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일렉트릭은 변압기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로 현재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가장 강한 종목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난 5월 MSCI 지주에 편입되면서 매물이 어느 정도 나오나 싶었지만, 주가가 계속해서 유지되면 완전히 실적으로만 주가가 유지되는 실적주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이번에 주가가 조정을 받으며 주요 이평선인 20일선까지 무너지면 조정을 받나 싶었지만, 2분기 실적이 어닝 서프라이즈가 나오며 다시 한번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제 시총도 12조가 넘어가는 무거운 종목인데, 어닝이 좋게 나오면서 주가가 17%나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앞으로도 주가가 유지될 수 있을지 HD현대일렉트릭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HD현대일렉트릭 사업보고서는 한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HD현대일렉트릭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HD현대일렉트릭 기업소개
HD현대일렉트릭은 2017년 4월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인적분할 후 전기전자기기 및 에너지설루션 전문기업으로 독립 출범했습니다. 2022년 4월 신재생에너지용 전력변환기기 강소기업인 HD현대플라스포(주)를 인수하여 전력변환 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습니다. 동사의 제품들은 전력변압기, 고압차단기 등 전력기기와 배전반, 중 저압차단기 등 배전기기, 동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전동기를 포함하는 회전기기 등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HD현대일렉트릭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전력기기 품목인 변압기와 고압차단기의 매출이 54.1%로 가장 높고, 회전기기에서 17.8%의 매출이 나오고, 배전기기에서 28.1%의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HD현대일렉트릭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HD현대일렉트릭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HD현대일렉트릭의 장기차트입니다. 코로나 시기 최저점인 4,840원에서 현재 346,000원으로 주가가 75배나 오른 걸 알 수 있습니다. 몇 년 만에 주가가 엄청나게 오른 걸 볼 수 있는데, 제가 알기론 에코프로 175배 정도로 가장 많이 올랐었고, 다음으로 HD현대일렉트릭이 코로나 시기부터 주가가 가장 높은 주가 상승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코로나 시기부터 지금까지 보유하고 있었으면 말 그대로 인생역전이 될 수 있지만, 과연 그런 분들이 얼마나 있을지 정말 궁금합니다. 변압기 관련주들은 사실상 21년까진 적자기업으로 시장에서 소외되어 있던 종목이라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던 섹터인데, 22년부터 흑자전환하면서 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작년 일론 머스크의 발언으로 인해 시장에서 주도섹터가 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HD현대일렉트릭은 지난 5월 MSCI 지수에 편입되면서 이전까지의 상승추세가 꺽일 걸로 예상하는 분들도 많았지만, 상승각도는 약간 꺾였지만 상승추세는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지주조정이 오면서 주가가 조정이 오나 싶었지만 이번 2분기 실적이 어닝 서프라이즈가 나오며 다시 한번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HD현대일렉트릭의 월봉차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이런 차트를 보여주는 종목이 과연 몇 개나 있을까 싶은데, 저점인 4,840원을 보면 놀란 뿐입니다. 그런데 에코프로의 월봉차트를 똑같이 보면 172배나 주가가 상승했었는데, 22년부터 작년까지 에코프로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온 나라가 시끌시끌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나 에코프로는 실적과 숫자가 안찍히는 종목이고 지주회사라 주가가 유지되지 못했지만, HD현대일렉트릭은 실적과 숫자를 동반한 주가 상승이기 때문에 고점을 찍고 나선, 어느 정도 조정을 받겠지만 에코프로처럼 주가가 빠지지는 않을 걸로 저는 생각합니다. 전력인프라는 향후 몇 년간 계속해서 증가할 걸로 예상하기 때문에 상승세는 꺾이겠지만 이차전지처럼 주가가 급락하지는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HD현대일렉트릭의 주봉차트입니다. 가장 중요한 20 주선을 한 번도 깨지 않고 주가가 계속해서 상승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종목은 사실상 거의 없지 않나 생각되는데, 정말 대단하다는 말 밖에 안 나오는 주봉차트입니다. 이번에 10 주선까지는 밀리며 조정을 받나 했지만, 그 이상은 밀리지 않으며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HD현대일렉트릭의 일봉차트입니다. 올해 들어 본격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주가가 상승하면서 5월 MSCI 지수에 편입되면서 어느 정도 매물대가 나오며 조정을 받나 싶었는데, 상승각도는 약간 꺾였지만 상승추세는 꺾이지 않으며 계속해서 상승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유는 당연히 실적이며, HD현대일렉트릭은 실적만으로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다 최근 지주가 조정이 나오며 주가가 밀리면서 60일선까지 밀린 걸 볼 수 있습니다. 20일을 타고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이던 주가가 이번에 처음으로 20일선이 깨지면서 사람들도 이제 변압기도 조정을 받나 싶었지만, 이번에 2분기 실적이 어닝 서프라이즈가 나오며 17.69%나 급등하는 모습으로 조정받았던 주가가 다시 회복하는 모습입니다.
