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엔진은 구) HSD엔진으로 한화가 인수하면서 상호가 변경된 우리나라 조선기자재 관련주 중에서 엔진을 담당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선박엔진을 만드는 기업은 두 개 회사로 HD현대중공업과 한화엔진 두 회사만 있기 때문에 자체 엔진을 만드는 HD현대중공업을 빼면 한화엔진이 나머지 조선사에 엔진분야를 담당하고 현대중공업에도 거래를 하기 때문에 가장 기대전망이 좋은 기업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앞으로 한화엔진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한화엔진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한화엔진 기업개요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
4. 개인적인 의견
1. 한화엔진 기업개요
한화엔진은 조선 산업의 핵심 기자재인 대형 선박용 엔진 제작을 중심으로 엔진 부품의 판매와 서비스를 제고하고 있으며, 디젤엔진을 이용한 발전시설을 공급하는 종합 엔진메이커입니다. 누계 저속엔진 생산 1억 마력을 달성하였으며, 2014년 세계 최초 선박용 이중연료엔진 상용화 및 독자 기술로 친환경 탈질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저속엔진 시장점유율 세계 2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화엔진의 대부분의 매출비율은 선박용 엔진 및 SCR이 88.33%를 차지하고 있고 그 외에 육상/비상발전용 디젤엔진과 엔진부품 및 부동산 임대 등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화엔진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화엔진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한화엔진의 장기차트입니다. 구) HSD엔진으로 많이들 아시는 종목으로 선박에서 가장 중요한 엔진을 담당하는 기업이라 조선섹터가 부진했을 때도 한화엔진의 장기차트를 보시면 2016년에 저점을 찍고 약간씩 우상향 하는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도 조선기자재 관련주 중에서는 매력적인 종목이었지만 현재는 한화에서 인수하면서 더욱 기대전망이 좋은 종목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요즘 조선섹터가 좋아서 조선 관련주들의 주가가 52주 신고가를 많이 내고 있는데 그대 반해 조선기자재 관련주들의 주가는 약간은 힘이 부족해서 52주 신고가를 내는 종목이 많지는 않습니다. 그중에 한화엔진의 주가는 52주 신고가를 내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조선기자재에서는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화엔진의 월봉차트입니다. 코로나 이후 주가의 상승각도가 더욱 높아지며 월봉차트를 보더라도 20월선이 완전히 깨지지 않으면서 우상향 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작년에도 주가가 좋았지만 올해는 더욱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급등하는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확실히 흑자전환하면서 앞으로 더욱 기대전망이 좋은데 관심 있게 지켜봐야 되겠습니다.
한화엔진의 주봉차트를 보시면 작년 조선섹터가 좋을 때 주가가 급등했다가 다시 조정을 받았지만 120 주선을 지켜내며 등락을 반복하다 이번에 다시 급등하는 모습과 52주 신고가를 내는 모습입니다. 1분기 실적이 어닝 서프라이즈가 나오며 급등하는 모습인데 이제는 확실히 흑자전환되면서 계속해서 우상향을 유지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요즘 주식장을 보시면 주도섹터는 반도체와 전력인프라섹터이지만 나머지는 순환매로 돌아가면서 오르고 내리는 모습인데 조선섹터도 이제 한 번쯤 대세상승장이 나오지 않을까도 생각해 봅니다. 앞으로 향후 몇 년간의 수주와 실적이 보장되어 있기 때문에 전력인프라섹터를 보시면 변압기나 전선 관련주들이 가는 걸 보면 조선주나 조선기자재 관련주들도 대세상승시기가 오지 않을까 기대를 해보고 있습니다.
현재 한화엔진의 주봉차트를 보시면 5주선을 깨지 않으면서 20 주선과의 이격도를 벌리며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런 슈팅이 있을 때는 다시 조정을 받지만 그래도 계속해서 상승세는 유지할 거라 생각하면서 20 주선과의 이격거리가 짧아지면 그때 시기를 보면서나 지난 시기처럼 120 주선까지 밀리면 다시 한번 매수 타이밍을 보시는 건 어떨까 생각합니다.
한화엔진의 일봉차트입니다. 4월 들어서 급등하면서 이평선간 거리가 많이 벌어져 있어서 현재는 진입하기보다는 차익실현 시기를 보는 게 맞는 거 같고, 이번처럼 20일선에 있을 때 이탈하면 일부 차익실현을 하고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약간은 부담스럽지 않나 생각합니다.
가기고 계신분들이야 20 주선을 지켜냈으니 불타기가 가능하지만 현재 자리에서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조선기자재 관련주들의 차트들을 보시면 급등 이후에는 조정이 받으며 다시 재상승을 하고 있기 때문에 너무 위험부담을 안고 가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가지고 계신 분들의 영역이고 좀 기다렸다 이평선간 이격거리가 좁아지면 그때 매수 타이밍을 보시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한화엔진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머리꼭대기까지 올라간 위치로 지금은 부담스러운 자리입니다. 밸류상으로도 추정 PER을 보시면 29배로 제조업이라 생각하면 비싼 가격까지 올라온 상태입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
한화엔진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조 347억원 코스피 238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83,447,142개 액면가 1,0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올해 추정 PER이 39.25배, PBR 3.96배로 다소 비싸지 않나 생각합니다.
한화엔진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은 계속해서 늘어나면서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영업이익은 23년도를 기점으로 흑자전환했고 올해부터 완전 흑자전환하면서 이익이 크게 상승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407%로 높은 편인데 조선섹터 종목들이 대부분 부채비율이 높은 편이라 그렇게 문제 될 부분은 아니지만 자본유보율까지 많이 부족한 상태라 전반적으로 재무가 안 좋은 걸 볼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 매출과 이익은 나오지만 재무를 보시면 불안요소가 있고 요즘 갑작스러운 유상증자로 피해보시는 소액주주들이 많은데 이 부분은 조금 조심하면서 투자해야 될 거 같습니다.
한화엔진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작년까진 적자기업이었지만 올해부터는 완전한 흑자전환을 보여주면서 매출과 이익이 크게 상승하는 걸로 예상하고, 내년도 계속해서 매출과 이익이 늘어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화엔진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14,600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은 지금은 중립의견입니다. 분할매수로 모아가도 괜찮을 것도 같은데 조선기자재 관련주들의 지난 차트들을 보시면 급등 이후에는 꼭 조정을 받으며 다시 재상승을 하기 때문에 여기서 진입하기보다는 다시 조정을 받으면 진입각을 보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물려서 대응하기보다는 기다렸다 저렴해졌을 때 진입하는 게 정신건강에도 좀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한화엔진을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조선기자재 관련주 중에서는 가장 좋게 보는 종목으로 한화에 인수되면 더욱 기대하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일단 선박에서 가장 중요한 엔진을 만든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면서 앞으로 한화오션과 시너지효과를 내면서 조선기자재 관련주에서는 대장주로 자리잡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른 조선기자재주들도 주가가 덜 오른 종목들이 있어서 지금은 좀 더 매력적이지만 장기간으로 볼 땐 한화엔진이 가장 매력적인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