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에 뒤통수 맞은 현대차 주가 전망 괜찮을까? (기업분석, 실적)
현대차 주가가 다시 19만 원대로 내려오며 이전에 오른 걸 모두 토해 냈습니다. 미국투자로 인해 현대차는 관세가 없다는 말을 며칠 전에 뉴스에서 본 거 같은데, 그건 미국 내에서 제조했을 때이고, 미국투자와는 별개로 관세에서는 모두 동일하다는 발표와 함께 23만 원까지 올랐던 주가가 다시 19만 원 때까지 내려왔습니다.
4/2일 확실한 관세를 발표하기 때문에 그때 다른 말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현대차 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은 지금부터 다시 모아갈 만한 자리인 거 같습니다. 현재 현대차의 펀더멘탈은 아주 괜찮은 상태이고, 밸류상으로도 저평가되어 있고, 오늘부터 공매도도 재개되었기 때문에 다른 종목들에 비해서는 좀 더 매력적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앞으로 현대차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 배당금 등을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앞서 현대차 사업보고서는 한번쯤 보시고 안전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현대차 기업소개
2. 기업분석 및 실적, 배당금 등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4. 개인적인 의견
1. 현대차 기업소개
현대차는 승용, RV, 소형상용, 대형상용 등의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현대차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현대로템은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등 방위사업, 철도차량 제작, E&M 등 레일설루션사업,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등 에코플랜트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금융 부문 종속회사로는 현대캐피털과 현대카드가 있습니다.
현대차의 국내외 매출비중을 보시면 아직 국내비중이 클 걸 알 수 있고, 그중에서도 대형상용차 비중이 큰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대형상용을 빼고는 모두 해외수출 비중이 더 큰걸 볼 수 있는데, 이런 부분만 보더라도 현대차가 잘하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현대차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현대차 홈페이에 들려 좀 더 많은 정보를 알아보고 안전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기업분석 및 실적, 배당금 등
현대차의 투자정보입니다.
시가총액 41조 2,969억원, 코스피 5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209,416,191개, 액면가 5,000원입니다. 밸류에이션을 보시면 PER 4.28배, 추정 PER 4.16배, PBR 0.48배로 여전히 저평가 구간에 있습니다.
밴드차트를 보시면 무릎이하로 전혀 부담없는 위치이고, 밸류상으로도 PER 4.28배, PBR 0.48배로 여전히 저평가 구간에 있는 상태입니다.
현대차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이 매년 늘어나면서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이익도 23년 크게 증가한 걸 빼곤 꾸준하게 증가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실적만 놓고 보면 주가가 안 오르는 게 이해가 가지 않는데, 국장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으로 보입니다. 현재 현대차 투자는 펀더멘탈이나 밸류로 투자할 게 아닌 트럼프 관세 영향으로 주가가 움직이기 때문에 일단은 4/2일 관세발표를 기다려봐야 될 거 같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182%로 부채는 어느정도 있는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7,001%로 자본은 넉넉하게 쌓여 있어서 재무적으로는 걱정할 필요가 없는 기업입니다. EPS를 보면 23년 크게 증가한 이후로 계속해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배당금 역시 고배당주인 걸 알 수 있습니다.
현대차의 배당금입니다.
현대차는 분기배당으로 이번 배당금은 4분기 연말배당으로 1주당 6,000원에 배당률 2.8%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분기별 2,000원 배당금이 나왔지만 연말배당은 결산배당이라 1주당 6,000원으로 많이 나온 걸 알 수 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5년 2월 28일이고, 배당지급일은 25년 4월 중반쯤으로 예상됩니다.
추정실적을 보시면 올해와 내년 매출도 계속해서 늘어나며 확실한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이익 역시 계속해서 증가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4/2일 관세로 인해 이익의 변동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익 부분은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현대차 주가 장기차트입니다.
오랜시간 박스권에서 움직이다 코로나 시기에 주가가 한 단계 레벨 업하고 나서 아직 우상향 하는 차트는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펀더멘탈은 아주 좋아졌는데, 주가는 여전히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종목으로 대표적인 국장의 답답함을 보여주는 종목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작년 30만원을 돌파하난 싶었지만, 아쉽게도 30만 원 라인을 돌파하지 못하고 조정을 받으며 현재 19만 원까지 다시 밀렸는데, 예전의 박스권을 생각하면 작년 29만 원은 오버슈팅으로 보이고, 19만 원에서 23만 원 정도 박스권으로 보면 가장 편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주봉차트를 보시면 작년 7월 29만원 고점을 찍고 조정을 받으면서 현재는 고점대비 35% 정도 빠진 상태입니다. 트럼프로 인해 정 회장이 미국에 투자를 발표하면서 주가가 급등하면서 상승세를 보이나 싶었지만, 이틀 뒤 바로 뒤통수를 맞으며 주가 역시 다시 제자로 돌아왔습니다.
일봉차트를 보시면 현대차를 투자하시는 분들은 진짜 화가 날텐데, 미국투자소식으로 급등하면서 이제 추세전환을 하나 싶었지만, 바로 뒤통수를 맞으며 급락을 하며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 상태입니다.
사실 이전부터 미국내에서 제조하면 무관세고, 수출을 하면 미국기업도 열외 없이 모두 관세대상이라는 건 모두 알고 있던 상황이었지만, 현대차의 미국투자와 트럼프의 쇼로 인해 주가가 오른 것이지, 상황이 바뀐 것은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에 주가가 제자리로 돌아오는 건 당연한 결과라고 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아직 확실한 관세는 모르기 때문에 4/2일 발표를 지켜보면서 지켜봐야겠고, 주가가 다시 20만원 밑으로 내려왔기 때문에 모아가실 분들은 다시 모아가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현대차의 투자의견은 23개 투자처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316,739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도 매수의견이고, 한 번에 들어가기보다는 4/2 관세발표로 오를 수도 있지만, 더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분할매수로 모아가면서 대응하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현대차를 생각하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국내에서는 독보적이고, 이제는 글로벌에서도 손가락안에 드는 기업으로 충분히 투자할 가치는 있는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주식을 보면 그렇지 못한 상태인데, 앞으로는 좀 더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도 밸류업을 하고 있는 상태이고, 공매도 재개에 상법개정도 되고 나면 고배당에 펀더멘탈도 탄탄한 현대차 가 좀 더 주목받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