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엔티는 이차전지 장비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 역할을 하는 기업으로 실적과 숫자가 나오는 우량한 종목입니다. 평소 무거운 종목으로 주가의 변동성이 그렇게 많지 않은데, 오늘 23%나 급등하면서 장마감했습니다. 테슬라가 LG엔솔에 6조 원 규모의 전극 공급 계약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장비주인 피엔티의 주가가 먼저 움직이는 모습입니다. 앞으로도 피엔티 주가 전망이 좋을지 기업분석, 실적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피엔티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피엔티 기업개요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
4. 개인적인 의견
1. 피엔티 기업개요
피엔티는 2003년에 설립된 회사로 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이차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드으이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전자 전기오 소형 및 ESS용 중대형 이차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그리고 회로소재 및 이차전지용 극박 등 생산하는 장비 등을 개발하고 생산합니다. 국내 Copper 생산업체 중 LS엠트론에 독점 공급 중에 있습니다.
피엔티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이차전지 사업부문에서 매출의 77.12%로 대부분의 매출이 나오고, 소재 사업부문이 18.22%로 별도기준으로 95.34%가 나오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자회사에서 매출이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24년 3월 31일 기준으로 한 수주금액입니다. 피엔티 자회사를 뺀 별도기준의 수주금액으로 다 합치면 2조 정도의 수주금액이 있습니다. 수주 부분만 보더라도 피엔티는 실적과 숫자가 확실히 찍히는 종목인 걸 알 수 있습니다.
피엔티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피엔티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피엔티의 장기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저점에서 고점까지 엄청난 주가상승을 볼 수 있습니다. 이차전지 장비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라고 할 수 있는 이유가 장기차트에서 주가만 보더라도 누구나 인정할 수밖에 없는 종목으로 이차전지 소재를 만들 때 대부분의 공정에서 쓰이는 피엔티의 장비로 인해 확실한 거래처와 수주로 인정되는 종목입니다.
현재 이차전지섹터가 대부분 안좋은 상태에서 이상하게 피엔티만 급등하는 모습이라 약간 찝찝한 부분도 있지만 뉴스를 살펴보면 테슬라가 LG엔솔에 6조 원가량 수주소식이 나와서 장비주인 피엔티가 먼저 주가가 올랐다는 말이 나오는데, 당사자인 LG엔솔은 오늘 오히려 5%나 급락하는 모습이고 전체적인 이차전지섹터가 급락하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이차전지 장비 관련주인 피엔티의 주가만 23%나 급등하는 모습은 약간 의심할 부분은 분명히 있는 것 같습니다. 피엔티는 저도 이차전지 장비 관련주 중에서는 가장 좋아하는 종목으로 작년 급락 전까진 투자했던 종목이고 지금도 관심종목 안에 있는 종목이라 이렇게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은 이상할 따름입니다.
피엔티의 월봉차트입니다. 작년 이차전지시황이 좋을 때 고점을 찍고, 같이 조정을 받으며 많이 빠졌지만 50 주선을 지켜내며 현재는 60월선이 아닌 50월선을 타고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번 급등으로 인해 한번에 20월선 위로 올라탄 상태인데, 이차전지 대장주인 LG엔솔은 현재 신저가를 쓰면서 주가가 빠지고 있어서 사실상 이건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AI 열풍으로 각종 테마로 엮어서 주가를 띄우는 종목들이 많은데, 피엔티도 ESS에 엮여서 올라간다는 뉴스도 있고 별의별 소식이 많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피엔티가 좋은 주식인 건 맞는데, 현재 주가가 올라가는 건 뭔가 잘못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지금은 펀더멘탈로 올라가는 게 아닌 테마로 올라가는 느낌이라 약간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피엔티의 주봉차트입니다. 주가가 조정을 받으며 35,000원까지 빠지는 걸 확인하면서 한번 모아볼까 라는 생각하다 이차전지시황이 안 좋아서 그냥 포기했는데 신기하게도 그때가 저점이었습니다. 지금 이차전지시황을 생각하면 아무리 주가가 많이 올라가도 60주 선까지도 힘들어 보였는데 이번주 들어서 한방에 2개의 이평선을 뚫고 올라간 걸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가지고 계신 분들은 좋겠지만 피엔티에 투자를 하던 분들이 보실 땐, 이렇게 급등하기에는 이상하지 않을 수가 없을 거 같습니다. 평소에 무거워서 동일업종에 비해 재미없지만 안전하게 수익을 내는 점이 좋았는데 이렇게 테마로 주가가 급등을 하면 기존에 투자했던 분들인 저로써는 괜히 찝찝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피엔티의 일봉차트입니다. 35,000원 바닥을 찍고 등락을 반복하면서 주가가 움직이는 게 정상이라 어제까지의 주가는 이해가 가는데 오늘 23% 급등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테슬라가 LG엔솔에 6조 원 수주 계약을 진행 중이라는 데, 당사자인 종목은 급락을 하면서 신저가를 내고, 밑의 하층업체는 23%나 급등을 했다는 게 저는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 상황입니다. 가지고 계신 분들은 그냥 즐기시면서 이평선을 확인하면서 차익실현이나 지켜보시고, 신규로 진입하려는 분들은 그냥 지금은 아니지 않나 생각합니다. 기다렸다 다시 주가가 제자리로 돌아오면 진입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피엔티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발목정도의 위치로 부담없는 위치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17배로 이차전지섹터의 밸류를 생각하면 저렴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
피엔티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조 3,713억원 코스닥 35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22,741,198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17.76배, PBR 3.08배로 급등을 했지만 밸류상으로는 아직 저렴한 편입니다. 동일업종과 비교하더라도 확실히 저렴한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평소에 실적과 숫자가 확실히 나오는 기업이라 그렇지 않나 생각합니다.
피엔티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이 매년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이익은 크게 성장하지는 않지만 꾸준하게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률과 ROE 역시 2자리 수로 확실한 성장성을 보여주는 종목입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234%로 부채비율은 높은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넉넉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피엔티의 아쉬운 부분은 배당이 나오다 작년에는 배당이 안 나온 걸 볼 수 있습니다.
피엔티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매년 꾸준한 매출성장을 보여주며 성장성을 보여주고 이익도 작년 한 해만 빼고는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 실적은 작년대비 크게 상승하면서 좋을 걸로 보여서 기대가 되고, 내년 추정실적 역시 계속해서 상승하는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실적만 보면 투자를 안 할 수 없는 종목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피엔티의 투자의견은 1개 증권사에서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60,000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은 지금은 중립입니다. 오늘 급등으로 인해 증권사 목표주가도 한 번에 돌파했고 제가 볼 때도 너무 테마성으로 급등하지 않았나 생각되어서 오히려 제가 가지고 있었다면 차익실현을 했을 거 같습니다.
4. 개인적인 의견
피엔티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이차전지 장비 관련주 중에서는 가장 선호하는 종목으로 작년까진 계속해서 투자하던 종목이었습니다. 지금도 관심종목에 있으면 계속해서 지켜보는 종목인데 오늘의 급등은 너무 테마성으로 올랐지 않나 생각합니다. 뉴스들을 살펴봐도 23%나 급등할 이유는 전혀 없어서 제가 현재까지 가지고 있었다면 오늘 매도를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없는 급등은 종목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고 오히려 투자자들의 이탈을 만드는 이유로 괜히 좋은 주식이 테마주로 변질되지 않을까 오히려 걱정이 됩니다. 피엔티는 올해 말쯤이나 보고 진입할 생각이었는데 이렇게 테마주처럼 변질이 된다면 다른 종목으로 눈을 돌려야 되어서 안타까운 감정까지 듭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