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에스앤디는 건설 관련주로 GS건설의 계열사로 주택사업에서 스마트 홈 시트템, 시설물유지관리와 건축물 시공분양 등 GS건설과 LG그룹의 일을 맡아 사업을 하는 기업이라 확실한 거래처가 있는 우량기업입니다. 자회사인 자이씨앤에이는 LG디플과 LG화락의 클린룸과 석유화학 플랜트사업 등을 하며 매출의 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건설경기가 부진하면서 건설회사들의 PF문제가 심각한 가운데 자이에스앤디는 확실한 모회사와 거래처가 있어서 부동산 PF문제에서 자유로운 기업이라 투자하는데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는 종목으로 현재 트럼프 관련주로 건설섹터가 엮이면서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직 펀더멘탈로 주가가 상승하는 건 아니지만 건설경기만 풀린다면 매력적인 종목이라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봐야 될 종목입니다. 앞으로 자이에스앤디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등을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자이에스앤디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자이에스앤디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자이에스앤디 기업소개
자이에스앤디는 지에스 계열에 속해있는 GS건설의 계열사로 2000년 설립되어 2019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동사 및 연결회사는 건축사업부문, 주택개발사업부문, Home Improvement사업부문, 부동산운영 사업부문의 4개 사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거래처는 LG화학, LG디스플레이, GS건설, 시행사 및 정비사업조합 등이며, 건축사업 부문의 매출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자이에스앤디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건축사업부문의 매출이 71.12%로 가장 높은 매출이 나오고 있는데, 건축사업의 매출은 자회사인 자이씨앤에이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주택사업부문의 매출이 18.31%, Home Improvement 사업에서 10.85%의 매출이 나오고, 부동산 운영사업에서 5.71%의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자이에스앤디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자이에스앤디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자이에스앤디의 장기차트입니다. 상장하면서 코로나가 터지면서 어려웠지만 바로 급락 이후 저점에서 5배 이상 주가가 오른 걸 볼 수 있습니다. 이후로는 주가가 밀리며 현재까지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차트입니다. 하는 사업이 건설분야이기 때문에 건설경기가 돌아와야 주가도 반등할 텐데, 이번 반등은 트럼프 관련주로 건설섹터가 찍히면서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트럼프 피격사건으로 인해 트럼프 당선확률이 높아지면서 트럼프 관련주들이 급등을 보이고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아무래도 방산섹터와 건설, 건설기계섹터가 가장 수혜를 받고 있는 거 같습니다. 자이에스앤디는 건설 관련주로 엮여 있기 때문에 당연히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이건 테마성으로 오르는 것이어서 괜히 뒤따라 진입하시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자이에스앤디의 월봉차트입니다. 코로나 시기에 고점을 찍고 난 이후 주가가 계속해서 밀리며 올해까지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4월에 저점을 찍으며 현재는 약간씩 반등하고 있지만 아직은 건설경기가 돌리지 않았기 때문에 확실한 반등은 아직은 멀었지 않나 생각되는데, 트럼프 이슈로 건설 관련주들의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이에스앤디의 주봉차트입니다. 오늘 장중에 20%까지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지만 지난 전 저점과 100주선에 걸리며 긴 윗꼬리를 달며 장마감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완전히 차트매매로 급등하면서 주요 이평선과 기존의 매물대를 소화하지 못하며 밀리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존에 물려있는 사람들이 평단에 오면서 정리를 한 거 같은데, 아직 건설경기가 돌아서지 못한 가운데 테마성으로 주가가 급등하니 정리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 또한 당연한 정리라 생각되고, 급등 전 저점에서 가지고 계신 분들이야 가지고 가겠지만 아니라면 가지고 갈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이에스앤디의 일봉차트입니다. 3,930원까지 주가가 밀렸다 5월에 들어서 주가가 반등하기 시작하면서 오늘 장중에 20%까지 주가가 급등했지 마나 기존의 매물대와 주요 이평선에 걸리면서 긴 윗꼬리를 달며 장마감했습니다. 건설경기가 아직까지 부진한며 건설섹터의 주가는 부진한데, 자이에스앤디의 주가는 의외로 저점에서 28%나 오른 걸 볼 수 있습니다.
