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M 대장주인 SK하이닉스가 역대급 실적이 나왔지만 지난번 삼성전자가 호실적이 나왔음에도 주가가 빠진 것처럼 똑같이 주가가 5%로 빠지면서 장마감했습니다. 다양한 말들이 있지만 아무튼 주가가 빠진 건 아쉬운 부분이지만 진입 타이밍을 보던 분들에게 오히려 매수기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앞으로 SK하이닉스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SK하이닉스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SK하이닉스 기업개요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SK하이닉스 기업개요
SK하이닉스는 1983년 현대전자로 설립되었다가 2001년 하이닉스반도체를 거쳐 2012년 최대주주가 SK텔레콤으로 바뀌면서 현재의 SK하이닉스로 상호가 변경되었습니다. 국내와 중국에 4개의 생산기지와 연구개발법인, 미국, 중국, 홍콩, 대만 등에 판매법인을 운영 중이고, 인텔의 NAND사업 인수는 1단계 절차를 완료하였습니다.
SK하이닉스의 2023년 전체 매출 중 DEAM과 NAND가 각각 63%와 2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SK하이닉스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의 장기차트입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두 종목이라 확실히 우상향 하는 차트를 보여주면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이번 반도체사이클에 들어와서는 SK하이닉스가 HBM으로 인해 삼성전자보다 앞서가는 차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확실히 현재까지는 SK하이닉스의 주가차트가 훨씬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삼성전자 역시 현재 HBM 관련해서 엔비디아 쪽에 테스트를 받고 있기 때문에 빠르면 올해 말이나 내년부터는 SK하이닉스가 지금까지 독점하고 있는 HBM 납품을 양분하면서 삼성전자의 차트가 올라가면서 SK하이닉스는 반등폭이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SK하이닉스의 월봉차트입니다. 이번 사이클에 들어와서 계속해서 5월선을 지지하면서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는만, 20만 원은 돌파하지 못하며 처음으로 긴 음봉 캔들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23년 5월부터 본격적인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SK하이닉스의 주봉차트입니다. 사실 저는 9만원대에 물려 있다 7만 원 저점에서 물타기를 하면서 8만 원까지 평단을 맞췄습니다. 계속해서 가지고 있었으면 2배 이상의 수익을 볼 수 있었지만 사람이라는 게 오래 물려있다 보니 그렇게 하기 참 힘들죠.
처음부터 13만원을 목표가로 기다리며 결국 12만 9천 원에서 매도를 했는데 이후로 횡보하다 다시 상승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리고는 급등하면서 현재의 주가까지 왔는데 중간에 재진입을 하려다 저는 그냥 소부장으로 빠졌지만 현재 주봉차트를 보면서 단기적으로 재진입을 할까 고민되는 차트입니다.
위 주봉차트를 보시면 10 주선과 20 주선을 번갈아가며 지지, 돌파를 하며 상승하는 모습이었는데 현재 10 주선이 깨지면서 20 주선인 15만 원대까지 바라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실적이 잘 나왔지만 차익실현인지 시장에서는 매도가 나오며 주가가 많이 빠졌지만 HBM이 끝난 게 아니기 때문에 HBM 대장주인 주가 역시 한번 밀렸다 이제는 20만 원을 돌파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SK하이닉스의 일봉차트입니다. 현재 50일선 근처까지 밀린 걸 볼 수 있습니다. 지난주에도 50일선을 지지하면 반등을 했고 이번에도 50일선까지 보시고 지금은 오히려 진입을 원하시는 분들에겐 기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 또한 재진입을 생각하면 길게는 말고 20만 원을 보면서 가지고 가볼까 생각 중입니다.
SK하이닉스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머리위까지 올라온 상태라 밴드차트를 보면 부담스러운 자리인 건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현재 추정 PER을 보시면 13배 정도가 나오고 PBR 역시 2.19배로 그렇게 부담스러운 가격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소부장들에 비하면 오히려 현재 밸류면 저렴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SK하이닉스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24조 1,972억 원 코스피 2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728,002,365개 액면가 5,0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작년은 적자기업이라 의미 없지만 추정 PER이 13.21배, PBR은 2.19배로 그렇게 비싼 가격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SK하이닉스의 기업실적입니다. 작년초만해도 적자가 심해서 망하니 마니 하던 기억이 나는데 지금 주가를 보시면 확실히 반도체는 사이클산업인 걸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작년 4분기부터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서면서 올해 1분기부터는 실적이 확실히 돌아선 걸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동일분기 대비해서 최대인 2조 8천 억대가 나오면서 좋은 실적이 나왔지만 주가는 오히려 5%나 빠졌습니다. 확실히 HBM 대장주로 독점 계약의 힘이 큰 걸 느낄 수 있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87%로 적당하고, 자본유보율은 넉넉해서 걱정할 부분은 없습니다. SK하이닉스의 배당은 분기배당으로 앞으로는 주주환원에도 신경을 쓰면서 삼성전자와 비슷하게 간다고 했으니 크게 걱정할 부분을 없습니다.
배당금
SK하이닉스의 이번 배당금은 1주당 300원, 배당률 0.2%로 결정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3년 3월 31일, 배당지급일은 5월 중순으로 예상됩니다.
SK하이닉스의 투자의견을 보시면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212,000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도 적극매수이고 목표주가는 크게 잡기보다는 짧게 20만 원 정도로 잡고 이제는 주가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차트매매로 접근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SK하이닉스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작년은 적자기업이었고 매출 또한 안 좋았지만 올해부터는 매출과 이익이 크게 늘어나면서 내년은 이익이 더욱 크게 늘어나는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가가 선반영해서 많이 올랐지만 내년까지의 실적을 보시면 지금 진입하더라고 걱정한 부분은 전혀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대신 이전처럼 많은 수익을 볼 수 없겠죠.
4. 개인적인 의견
SK하이닉스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HBM 관련주 중에서 당연히 대장주로 현재까지는 우리 나리 반도체섹터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번 반도체사이클에서는 삼성전사를 따라잡으며 시장을 주도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 주가가 저점에서 2배 이상 올랐기 때문에 앞으로는 크게 더 올라갈 업사이드는 없지만 삼성전자보다는 훨씬 큰 변동성을 주기 때문에 다른 소부장보다는 안전하게 투자하면서 스윙투자를 하기에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