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에스아이는 이차전지 설비업체로 최근 들어서 주가 바닥은 확실히 찍은 거 같고, 상승추세로 전환 한 종목입니다. 그리고 최근 들어 수주도 늘어나면서 신규시설에 투자하는 모습 또한 주가에 영향을 줬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제 이차전지섹터가 전체적으로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했는데, 미리미리 공부하시면서 앞으로 티에스아이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티에스아이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티에스아이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
4. 개인적인 의견
1. 티에스아이 기업소개
티에스아이는 이차전지 제조에 필요한 활물질, 도전재, 결합재, 용매를 혼합하는 믹싱 공정을 운용하는 장비와 그 시스템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믹싱시스템을 턴키로 수주하는 경우 믹싱 공정에 필요한 장비뿐만 아니라 해당 3D Layout에 있는 모든 배관 및 설치물까지를 제조하여 납품합니다. 그리고 믹싱 관련 장비만을 믹스 시스템과는 별도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티에스아이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확실히 이차전지 설비업체라 그런지 믹싱시스템(고객주문에 맞게 설계부터 필요한 장비공급과 설치, 믹싱 시스템까지 공급) 매출비율이 88.8%로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고, 믹싱장비 제작, 판매가 매출의 6.0%, 공사부문이 4.4%, 기타 부문이 0.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믹싱 시스템이란 : 분체(활물질)를 정량 계량 공급하여 믹싱 작업을 수행한 후 만들어진 slurry를 코팅공정까지 공급하는 공정을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티에스아이 투자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티에스아이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티에스아이의 장기차트입니다. 차트만을 보면 약간 테마성이 보이는 종목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시기에는 완전 테마성이 심하게 보이는데 작년 이차전지섹터가 좋을 때는 일반적인 차트를 보이고 현재는 주가가 조정을 많이 받은 상태입니다. 티에스아이는 이차전지 설비업체로 이차전자 소재들을 믹싱 하는 장비를 만드는 회사로 장비만 만드는 회사가 아닌 믹싱을 하기 위한 라인 설계부터 장비공급과 시스템까지 모든 부분을 설비해 주는 회사입니다.
이차전지 관련주 중에서 주도주는 아니지만 이차전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공정을 담당하기 때문에 나름 괜찮은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작년은 적자기업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지만 올해는 1분기부터 괜찮은 이익을 내며 시작했는데 기대전망은 좋은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티에스아이의 월봉차트입니다. 장기차트보다는 일반 캔들차트를 보면 확실히 테마성이 강한 종목처럼 보이는 게 주가가 급등하더라도 힘이 약해 긴 윗꼬리를 많이 달린 걸 볼 수 있습니다. 현재 21년 초반의 주가까지 밀린 걸 볼 수 있는데, 다행히 5주 선위로 올라타면서 반등의 초입에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티에스아이의 주봉차트입니다. 작년 7월 고점을 찍고 최근까지 조정을 받았지만 다행히 4월에 바닥을 찍고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현재 5, 20주 선위로 올라타면서 확실한 반등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충분히 진입 타이밍이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지난 조정 시를 보면 20 주선을 한 번도 돌파하지 못했지만, 드디어 20 주선을 돌파하는 모습이라 충분히 괜찮은 타이밍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티에스아이의 일봉차트입니다. 4.16일 7,020원 저점을 찍고 반등하면서 2달이상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충분히 바닥은 찍은 거 같고, 반등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현재 모든 이평선을 돌파하면서 강한 모습이라 당분간은 계속해서 상승추세를 유지하지 않을까 생각되어 저 또한 진입을 해볼까 고민 중에 있습니다.
티에스아이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으론 아직까지 바닥밑까지 떨어진 상태로 전혀 부담없는 위치입니다. 그러나 밸류상으로는 PER 183배로 여전히 비싼 걸 알 수 있습니다. 차트상으로는 엄청 매력적인데 밸류를 보시면 많이 부담스러운 가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
티에스아이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700억원 코스닥 512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20,160,832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183.26배, PBR 2.06배로 많이 비싼 걸 알 수 있습니다.
티에스아이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은 계속해서 크게 늘어나며 매출성장은 보여주지만 이익은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올해와 내년 가이던스라도 나오면 투자에 많은 참고가 되겠지만 IR도 없어서 아쉬운 부분입니다. 현재 공시를 확인하면 수주현황은 많아서 매출은 계속해서 잘 나올 걸로 예상이 되는데 이익을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매출성장만 보더라도 충분히 투자할 가치는 있는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261%로 부채가 높은편이고, 자본유보율은 701%로 많지는 않지만 적당한 유보율입니다. 기업실적에서 이익이 낮을 수밖에 없는 게 부채가 너무 높아 이익이 이자로 대부분 나사는 상태라 빨리 부채를 상환해야 될 거 같습니다. 배당은 아직 없는 종목입니다.
4. 개인적인 의견
티에스아이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이차전지 설비업체로 나름 매력적인 종목인 거 같은데, 주도주가 아니라 차트를 보더라도 힘이 약한 모습을 자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도 현재 차트상으로는 딱 진입하고 싶은 자리인데 부채가 높아 이익이 이자로 다 나가고 있어서 상태입니다. 이차전지섹터의 종목들이 대부분 비싸게 거래되기 때문에 PER이 높아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티에스아이는 동일업조에 비해서도 많이 비싼 상태라 빨리 부채를 해결해야 될 거 같습니다.
밸류와 상관없이 차트상 자리가 맘에 드시는 분들은 지금이 진입 타이밍인 거 같은데, 잘 판단하셔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요즘 이차전지섹터가 움직이시 시작했는데 미리미리 분할매수로 모아놓아도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