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에너빌리티는 원전 관련주로 발전소 건설부터 설비, 건설기계까지 다양한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올해 들어서면서 주가가 계속해서 상승추세에 있고 지난주에는 사우디 복합화력발전소 수주를 따내면서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런 상승추세가 계속해서 될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두산에너빌리티 기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두산에너빌리티 기업개요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
4. 개인적인 의견
1. 두산에너빌리티 기업개요
두산에너빌리티는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어 1980년에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22년 3월에는 두산중공업에서 두산에너빌리티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건산에너빌리티 부문), 건설기계 및 장비(두산밥캣 부문), 연료전지 주기기(두산퓨얼셀 부문)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3년 11월 무탄소 에너지 개발사업 전문 자회사인 두산지오설루션 설립을 결정하였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두산에너빌리티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두산에너빌리티의 장기차트입니다. 코로나가 터졌을 때 2천 원대까지 주가가 떨어졌지만 이후로 3만 원이라는 15배 정도 주가가 오른 걸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주가가 반토막이 난 이후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정부에 들어서면서 신재생에너지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데 거기에 가장 수혜주가 두산에너빌리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보통 원전 관련주로 엮여서 주가의 변동성이 많이 만들어지지만, 두산에너빌리티가 하는 사업은 복합 플랜드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원자력 발전부터, 풍력, 화력, 복합까지 다양한 플랜트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회사로 두산밥캣과 두산퓨얼셀까지 있어서 건설기계, 수소까지 관련되어 있는 종목으로 에너지관련해서는 주목해서 봐야 되는 종목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의 월봉차트를 보시면 코로나 이후 주가가 3만 원까지 오르면서 윗꼬리를 내며 조정을 받았지만 다른 종목에 비해서는 주가가 덜 떨어진 걸 알 수 있습니다. 60월선를 지지하면서 현재는 횡보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의 주봉차트입니다. 12,350원 저점을 찍고 반등을 하다가 지난주에는 사우디 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에 참여한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주가가 급등을 했습니다. 현재 모든 이평선을 뚫고 올라간 상태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지켜보시고 신규로 진입하시려는 분들은 전 고점을 돌파하시 못하고 윗꼬리를 달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조정을 받을 때까지 기다리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두산에너빌리티의 일봉차트입니다. 지난주 사우디 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 참여소식에 주가가 급등한 걸 볼 수 있습니다. 금요일은 차익실현으로 인해 주가가 빠진 걸로 보이는데 현재는 20일선과의 간격이 너무 높기 때문에 신규로 진입하시려는 분들은 좀 더 기다렸다 진입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괜히 오른다고 따라 진입했다가 물리기 쉬운 자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외국인/기관 매매동향
현재 외국인과 기관을 수급이 몰리면서 주가가 많이 올랐지만 금요일은 개인의 차익실현이 나오면서 -1.37%로 장마감했습니다. 이대로 계속해서 수급이 들어오면 좋겠지만 3/15일부터는 외국인/기관의 수급도 많이 줄어든 걸 알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월요일 수급을 확인하시면서 관심 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의 밴드차트입니다. 현재 밴드상 무릎정도의 위치로 밴드상으로는 적당한 가격으로 보입니다. 밴드차트나 밸류상으로 아직까지는 충분히 매력적인 가격으로 보입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
두산에너빌리티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1조 5,173억 원 코스피 31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640,561,146개 액면가 5,000원입니다. 밸류는 PER28.58배, PBR 1.54배로 적당한 가격으로 보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의 기업실적입니다. 꾸분한 매출상승은 보여주지만 이익은 변동성이 많은 걸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회사인 두산밥캣의 실적은 잘 나오지만 신재생에너지 쪽 사업은 실적이 좋지는 않아서 그런 거 같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은 적당하게 있는 편이고, 자본유보율이 너무 낮은 걸 알 수 있습니다. 배당은 없습니다. 이대로 계속 유지가 된다면 유상증자 같은 안 좋은 소식이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두산에너빌리티의 투자의견은 2개 증권사에서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23,500원을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은 중립입니다. 현재 저점에서 주가가 많이 올라온 상태라 지금부터는 조정이 나와도 당연한 상황이라 지금은 가지고 계신 분들의 영역이고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위험한 자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가지고 계신 분들도 일부는 차익실현하는 게 좋을 거 같고, 전고점을 오는 주중에 돌파하지 못하면 차익실현을 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두산에너빌리티의 올해 추정실적은 매출과 이익이 줄어드는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올해 추정실적만 보면 주가가 여기서 조금은 더 오를 수도 있지만 실적을 생각하면 좀 부정적으로 생각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두산에너빌리티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차라리 자회사인 두산밥캣에 투자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장기간을 생각하시면 두산퓨엘셀를 모아가시고, 가장 좋은 건 건설기계 관련주 중에서도 대장격인 두산밥캣에 투자하는 게 수익을 내기에도 훨씬 확률이 높지 않나 생각합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저점에서 잡으면 모를까 현재 주가 자리는 언제 조정을 받을지 모르기 때문에 위험한 자리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지금은 아니고 다시 조정을 받고 나서 진입하시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모두 안전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