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관련주중에서 대장주인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합병하는데 일본이 승인한 소식이 나면서 시장에서 기대를 많이 하고 있는데 앞으로 EU와 미국만 남았는데 과연 승인을 받을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일단은 일본이 승인을 하면서 주가도 별동이 있을 걸로 보이면데 앞으로 대한항공의 주가 전망과 기업분석, 실적을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대한항공의 기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1. 대한항공 기업개요
대한항공은 23년 9월 말 기분 총 15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성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항공운송사업과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무인기 사업을 확대하여 스텔스 무인기 기술시범기 개발을 완료하고, 무인편대기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대한항공 홈페이지에 한번 들려서 어떤 사업을 하는지 좀 더 알아보시고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모두 알고 있는 대한항공의 장기차트입니다. 항공 관련주에서 대장주로 항공섹터에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종목입니다. 하지만 장기차트를 보시면 좋지 않은 차트를 보여줍니다. 코로나시기 때 여행수요가 없어지고 진단키트등의 수출을 항공수송으로 많이 하면서 주가가 엄청 올랐지만 그 이후로 계속해서 주가가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반등은 있었지만 고점에서 보시면 우하향하는 추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현재 저점에서 반등해서 고점부근에 있는데 이번 아시아나항공 합병하는데 일본이 승인을 하면서 하향추세를 벗어날 수 있을지 기대가 되는 시점입니다.
대한항공의 월봉차트를 보시면 현재 모든 이평선이 모여있어서 과연 이번기회에 한번 슈팅을 보여줄지 기대도 되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현재 20월선을 계속해서 뚫지 못하고 떨어졌는데 과연 이번에 20월선을 뚫고 올라탈지가 관건입니다.
대한항공의 주봉차트를 보 시면 현재 20주선위에 올라타서 더 이상 떨어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60 주선을 뚫지는 못하고 있지만 이번 일본 승인 소식과 정부에서 저 PBR 종목에 대해서 대한항공도 거기에 맞춰 같이 갈 수 있을지도 관건입니다.
대한항공의 일봉차트입니다. 오늘 장시작과 함께 슈팅을 보여줬지만 힘없이 떨어졌지만 20일선 위로는 올라타면서 장마감한 모습입니다. 현재 시장에서 대한항공을 보는 시각이 제가 볼 때는 좋은쪽으로 이야기가 나오는 거 같은데 단기간으로 접근하는 건 좋지만 항공 관련주들은 장기간으로 보시면 위험하기 때문에 대한항공은 단기간으로 생각하시면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대한항공의 밴드차트를 보시면 밸류상으로는 확실히 저렴한 걸로 보입니다. 지금 자리면 충분히 접근해도 매력적인 자리로 보이네요. 하지만 항공주는 단기간으로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
대한항공의 기업정보는 시가총액 8조 3,586억원 코스피 44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368,220,661개 액면가 5,000원입니다. 밸류는 PER 6.22배, PBR 0.86배로 밸류상으로는 저렴한 걸 알 수 있습니다. 오늘도 저 PBR 주들의 주가가 날아갔는데 대한항공도 초반에 슈팅을 나왔지만 뒤로는 힘없이 떨어져서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대한항공의 기업실적은 꾸준한 매출을 보여주고 이익도 나오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과 ROE도 두 자리는 나오고 있지만 대한항공을 볼 때는 재무를 봐야 됩니다. 부채가 너무 많아서 버는 이익에 비해서 이자만 따져도 좋지 않은 모습이고 자본유보율까지 낮은 걸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대한항공의 부채가 10조가 넘게 나오는데 버는건 1.9조 정도로 이자만 생각해도 너무 위태위태합니다. 그래도 배당은 3%대로 나와서 다행이긴 합니다. 이런 부분만 봐도 장기적으로 투자하기에는 매력이 없는 종목으로 단기적으로만 접근하는 게 맞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대한항공의 투자의견을 보시면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을 보이고 있고, 목표주가는 3만원 정도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은 현재 주가 자리면 단기적으로 접근해도 괜찮아 보이지만 전 고점인 26,400원 정도만 보고 접근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대한항공의 올해 추정실적을 보시면 매출은 늘어나지만 이익은 줄어들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적인 의견
대한항공을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단기간으로만 접근해야 되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가끔씩만 단기간으로 매매만 하지 중장기간으로는 보지 않는 섹터입니다. 대부분의 항공주들이 부채가 많기 때문에 매력도 없고 가끔씩 바닥에 있을 때 단기간으로 접근하는 섹터입니다.
현재 대한항공의 호재 뉴스도 나오고 정부의 저PBR 기업들 이슈가 나와서 슈팅을 한번 줄 수도 있지만 투자하시는 분들은 조심해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현재 주가자리면 충분히 매력 있는 자리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