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플로우는 당뇨 인슐린 관련주로 인슐린 주입에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 웨어러블 시스템으로 사업이 구성된 회사입니다. 의료기기 관련주로도 엮여 있어 넓은 당뇨시장을 생각하면 유망한 사업이지만, 아직 만년 적자기업에 각종 소송과 유상증자로 인해 최악의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 2분기 들어서 제약바이오와 의료기기섹터의 주가가 좋아지면서 이오플로우 주가 역시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현재는 소송과 유장증자로 인해 주가가 폭락하는 상황입니다. 혹시나 주가가 많이 떨어졌다고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고 앞으로 이오플로우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등)을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이오플로우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이오플로우 기업소개
2.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등)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4. 개인적인 의견
1. 이오플로우 기업소개
이오플로우는 2011월 9월 설립되었으며, 전기화학기술과 정밀전자기계기술을 바탕으로 의료용 웨어러블 약물 주입기 및 관련 시스템,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 제조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력 제품은 대표적인 만성 소모성 질환 중 하나인 당뇨 시장 내에서 인슐린 주입이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 웨어러블 시스템으로 제품 포트폴리오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웨어러블 펌프 제품을 타 약물에 적용하는 신사업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이오플로우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오플로우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등)
이오플로우의 종목정보입니다.
시가총액 2,310억원 코스닥 324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30,435,659개 액면가 100원입니다. 밸류에이션을 보시면 적자기업이라 PER은 의미가 없고, PBR은 4.79배로 부담스러운 가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오플로우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바닥 근처까지 내려와서 부담 없어 보이지만, 밸류상으로는 적자기업이라 밸류를 보고 투자하기에는 무리이고, 여전히 비싼 가격입니다.
이오플로우의 기업실적입니다. 그냥 표만 보더라도 빨간색으로 도배되어 아시는 분들이라면 쳐다보지 않을 종목이지만, 투자하시는 분들 입장에서 보시면 가장 문제점은 적자도 적자지만 매출이 둔화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적자가 나더라도 매출이 성장을 한다면 기대전망으로 투자할 수 있는데, 매출까지 둔화하는 건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63%로 부채는 그렇게 많지는 않은 상태고, 자본유보율 또한 1,804%로 넉넉하게 쌓아놓은 상태로 재무는 크게 걱정할 필요 없어서 망할 기업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이오플로우의 최근 뉴스입니다. 6월부터 미국 경쟁사인 인슐렛과의 소송이 벌어졌고, 그로 인해 이번에 유상증자를 발표했는데, 823억 원 자금조달하면서 채무상환과 운영자금으로 대부분 쓰이고, 투자에서 소량만을 사용한다는 말과 함께 시장에서는 많은 실망 매물이 나왔고, 거기다 유럽에서도 소송이 들어오면서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이오플로우의 장기차트입니다. 23년 3분기까지 주가가 견조하게 유지하고 있었지만, 10월부터 경쟁사에서 특허소송이 들어오고 미국 매드트로닉 매각설이 나오며 불안한 모습을 보이며, 상장적격심사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거래정지까지 되면서 불안했지만, 다행히 거래정지는 금방 풀렸지만 거래재재 이후 주가가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악재가 겹치며 시장에서는 당연히 매도 물량이 대량으로 쏟아졌고, 2만 원대의 주가가 3천 원대까지 떨어지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 들어 제약바이오섹터가 강한 모습을 보이며, 당뇨 인슐린 관련주인 이오플로우의 주가도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역시나 소송문제와 유상증자까지 곁 치면서 현재 다시 주가가 급락 중에 있습니다.
이오플로우의 주봉차트입니다. 5월부터 주가가 좋은 모습을 보여줬지만 아쉽게도 120주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긴 윗꼬리를 내며 횡보하는 모습이었지만 이번 악재로 인해 주가가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혹시나 주가가 급락했다고 진입하시려는 분들은 조심하시고 지금은 안쳐다 보는 게 가장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오플로우의 일봉차트입니다. 5월 주가가 급등이후 횡보차트를 보였지만, 지난 22일 악재가 연달아 나오며 실망매물이 대량으로 나오며 주가가 이틀 연속 급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120일선까지 밀리며 차트상으론 모든 이평선을 깨고 밀리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가지고 계신분들은 이미 도망가기에는 너무 주가가 많이 떨어져서 늦은 거 같고, 신규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도 당분간 안 쳐다보는 게 가장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현재 분위기면 올해 초 저점인 3천 원대까지 생각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이미 물린 분들도 지금은 기다렸다 바닥확인을 하고 물타기를 하든, 대응을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이오플로우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당뇨 인슐린 관련 주면서 의료기기 관련주로 하는 사업을 전망이 좋을 거 같은데, 시장점유율이 큰 기업들의 소송문제를 빨리 해결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소송으로 인해 매출도 계속 둔화하고 있어서, 앞으로 재무도 많이 걱정이 되어서 지금 투자하기에는 무리인 기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요즘 시장에서 제약바이오섹터가 가장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제약바이오섹터는 관심이 많은 분들이 아니라면 투자하기 어려운 섹터고 이오플로우 같은 종목은 쏟아지는 악재들만 보더라도 지금은 투자하기에 무리인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투자를 하더라도 내가 아는 섹터부터 투자하면서 안전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