오늘 급등이전 어제까지만 해도 200일선을 돌파하지 못하며 횡보하는 차트를 보였지만 트럼프 테마가 강한지 오늘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건설섹터 내에서도 자이에스앤디가 가장 강한 모습을 보여주며 평소의 거래량과는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차트들을 보더라도 정확하게 차트매매로 정상적인 상승이 아닌 걸 알 수 있습니다.
최소 내년까지나 장기로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주가가 밀렸을 때 조금씩 모아가면 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자이에스앤디는 아직 투자할 시기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이 아니라면 본인 평단이나 어느 정도 수익이 났을 때 정리하고 다른 섹터로 포트를 갈아타면 좋을 거 같습니다.
자이에스앤디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바닥으로 전현 부담 없는 위치이며, 밸류상으로도 PER 9배로 오늘 급등하면서 올라왔지만 저평가되어 있던 종목입니다. 밴드차트나 밸류에이션으로 봤을 땐 저평가 종목으로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건설 관련주라 장기투자자가 아니라면 아직은 투자할 시기가 이르지 않나 생각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자이에스앤디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959억 원 코스피 672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38,782,520개 액면가 1,0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9.42배, PBR 0.48배로 동일업종에 비해서도 저렴한 걸 알 수 있습니다.
자이에스앤디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이 22년 이후 계속해서 줄어들며 매출둔화를 보이고, 이익 역시 줄어드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실적만 보더라도 건설경기가 안 좋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가 실적 바닥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올해 후반기부터는 긍정적으로 생각해도 될 거 같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94% 건설 관련주라 생각하면 아주 낮은 편이고, 자본유보율 또한 940%로 다른 기업에 비해서 탄탄한 걸 알 수 있습니다. GS건설과 LG그룹사의 공사를 하는 기업이라 수주걱정은 할 필요가 없고, 재무도 나름 탄탄한 편이라 부동산 PF문제에 대해선 걱정할 필요가 없는 종목입니다. 배당 부분에 있어서 약간 아쉬운데 실적이 부진하면서 배당도 많이 줄어든 걸 알 수 있습니다.
배당금
자이에스앤디의 지난 배당금은 1주당 150원, 배당률 2.9%로 결정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3년 12월 31일, 배당지급일은 24년 4월 23일로 결정되었습니다.
자이에스앤디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올해 매출과 이익이 바닥을 찍으며 내년부터는 매출과 이익이 상승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적만 보고 예상한다면 4월의 저점이 주가 바닥인 거 같고, 앞으로는 어느 정도까지 반등하다 횡보할 가능성이 가장 높지 않나 생각합니다.
자이에스앤디의 투자의견은 2개 증권사에서 각가 매수와 중립의견을 보였고, 목표주가는 5,250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도 이제는 중립의견입니다. 트럼프 이슈로 테마성을 타고 주가가 좀 더 상승할 수도 있지만 오늘 20%나 급등하나 했지만 주요 이평선과 기존의 매물대를 뚫지 못하고 밀린 걸 보면 확실히 힘이 떨어지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자이에스앤디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건설 관련주 중에서도 특수성을 가진 기업으로 확실한 거래처와 수주가 있는 종목으로 충분히 투자할 매력이 있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건설경기가 안 좋아서 그렇지 건설경기만 좋아진다면 현재의 주가에서는 몇 배 이상 성장 가능한 종목으로 현재 시가총액을 보셔도 많이 저평가된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내년부터 실적이 개선되면서 성장성으로 보일 걸로 예상되어서 주가는 4월이 바닥인 거 같아서 단기적인 투자가 아닌 중장기로 생각하시는 분들은 충분히 모아가도 괜찮은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현재 밸류상으로도 저평가되어 있고, 배당도 괜찮아서 장기투자자라면 투자 안 할 이유가 없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