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리비안의 주가가 급등하면서 오늘 국내시장도 리비안 관련주들이 상한가에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TCC스틸도 리비안 관련주로 오늘 장초반 급등하는가 싶었지만 5%대로 장마감하면서 다소 힘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얼마 전 전환사채 발행으로 인해 기존에 가지고 계신 분들이 차익실현을 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앞으로 TCC스틸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TCC스틸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TCC스틸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
4. 개인적인 의견
1. TCC스틸 기업소개
TCC스틸은 식음료 및 산업 포장용기와 전자제품에 쓰이는 주석도금강판, 전해크롬산 처리강판, 니켈도금강판, 동도감강판, 수퍼틴, 라이메이트강판 등을 생산하는 표면처리강판 전문제조업체입니다. 주 수요자는 제관업체, 왕관업체 등이 있으며 국내 주석도금강판 시장은 국내 3개의 석도사가 공급하고 있는 시장구조로 영업 안전성이 높은 편입니다.
TCC스틸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표면처리강판 사업부문의 매출이 99.82%로 대부분의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용도를 보시면 음료관, 식품관, 에어졸관, 일반관 등이 있고, 자동차 브레이크 및 가전제품 튜브용과 1차 전지, 2차 전지, 자동차 튜브용 등이 있습니다.
TCC스틸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TCC스틸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TCC스틸의 장기차트입니다. 22년까지 TCC스틸은 시장에서 그렇게 주목받지 못했던 종목으로 소외주에 가까운 종목이었습니다. 그러나 2차 전지시황이 좋았던 23년부터 언론에서 조금씩 말이 나오며 주가가 급등한 테마주에 가까운 종목입니다. 그러나 급등 이후 2차 전지시황이 안 좋아지는 가운데 TCC스틸은 주가가 견조하게 버티며, 현재는 박스권을 형성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지난 저녁 폭스바겐이 리비안에 큰 금액을 투자한다는 소식에 리비안이 급등을 했는데, 전기차 시황이 안 좋은 가운데 폭스바겐이 앞으로 미국투자를 생각에 리비안을 선택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그로 인해 오늘 우리나라 리비안 관련주들도 급등하면서 직접적인 관련주들은 상한가를 갔는데, 그런 종목들은 너무 소규모 종목이고 테마성도 짖어서 소개하기에는 위험한 종목이라 TCC스틸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TCC스틸의 월봉차트입니다. 코로나 시기부터 보시면 주가가 80배 이상 올랐던 걸 볼 수 있습니다. 사실상 너무 과한 상승인데 신기한 게 아직도 다른 2차 전지 관련주들에 비해 주가가 버티면서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가 빠지려면 호재뉴스가 나오며 주가가 버티고 있는데, 제가 볼 땐 신가 할 따름입니다.
TCC스틸의 주봉차트입니다. 작년 급등 이후 하반기부터 이차전지시황이 안 좋아지면서 이차전지 관련주들은 주가가 엄청 많이 빠진 상황에서도 TCC스틸의 주가는 신고가까지 내면서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가가 빠지기보다는 횡보하는 차트를 볼 수 있는데, 신고가 이후 조정을 받으면서 주가가 빠지나 싶었지만 60 주선을 지켜내며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500억 규모 전환사채를 발행하면서 주가가 반등하다 20 주선을 뚫지 못하고 다시 빠졌는데, 웃기게도 다시 리비안 관련주로 반등 아닌 반등을 했습니다. 폭스바겐이 리비안에 몇조 원의 큰 금액을 몇 년간 투자를 하면서 장기적으로는 호재이지만 아직 전기차시황이 돌아서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단기적으로 끝날지, 오래 갈지는 좀 더 지켜봐야 될 거 같습니다.
TCC스틸의 일봉차트입니다. 5월 말 저점을 찍고 반등을 하면서 모든 이평선을 돌파했지만, 장기적인 평단가를 돌파하지 못하며 매물대에 걸려서 차익실현이 나온 걸로 보이는데, 6/19일 500억 규모 전환사채 발행이 결정되면서 급락하는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분위기면 주가가 더 떨어지는 분위기인데, 다행히 리바안 관련주로 호재가 나오면서 다시 20일 선위로 안착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악재는 소멸되었고, 호재는 장기적으로 살아있기 때문에 제가 생각할 때는 반등의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이 부분은 각자의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전환사채라는 악재만 아니었다면 오늘 상한가도 가능할 걸로 생각하는데, 악재로 인해 하락추세인데 호재뉴스로 급등하니 사람들이 장중에 던졌던 는 분들이 많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다른 이차전지 관련주들의 주가가 바닥에서 기고 있는데 TCC스틸은 견조한 걸 보면 신기하면서도 여전히 비싼 건 사실입니다. 이런 부분 참고 하시면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TCC스틸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목 근처의 위치로 부담스러운 위치이며, 밸류상으로도 PER 139배로 많이 비싼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종목들은 밸류로 가는 종목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큰 비중을 실어 투자하기에는 위험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
TCC스틸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조 4,234억 원 코스피 190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26,213,697개 액면가 1,0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139.95배, PBR 6.18배로 많이 비싼 걸 알 수 있습니다.
TCC스틸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이 매년 늘어나다 올해 매출은 다소 줄어드는 걸 볼 수 있고, 이익은 작년은 적자, 올해는 흑자전환은 하지만 평년 이익에 비해서는 많이 부진한 걸 알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작년부터 많이 줄어들었는데, 현재 주가를 생각하면 이해가 가지 않을 정도로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131%로 다소 있는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많지는 않고 적당하게 있는 편입니다. 배당 부분은 많이 줄어들면서 배당성향은 마이너스까지 내려간 걸 볼 수 있습니다. 현재 TCC스틸의 기업실적과 재무를 보면 주가가 이렇게 유지하고 있는 게 이해가 가지 않을 정도입니다.
TCC스틸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올해 매출이 전년대비 줄어들지만 내년 추정실적은 다시 늘어나는 걸로 예상되며, 이익 역시 작년 적자에서 올해는 흑자전환하면서 내년은 늘어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적인 의견
TCC스틸을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현재 리비안 관련주로 엮이면서 주가가 회복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과연 이 주가가 계속해서 유지될지는 제 개인적으론 의문입니다. TCC스틸의 이런저런 뉴스들과 기업분석을 해보면서 느낀 점은 실적으로 가는 종목도 아니고 재무도 그렇게 탄탄한 기업도 아니고, 언론 플레이를 잘하는 기업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현재 2차 전지시황이 안 좋은 가운데 혼자 주가가 버티고 있는데, 이유를 살펴보려고 알아봐도 이유를 알 수가 없는 종목입니다. 현재 기관들의 매수가 계속 들어오고 있는데, 그것으로 인해 주가가 버티고는 있지만 기관이 매도로 바뀌면 주가는 버티기 어려울 거 같고, 저는 투자하기에 너무 불확실한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현재 리비안 관련주로 전환사채 악재가 묻히면서 주가가 반등하고 있는데 일단 악재는 소멸되었고, 호재는 장기간 유지되기 때문에 기대전망으로 당분간은 상승세를 보여줄 수도 있지만 저보고 투자하라면 투자하지 못할 것 같은 종목으로 보입니다. 각자의 생각은 틀리기 때문에 잘 판단하시면서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