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가켐바이오는 신약 개발 관련주로 신약 개발을 주력으로 현재는 ADC 항암제 분야 연구를 주력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올해 초 오리온이 인수하면서 시장에서 새롭게 떠오른 종목입니다. 작년 말 글로벌 제약회사인 얀센과 2조 원 규모 기술수출에 성공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올해 초 오리온이 인수하면서 자금문제까지 해결되면서 주가가 작년보다 2배 이상 오르면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요즘 제약 바이오 관련주들 중에서도 몇몇 종목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그중에 리가켐바이오도 속해 있으면서 현재는 신고가를 내며 약간 쉬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가 계속해서 유지될지 앞으로 리가켐바이오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리가켐바이오 사업보고서는 한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리가켐바이오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
4. 개인적인 의견
1. 리가켐바이오 기업소개
리가켐바이오는 합성신약 연구개발 목적으로 2006년 설립되어 2013년 5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자체 개발한 차세대 ADC 원천기술과 오픈 이노베이션 전력으로 구축된 ADC항암제를 연구, 개발하고 기술이전을 통한 글로벌 사업화를 주력 사업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의료기기 및 의료용 소모품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리가켐바이오는 의약화학 기반의 차별적 장점을 바탕으로 시장의 Unmet Needs가 큰 ADC, 면역항암제, 항생제, 함성유화제 등의 분야에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리가켐바이오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리가켐바이오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리가켐바이오의 장기차트입니다. 제약 바이오 관련 주면서 신약 개발 관련주라 코로나 초기에 주가가 급등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지만 급등 이후론 23년 후반기까지 오랜 시간 주가가 하락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신약개발과 의료기기 등을 개발하고 판매한다고 하지만 만년 적자기업이라 주가가 유지되기에는 한계가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러나 23년 12월 글로벌 제약회사인 얀센과 2조 원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따내며 주가가 반등을 하고 올해 초에 오리온이 인수하면서 적자기업이 자금확보가 되면서 주가가 본격적으로 상승세를 보여줬습니다. 그에 반해 오리온의 주가는 적자기업 인수로 인해 주가가 급락하며 아직까지 바닥을 기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가켐바이오의 월봉차트입니다. 캔들차트로 보시면 더욱 확실하게 알 수 있는데, 코로나 초반 급등한 이후 23년 말까지 주가가 계속해서 밀리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 시기의 고점을 돌파했지만, 그 당시 고점에 물려있던 분들은 4년 가까이 물려있으면서 힘들시기를 보냈습니다.
리가켐바이오는 사실 오리온이 인수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될지 모르던 부실기업으로 시장에서도 외면받던 종목이었습니다. 작년 말 얀센에 기술수출로 인해 숨통은 먼저 트였지만 오랜 시간 적자기업으로 주가가 유지될 가능성을 희박했던 종목으로 시장에서도 소외되어 있던 종목이었지만 오리온이 인수하면서 살아났고, 상호가 레고켐바이오에서 리가켐바이오로 변경된 종목입니다.
리가켐바이오의 주봉차트입니다. 작년 말 얀센에 기술수출 계약을 따내면서 주가가 갭상승으로 급등했고, 이후로 주가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나 싶었지만 오리온이 인수하면서 다시 급등하면서 주가가 우상향 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신고가를 내고 난 이후 잠시 쉬어가는 모습이라 요즘 제약 바이오섹터에서도 몇몇 종목들이 강한 모습을 보이는 걸 보면 리가켐바이오의 주가도 계속해서 긍정적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당장 뒤늦게 따라 진입하기에는 현재 주가가 너무 올라서 최소한 20주선까지 밀린다면 그때 신규진입을 노리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어찌 됐든 적자기업이고 기대심리로 오르는 종목이라 마냥 남들 따라 투자하기에는 너무 위험한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행히 오리온이라는 자금투자처가 있어서 지금은 주가가 유지되지만 그게 언제까지 시장에 반영이 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이런 종목은 조심해야 되는 종목입니다.
리가켐바이오의 일봉차트입니다. 120일선을 지지하면 주가가 견조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신고가를 내고 나서 횡보세를 보이며 5일선을 지켜내고 있는 상태입니다. 최근까지 제약 바이오섹터가 강세를 보여줬지만, 금리인하 기대와 트럼프 사건으로 인해 그에 관련섹터인 방산, 건설 등 수급이 그쪽으로 쏠리면서 신약 개발 관련주들의 주가가 유지될지는 이제 불확실해지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당장 정리하기 보다는 차트상 주요 이평선들을 확인하면서 매도는 이평선을 확인하시면서 차익실현을 하고 신규진입은 당분간 관망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하고 주봉상 20 주선, 일봉상 120일선이나 100일선까지 밀리면 진입 타이밍을 노려보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리가켐바이오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무릎정도의 위치로 밴드상으로는 그렇게 부담 없는 위치입니다. 밸류상으로는 적자기업이라 의미가 없지만 1분기부터 흑자전환하면서 좀 더 긍정적으로 생각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
리가켐바이오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2조 9,510억원 코스닥 13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36,567,348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적자기업이라 크게 의미가 없지만, 추정 PER이 119.73배, PBR이 4.66배로 실적이 흑자로 전환되고 내년까지 보더라도 여전히 비싼 걸 알 수 있습니다.
리가켐바이오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이 올해부터 크게 상승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얀센에 기술수출로 인해 실적이 늘어난 걸로 예상되며, 이익 역시 적자에서 올해 1분기부터 흑자전환한 걸 알 수 있습니다. 실적이 흑자전환되면서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현재 주가를 보시면 이미 주가에 선반영 되면서 주가가 많이 상승한 상태입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21%로 낮은 편이고, 자본유보율도 넉넉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실적은 여태 부진했지만, 기업재무는 반대로 우량한 걸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오리온이라는 모회사가 뒤에 있기 때문에 재무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는 종목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리가켐바이오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작년까진 매출도 부진했고, 이익도 적자기업이었지만 올해부턴 매출도 크게 상승하고, 이익도 흑자전환되면서 좋아진 걸 알 수 있습니다. 거기에 내년 추정실적을 보시면 매출과 특히 이익이 올해보다 크게 상승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추정실적이 예상대로만 나온다면 앞으로도 계속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
리가켐바이오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93,750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은 당분간은 중립입니다. 주가가 오르기도 많이 올랐고 신고가 이후 잠시 쉬어갈 때도 된 거 같아서, 현재 시장의 수급이 트럼프 관련주로 쏠리는 것도 그렇고, 반도체 쪽도 계속해서 강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차트상 주요 이평선까지 밀리면 다시 진입 타이밍을 보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리가켐바이오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신약 개발 관련주로는 좋게 보는 종목으로 특히 오리온이 인수하면서 더욱 매력적인 종목으로 바뀌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식품기업들이 제약 바이오산업에 진출들을 하면서 오리온도 꽤나 오랫동안 제약 바이오산업에 신경 쓰고 있기 때문에 더욱 기대전망이 좋은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체 기술인 ADC 플랫폼과 항암제를 생각하면 앞으로도 기대전망이 좋은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현재는 주가가 너무 올라 너무 부담스럽기 때문에 어느정도 조정 이후에 진입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주가가 당분간은 상승세를 보여주겠지만, 계속해서 상승하는 게 아닌 상승 이후 횡보하거나 조정을 받기 때문에 그런 타이밍을 보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괜히 고점에서 물리면 코로나 초기처럼 몇 년을 고생할 수 있으니 이제는 조심해야 될 구간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