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는 중국 화장품 ODM 관련주로 최근까지 미국향 화장품 관련주가 주가가 좋았다면 이번 중국 경기부양 발표와 함께 현재는 중국향 화장품 관련주가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맥스는 아직까지 중국쪽 매출이 많은 기업으로 당분간은 주가가 강한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코스맥스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코스맥스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코스맥스 기업소개
2.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등)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4. 개인적인 의견
1. 코스맥스 기업소개
코스맥스는 1992년 설립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입니다. 국내외 수많은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여, 주요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글로벌 E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은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와 쿠션 파운데이션으로 젤 타입 아이라이너는 단일 품목으로는 최초로 4천만 개 이상을 생산했습니다.
코스맥스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기초화장품에서 45.5%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색조화장품에서 46.3%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시공제품류와 기타 부문에서 8.2%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코스맥스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코스맥스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등)
코스맥스의 종목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조 6,604억 원 코스피 171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11,349,509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에이션을 보시면 PER 22.79배, 추정 PER 17.48배, PBR 3.98배로 최근 주가가 올라오면서 이제는 밸류도 다소 높아진 상태입니다.
코스맥스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목 근처의 위치로 부담스러운 자리이며, 밸류상으로는 PER 22배로 이제 밸류 역시 다소 부담스러운 위치까지 올라온 상태입니다.
코스맥스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이 매년 늘어나면서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이익은 22년 코로나 시기까지 안 좋았지만 23년부터 증가하면서 올해는 이익이 크게 증가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분기실적을 보시면 전년대비 계속해서 잘 나오고 있어서 실적은 걱정할 필요가 없어서 지금은 시황에 따라 차트를 보면서 투자하는 게 더 좋지 않나 생각됩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317%로 부채는 좀 높은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6,846%로 자본은 넉넉하게 쌓아놓은 상태라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배당금은 보시면 1주당 500원, 배당률 1% 미만이라 배당을 보고 투자하기에는 무리인 종목인데, 현재 국장도 밸류업과 주주환원에 대한 인식이 커져서 앞으로 코스맥스 실적을 생각하면 주주환원에도 좀 더 신경 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코스맥스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매출은 계속해서 늘어나면서 확실한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이익 역시 내년에도 증가할 걸로 예상되기 때문에 실적에 대해선 확실히 걱정할 필요가 없는 종목입니다.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코스맥스의 장기차트입니다.
예전 중국 사드사건 이후로 중국의 무역제재로 인해 주가가 우하향한 모습을 볼 수 있지만, 코로나를 저점으로 주가가 반등하면서 현재까지 차트상 우상향 하는 모습으로 변환되었습니다.
중국향 기업이라 다른 화장품 관련주들에 비해서 주도주는 되지 못하고 다소 약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최근에 중국 경기부양 발표와 함께 이제는 주도주로 우뚝 서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당분간은 중국향으로 주가가 좋은 모습을 보이겠지만, 언제나 중국에 대해서는 긴장하면서 투자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코스맥스의 주봉차트입니다. 최근까지 화장품 관련주들이 조정을 받으면서 부진했지만, 코스맥스는 중국 경기부양 소식과 함께 주가가 반등하면서 섹터에서는 주도주로 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20 주선은 돌파하지 못하며, 막혔는데, 현재 분위기면 충분히 20주 선도 돌파하면서 상승할 수 있을 거 같은데, 그건 아무도 모르는 부분이라 신규로 진입하시려는 분들은 20 주선을 돌파하는지 확인 후에 진입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코스맥스의 일봉차트입니다. 일봉상으로도 120일선을 돌파하지 못하며 밀린 걸 볼 수 있는데, 그래도 현재 분위기면 저는 충분히 120일 선도 돌파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돌파하지 못한다면 밑에 20일선까지 봐야 될 거 같은데, 이 부분은 당장 뒤늦게 따라 진입하기보다는 120일선을 돌파하는지 확인 후에 진입 타이밍을 보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코스맥스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186,769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도 매수의견이지만 앞서 말했듯, 주봉상 20 주선, 일봉상 120일선을 돌파하는 걸 보고 진입 타이밍을 보는 게 좋을 거 같고, 밀린다면 충분히 기다렸다 진입하는 게 좀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코스맥스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중국 화장품 관련주로 현재 화장품섹터에서는 주도주지만, 저는 여전히 미국향 화장품 관련주들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당분간은 중국 경기부양 소식으로 인해 주가가 가장 강한 모습을 보이겠지만, 길게 보면 미국향 화장품 ODM 관련주들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