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진쎄미켐은 반도체 전공정 소재 관련주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감광액과 발포제 등을 만드는 기업입니다. 2019년 일본이 반도체 소재 등을 수출 통제하면서 그중에 핵심 소재인 포토레지스트를 국산화하면서 더욱 사람들에서 알려진 기업입니다.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등 우리나라 대표적인 기업에 납품을 하지만 삼성전자향이 더욱 큰 종목으로 이번 삼성전자 주가 상승에 수혜를 받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최근 주가가 부진했지만 삼전 주가가 상승하면서 동진쎄미켐의 주가도 바닥을 찍고 반등하고 있는데, 계속해서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을지 동진쎄미켐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등을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동진쎄미켐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동진쎄미켐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동진쎄미켐 기업소개
동진쎄미켐은 1967년 설립되어 PVC 및 고무발포제를 국내 최초로 개발, 국산화하면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였고, 1973년부터 발포제 수출업체가 되었습니다. 동사가 제조하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재료는 감광액, 반사방지막, SOC, 연마제, Wet Chemicl, Colored Resist 등입니다. 최근에는 사업범위를 확대, 전자재료 분야에서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신재생에너지인 연료전지, 이차전지 분야에 집중 투자, 개발하고 있습니다.
동진쎄미켐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국내전자재료의 매출이 57.70%로 전체 매출의 반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해외전자재료에서 33.95%, 국내발포재 7.0%, 국내정제유 사업에서 0.05%의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동진쎄미켐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동진쎄미켐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동진쎄미켐의 장기차트입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흔하게 볼 수 없는 우상향 하는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2019년 일본 수출규제 이후 반도체 소재 중 핵심 소재인 포토레지스트를 국산화하면서 사람들에게 더욱 주목을 받았고, 코로나 이후 급등하면서 주가가 한 단계 레벨 업하고 난 뒤 계속해서 우상향 하는 종목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반도체 전공정 소재 관련주를 생각하면 대표적인 종목으로 꼽히는 종목이고, 실적과 숫자가 확실하게 찍히는 종목이라 주가가 더 잘 올라갈 수도 있는데, 이상하게 동진쎄미켐은 IR을 하지 않는 기업으로도 유명합니다. 컨센서스는 물론 가이던스조차 내지 않기로 유명한데, IR만 좀 더 하더라도 주가가 더 잘 갈 텐데 이해가 안 되는 부분입니다.
동진쎄미켐의 월봉차트입니다. 코로나 이후로도 주가가 계속해서 등락은 보이지만 우상향 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60월선이 아닌 50월선을 지지하며 올라가고 있는데 현재는 20월선까지 밀린 걸 볼 수 있습니다. 주가는 계속해서 우상향 하는 모습이라 현재 20월선까지 밀렸다 반등하는 걸 볼 수 있는데, 현재 삼성전자가 오늘 실적도 어닝 서프라이즈가 나오며 앞으로 동진쎄미켐도 주가에도 더욱 긍정적으로 봐도 될 거 같습니다.
동진쎄미켐의 주봉차트입니다. 60 주선까지 밀렸지만 이번주 들어서 반등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직전 고점대비 21% 정도 빠진 상태라 이제는 충분히 진입할 타이밍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현재부터 진입하더라도 20% 이상 수익이 가능하기 때문에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가지고 계신 분들은 불타기도 좋고 계속해서 가져가시면 되고, 신규로 진입하 시려 분들은 어제, 오늘 진입할 분들은 진입했을 거 같은데, 다음 주에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동진쎄미켐은 평소 심심한 종목으로 삼성전자처럼 약간은 지루한 종목이라 주가의 등락이 그리 크지 않아서 다음 주에 진입하더라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동진쎄미켐의 일봉차트입니다. 4월부터 주가가 2달 이상 밀리면서 빠질 데로 빠졌기 때문에 이번 반등은 직전 고점까지 충분히 반등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이 부분은 각자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현재 삼전 반등과 함께 코스피 지수 또한 2,862까지 올랐는데, 근래 주가가 많이 상승한 중소규모의 종목들은 수급이 삼성전자로 쏠리면서 주가가 빠질 수도 있지만 삼성전자 관련주인 동진쎄미켐의 주가는 반등할 거라 생각합니다.
일봉차트를 보면 전 저점인 60일선까지는 열려있어 충분히 올라갈 걸로 보이고, 수급이 들어온다면 한 번에 돌파하는 것도 가능할 거라 생각됩니다. 오늘 20일 선위로 올라타지 못하고 한주 마감한 것은 아쉬운 부분이지만, 안전하게 5일 선위로는 안착했기 때문에 문제 될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주 진입하지 못한 분들도 다음 주에 진입해도 늦지 않았으며, 전 고점인 5만도 충분히 돌파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동진쎄미켐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발목정도의 위치로 전혀 부담 없는 위치이고, 밸류상으로도 PER 16배로 후공정과 장비주들에 비해서는 정말 저렴한 가격이라 생각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동진쎄미켐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2조 823억 원 코스닥 20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51,414,494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16.80배, PBR 2.45배로 반도체섹터라 생각하면 저렴한 가격이며, 동일업종에 비해서도 저렴한 걸 알 수 있습니다.
동진쎄미켐의 기업실적입니다. 반도체사이클에 맞춰 실적의 변동성을 보이지만, 매출과 이익은 확실하게 나오는 기업인 걸 알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률과 ROE 역시 매년 2 자릿수나 나오며 성장성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93%로 적당하게 있는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넉넉한 우량기업인 걸 알 수 있습니다.
아쉬운 부분은 배당 부분인데 배당률인 1% 이 내면서, 배당성향이 5% 이내로 없는 것보다 못한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기업이 좋고, 주가도 우상향은 종목이지만 더 갈 수 있는데도 덜 가는 이유가 주주환원에도 인색하고, 기업 IR도 부족한 부분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배당금
동진쎄미켐의 지난 배당금은 1주당 120원, 배당률 0.3%로 결정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3년 12월 31일, 배당지급일 24년 4월 19일로 결정 되었습니다.
4. 개인적인 의견
동진쎄미켐을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반도체 전공정 소재 관련주 중에서는 대장주라 생각하는 종목입니다. 기업실적도 좋고, 주가가 우상향 하는 것도 좋은데, 상장회사면 상장회사답게 기업 IR도 의무적으로 해야 되고, 주주환원에도 신경을 써야 되는데, 너무 배짱장사를 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삼성전자부터 유수 대기업에 납품을 하기 때문에 아주 우량한 기업이라 정말 좋은 종목이라 투자자들을 너무 무시하는 기업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조금만 더 기업 IR에 신경 쓰면 주가가 더욱 우상향 할 수 있는데, 투자하는 데 있어 자료나 IR이 없으니 투자를 안 하는 분들도 충분이 많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당장 올해 예상실적도 모르는데 어떻게 투자를 해야 될지 망설여지는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현재 반도체업사이클에 들어가 있고, 실적도 올해부터 크게 상승할 걸로 예상되고, 투자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가 삼성전자향 종목인 이유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현재 주가 자리도 좋고, 앞으로 삼전 상승세를 생각하면 기업 IR은 마음에 들지 않지만 투자할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