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은 건설 관련주 중에서는 대장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건설사입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가 갑자기 다시 떠오르면서 저점을 찍고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아직은 건설경기가 돌아오려면 내년까지는 봐야 되기 때문에 이번 이슈는 잠시 지나가는 이슈로 생각해야겠습니다. 부동산 PF 문제가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올해까지는 지켜봐야겠지만 현대건설은 부동산 PF에서 자유로운 기업 중 한 곳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앞으로 현대건설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현대건설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현대건설 기업개요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현대건설 기업개요
현대건설은 1950년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2년 시공능력평가 2위의 종합건설회사입니다.
현대건설의 주요사업 부문은 터널, 교량, 도로공사, 택지조성, 철구조물 제작 및 설치 등의 토목 부문과 공공건축물 및 초고층빌딩, 아파트 등을 건설하는 건축/주택 부문, 석유화학/담수/신사업 플랜트, 송변전 전기공사, 원자력/태양광/풍력 발전 등을 담당하는 플랜트 부문, 부동산개발, 축산업, 휴양콘도운영 등의 기타 부문으로 나뉩니다.
현대건설의 토목사업부문은 해양, 항만, 준설매립부터 도로, 철도, 교량, 환경/수처리, 지하공간 등 다양한 토목분야의 사업을 하고 있으며 국내매출보다 해외매출이 더 큰 분야로 글로벌적으로도 잘 알려진 이력이 있습니다.
현대건설의 건축사업분야와 주택사업분야는 국내비중이 큰 사업으로 다양한 종류의 건축물과 주택/아파트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플랜트사업분야는 국내보다 해외비중이 더 큰 분야로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MEEDCO 등이 시공을 합니다. 전체 사업에서 매출비중이 가장 큰 사업분야는 건축/주택 사업 부분입니다.
현대건설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현대건설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알아보시고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현대건설의 장기차트입니다. 현재 주가를 보시면 장기차트의 바닥정도에 위치한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현재 건설경기가 안 좋다는 상태인데, 아쉽게도 올해까지는 안 좋을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 PF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문제가 해결돼야 주가도 돌아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지금도 중소형 건설사들의 부도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기 때문에 빨리 정부에서 해결방안이 나오길 기대합니다.
지난주는 뜬금없이 우크라이나 재건 이슈가 나오면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들의 주가가 움직였는데, 아직 전쟁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테마로 이런 이슈가 나오는 게 참 기분이 안 좋은 한 주이기도 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사람들은 생명이 왔다 갔다 하는데 이런 테마를 만들어 자기들 배를 불리려는 세력들은 정말 없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대건설의 월봉차트입니다. 코로나 시기에 전체 지수가 오르면서 주가가 많이 올랐지만 이후로는 계속해서 주가가 떨어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22년에 러/우전쟁과 사우디 네옴시티 이슈로 관련주로 엮이면서 잠시 주가가 오르기도 했지만 월봉차트로 보시면 그렇게 큰 주가변동은 없어 보입니다. 현재는 장기차트로 바닥에 가까운 주가가 형성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현대건설의 주봉차트입니다. 작년에도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로 주가가 크게 변동을 보이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바로 주가가 떨어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우크라이나 재건 이슈가 떴지만 현대건설은 그렇게 크게 주가에 많이 적용은 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5 주선 위로 올라타서 횡보하는 모습인데 당분간은 계속해서 이렇게 박스권에서 주가가 형성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장기간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역발상으로 지금처럼 주가가 빠져 있고, 아무도 안쳐다볼 때 분할매수로 모아간다면 몇 년 뒤면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렇게 하기가 정말 힘들다는 걸 다들 아실 겁니다.