사실상 지금 신규진입한다는 건, 왠만한 강심장이 아닌 분들이라면 힘들지 않나 생각되며, 진입하더라도 수급상 단기 트레이딩으로만 거래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되며, 일반분들은 그냥 다른 종목을 보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지난 에코프로처럼 주가가 폭락하지는 않을 종목이지만, 앞으로는 상승세가 꺾이거나 조정을 받다 횡보할 수도 있으니 지금 뒤늦게 진입하기에는 뛰었다고 생각합니다.
HD현대일렉트릭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머리 꼭대기에 위치해 있어서 이제는 위험구간으로 보이며, 밸류상으로도 PER 38배로 비싸다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가지고 계신 분들이 차익실현을 생각을 할 때지, 신규로 진입하는 시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HD현대일렉트릭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2조 4,723억원 코스피 32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36,047,135개 액면가 5,0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38.50배, PBR 11.17배로 동일업종에 비해서도 비싼 상태입니다.
HD현대일렉트릭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이 매년 꾸준하게 늘어나면서 매출성장으로 보여주고, 이익은 21년 적자였고 22년부터 흑자전환하면서 계속해서 늘어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변압기도 제조업이라 영업이익률이 크지 않는 산업인데, 23년부터 이익률이 11%, 올해는 15%까지 오르며 엄청난 성장성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ROE 역시 22년부터 22~32%까지 늘어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178%로 어느정도 있는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475%로 다소 낮은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적을 생각하면 걱정할 필요는 없을 거 같지만, 부채와 유보율은 더 쌓아야 될 거 같습니다. 배당 부분은 22년부터 나오기 시작하면서 늘어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배당률 1%대, 배당성향이 13%로 주주환원에는 미흡한 수준이라 돈을 많이 번 만큼 주주환원에도 신경을 써야 될 거 같습니다.
배당금
HD현대일렉트릭의 지난 배당금은 1주당 1,000원, 배당률 1.21%로 결정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3년 12월 31일, 배당지급일은 24년 4월 중으로 예상됩니다.
HD현대일렉트릭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매출이 계속해서 늘어나며 내년 추정매출도 늘어날 걸로 예상하고 있고, 내년 추정이익은 올해보다 훨씬 크게 늘어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가가 오르는 이유가 실적만 보더라도 이해가 가능 부분입니다. 주당순이익도 내년까지 크게 늘어나고, 추정 PER 역시 내년에는 21배로 내려가는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HD현대일렉트릭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359,583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은 이제는 중립입니다. PER로 따졌을 때 내년 추정 PER이 21 배면 충분히 투자할 만한 것 같은데, 차트를 보면 과연 그렇까 생각됩니다. 실적이 좋고 숫자도 확실히 나오지만 현재 주가와 차트를 보면 비싼 건 사실이라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너무 위험구간까지 온 거 같고, 단기적인 트레이딩으로만 접근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HD현대일렉트릭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변압기 관련주 중에서는 단연 대장주로 현재 시장에서도 주도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종목이라도 비싸면 소용없듯이 현재 주가가 오를 대로 올랐기 때문에 지금은 가지고 계신 분들의 영역이고,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이미 늦었다 생각합니다.
내년 실적이 크게 상승할 걸로 예상하고 있고, 전력인프라 산업이 향후 몇 년간 계속해서 성장한다고 하니, 지금은 지켜보시고 어느 정도 조정이 오면 진입 타이밍을 보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주가가 오를 만큼 올랐기 때문에 상승추세가 꺾이면 조정을 받거나 횡보하는 시간이 길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신규진입은 자제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