. 작년 급등이후 계속해서 주가가 상승은 하지만 상승세가 확 꺾이며 이제는 박스권이 만들어지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래도 HBM 반도체 관련주들 중에서 상승세가 꺾이며 주가가 밀리는 종목들도 많은데 에스티아이는 아직까지 이평선간 이격도가 많이 벌어져 있어서 확실히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종목입니다.
에스티아이의 주봉차트를 보시면 확실히 이제는 상승세가 꺾이면서 박스권에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다른 종목들보다는 주가가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긍정적으로 보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현재 중요 이평선인 20 주선이 깨지면서 밀리나 싶었지만 바로 말아 올리며 20 주선에 걸쳐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지난 급등 당시의 주가까지 밀리며 50주선은 지켜내는 걸 볼 수 있는데 아무래도 50 주선은 지켜내면서 조금씩 우상향 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고점에서 21% 밀린 상태로 지금 정도면 신규로 진입해도 괜찮지 않나 생각합니다. 50 주선을 지켜내지 못하면 지난 급등이전까지 주가가 떨어져야 되는데 그렇게까지 밀리는 건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해서 지금이 딱 적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에스티아이의 일봉차트입니다. 이번에 200일선까지 밀리며 반등하는 모습인데 6/3일 저 날은 아니더라도 관심 있게 보면서 진입 타이밍을 보시던 분들은 150일선에는 진입하지 않았을까 저는 생각합니다. 지난 금요일에 급등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는데 아쉽게도 50일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약간의 윗꼬리를 달며 장마감했지만 그래도 20일 선위로는 올라타면서 긍정적인 반응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돌아오는 월요일 20일선을 지켜내면서 장시작한다면 충분히 진입해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각장 보는 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니 판단은 각자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돌아오는 주에 엔비디아 액면분할이 있는데 엔비디아 주가 동향을 확인하면서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에스티아이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으로는 머리꼭대기에 있는 상태라 부담스러운 위치지만, 밸류상으로는 PER 27배로 동일업종에 비해서는 저렴한 편이라 약간의 업사이드는 남아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에스티아이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5,358억원 코스닥 136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15,830,000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27.79배, PBR 2.09배로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추정 PER을 보시면 11.66배로 밸류만을 보면 아직은 충분히 투자해도 괜찮은 가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에스티아이의 기업실적입니다. 장비기업이라 매출과 이익의 변동성을 보여주지만 다른 장비주들은 작년과 재작년 적자기업이 많은데 에스티아이는 적자가 나온 적이 없는 탄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32%로 낮은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넉넉한 우량한 기업인 걸 알 수 있습니다. 배당은 버는 돈의 12% 주주환원해 주는데 20%까지만 올려도 좋을 거 같은데 약간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배당금
에스티아이의 이번 배당금은 1주당 200원, 배당률 0.7%로 결정 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 23년 12월 31일, 배당지급일은 24년 4월 12일로 결정 되었습니다.
에스티아이의 추정실적입니다. 작년 한해는 매출과 이익이 줄어들었지만 올해와 내년 추정실적은 크게 상승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올해 실적은 벌써 선방영 되어 주가가 미리 올랐다면 내년 추정실적까지 생각하면 주가가 이제 급등은 못하더라도 천천히 우상향은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에스티아이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52,667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도 매수의견이고 일단은 신고가를 노리면서 들어가면 될 거 같습니다. 현재 진입해서 신고가라인까지 가지고 가면서 돌파하면 계속 가고 아니면 차익실현한다는 생각으로 진입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에스티아이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HBM 반도체 관련주로 대장주는 아니지만 그래도 주도주 안에는 들어있는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주도주가 아니라면 다른 관련주들처럼 주가가 밀려야 되는데 아직 버티며 견조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좋게 생각하는 종목입니다.
이번 반도체사이클은 새로운 재료인 HBM이 나왔기 때문에 어찌됐든 패키징이나 테스트, 검사 관련된 종목들이 강세로 갈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에스티아이도 HBM 패키징 장비주이기 때문에 이번 사이클은 주가가 계속해서 좋은 모습을 보여줄 거라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