현대건설의 일봉차트입니다. 현재 저점을 찍고 2거래일 연속 주가가 올랐는데 우크라이나 재건 이슈가 뜨면서 건설 관련주들의 주가가 요동을 친 금요일이었습니다. 전쟁도 끝나지 않았고, 거기 사람들은 목숨이 왔다 갔다 하는 문제인데, 이런 걸 가지고 자기들 배를 불리려는 세력은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일봉차트상으로 보시면 120일선을 뚫지 못하고 계속해서 맞고 떨어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이슈로 주가가 오르지만 주가가 오른다고 해도 다시 조정을 받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은 마음을 내려놓고 주가가 많이 오른다는 생각보다는 관망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가지고 계신분들은 힘들지만 기다려야 하고, 신규로 진입하시려는 분들은 장기간을 보시면서 투자하셔야 됩니다. 장기간 모아가지 못하실 분들은 지금은 건설섹터를 보면 안 되고 반도체나, 조선 등 사이클이 진행되고 있는 섹터에 투자하는 게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현대건설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으로도 바닥에 가깝게 떨어지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저 PBR 주로 보셔도 되지만 건설섹터는 저 PBR 관련주로 넣기에는 부동산 PF 문제로 따로 빼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대건설은 부동산 PF 문제에 자유로운 기업중 하나로 부채도 별로 없어서 걱정할 필요는 없는 종목입니다. 이런 부분을 생각하면 2년 정도 적금이라 생각하고 투자하실 분들은 현대건설 같은 종목에 투자해 놓으면 괜찮은 수익을 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현대건설의 기업정보는 시가총액 3조 8,418억원 코스피 99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111,355,765개 액면가 5,000원입니다. 밸류는 PER 7.24배, PBR 0.48배로 정말 저평가된 종목인 걸 알 수 있습니다.
현대건설의 기업실적을 보시면 꾸준한 매출과 이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적만 보시면 주가가 안 가는 게 이해가 안 되지만 건설경기가 안 좋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대신 현대건설은 부동산 PF 문제에서 자유로운 편이기 때문에 다른 동일업종에 비해서 주가가 먼저 움직일 수도 있어서 잘 지켜봐야 되는 종목입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는 어느정도 있지만 다른 건설사들에 비해서는 없는 편이고, 자본유보율도 적당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의 아쉬운 부분은 배당인데 평균적으로 건설 관련주들은 배당이 높은 편인데 현대건설은 이상하게 배당에 있어서 인색합니다. 배당만 늘려줘도 주가가 좀 더 올라갈 텐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배당금
현대건설의 이번 배당은 1주당 600원, 배당률은 1.8%로 결정이 났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4년 3월 26일, 배당지급일은 4월 중으로 예상됩니다.
현대건설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47,529원을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은 중립입니다. 밸류를 보거나 가격을 보면 무조건 사야 되는 상태이지만 올해까지 건설섹터를 보는 건 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만 투자하는 게 현명한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저는 적어도 올해 말까지는 다른 섹터를 보시고 올해 말 정도에 가서 그때 다시 주가와 시황을 보시면서 투자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현대건설의 올해 추정실적을 보시면 전년대비 매출은 줄어들고 이익은 늘어나는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지금부터 분할매수로 모아가면 좋지만, 그렇지 않으면 오랜 시간은 봐야 되지 때문에 지루해서 보통분들은 투자하기 힘들어서 본인 성향을 잘 생각해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4. 개인적인 의견
현대건설을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현재 건설 관련주들은 장기투자로 생각하지 않는 분들은 쳐다보지 말아야 되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들이 테마로 뜨고 있지만 이 부분은 잠시 지나가는 테마라 생각하셔야 됩니다. 현재는 부동산 PF 문제가 해결되어야 되기 때문에 다른 이슈들은 잠시 지나가는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현대건설은 부동산 PF 문제에서 좀 더 자유롭지만 그래도 건설섹터 전체가 현재 안좋기 때문에 조심해서 투자해야 되는 섹터입니다. 적금이라 생각하고 2년 정도 투자하실 분들은 투자하시고 단기간이나 스윙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은 그냥 반도체나 조선 등 현재 사이클이 진행 중인 섹터에 투자하는 게 좋다고 봅니다. 다들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