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콘덴서 주가가 오랜만에 급등하며 강한 모습을 보였지만, 아쉽게도 장시작 이후 계속해서 밀리며 장막판에는 긴 장대음봉으로 장마감했습니다.
삼성전기가 전기차 1위 기업인 중국의 BYD에 MLCC 납품소식을 전하면서 MLCC 관련주들이 장초반에는 강세를 보였지만, 이후로는 힘이 빠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근래 삼화콘덴서 실적을 보면 성장성은 주춤한 것 같은데, 앞으로 삼화콘덴서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삼화콘덴서 사업보고서는 한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삼화콘덴서 기업소개
2. 기업분석 및 실적 등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4. 개인적인 의견
1. 삼화콘덴서 기업소개
삼화콘덴서는 종합콘덴서(축전기)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6년 설립되었으며, 1976년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국내 유일의 콘덴서 종합 메이커로서 관계사인 삼화전기가 생산 중인 전해콘덴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콘덴서, 즉 전력용 콘덴서(FILM), 단층 세라막 콘덴서, 적층형 콘덴서(MLCC)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화콘덴서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MLCC가 45.8%로 가장 높은 매출을 차지하고, FC에서 15.6%, DC-LINK에서 14.9%, DCC에서 9.6%, CI에서 1.4%, 기타에서 12.7%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삼화콘덴서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삼화콘덴서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기업분석 및 실적 등
삼화콘덴서의 투자정보입니다.
시가총액 2,583억원 코스피 566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10,395,000개 액면가 1,000원입니다. 밸류에이션을 보시면 PER 11.83배, PBR 0.96배로 부담 없는 가격입니다.
밴드차트를 보시면 최근까지 하락세를 보이며 바닥 근처까지 내려온 상태로 전혀 부담없는 위치이고, 밸류상으로도 PER 11.83배, PBR 0.96배로 부담 없는 가격입니다.
삼화콘덴서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이 조금씩 늘어나긴 하지만 그렇듯한 매출성장은 없고, 이익은 반대로 줄어드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실적이 꾸준하게 나오기 때문에 너무 부정적으로 보긴 어렵지만 그렇다고 긍정적으로 보기에도 애매하기 때문에 주가 상승을 바라는 건 어려운 거 같은데, 현재 주가를 보면 확실하게 많이 빠진 느낌이 있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22%로 부채는 아주 낮은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2,318%로 자본은 넉넉하게 쌓아 놓아서 재무적으로는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는 기업입니다. EPS도 무난하게 나오며 성장성을 떨어지고, 배당은 500원 동결로 1%대 배당율에 배당성향은 25% 미만으로 괜찮은 배당성향이지만 배당금이 500원 동결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추정실적을 보시면 올해까지 매출성장이 주춤하지만 내년 추정실적은 크게 늘어날 걸로 예상하고 있고, 이익은 전년대비 올해와 내년 이익이 크게 늘어날 걸로 예상하고 있어서 추정실적대로만 실적이 나온다면 앞으로는 부정적이기보다는 긍정적으로 보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삼화콘덴서 주가 장기차트입니다.
삼화콘덴서는 MLCC 관련주 중에서는 우량한 기업으로 괜찮아 보이는데, 이상하게 주가는 그렇지 못한 걸 볼 수 있습니다. MLCC의 대장주인 삼성전기만 보더라도 주가는 항상 부진한 모습이라 관련주도 같은 흐름을 보이는 거 같은데, 삼화콘덴서 기업분석을 해보면 일단 성장이 멈춘 부분이 있고, 배당금이 500원 동결인 이유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주가가 코로나 시기보다 더 내려온 상태인데, 배당율이 여전히 2% 정도에 500원 동결이면 현재 저렴한 종목들이 많은데 굳이 삼화콘덴서에 투자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봉차트를 보시면 작년 AI와 전력인프라로 인해 주가가 54,500원까지 올랐지만, 이후로는 계속해서 밀리며 고점대비 주가는 반토막 난 상황입니다. 지난번 잠시 20주선을 돌파하며 반등하나 싶었지만, 아쉽게도 20 주선 위로 안착하지 못했고, 지금도 20 주선을 돌파하려고 용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봉차트를 보시면 오늘 MLCC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며 삼화콘덴서도 장시작시에는 20%나 급등하면서 시작했지만, 이후로는 계속해서 밀리며 3%대로 장마감했습니다. 60일선을 돌파하지 못하며 밀리면서 장마감시에는 20일선까지 밀리며 많이 아쉬운 모습을 보이는데, 아무래도 기존의 매출대에 걸리면서 정리하는 분들이 많았던 거 같습니다.
주가는 바닥인 거 같은데, 대부분의 분들이 물려있는 종목이라 주가가 상승하기에는 많은 힘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오늘같이 삼성전기의 호재가 아닌 삼화콘덴서에 확실한 호재가 떠야지 반등의 계기가 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삼화콘덴서 투자의견은 2개 투자처에서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40,000원입니다. 저의 생각도 매수의견이지만 길게 보고 모아가야 되는 종목이지 짧게 보고 투자하기에는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없어 보여서 중장기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투자해야 될 종목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삼화콘덴서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MLCC 관련주 중에서는 우량한 기업으로 좋게는 보는데, MLCC 관련주들 자체가 수급도 그렇고 주가 역시 부진한 섹터여서 투자하기에는 애매한 섹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늘도 장초반에는 강세를 보였지만, 이후로 힘이 빠지며 밀리는 것만 보더라도 손이 선듯 가지 않는 섹터인데, 현재 밸류를 보면 부담 없는 구간이기 때문에 중장기로 생각하시는 분들에겐 나름 괜찮은 종목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