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연이화는 자동차부품 관련주도 자동차의 내외장재를 만드는 기업으로 주요 매출처는 현대차와 기아차입니다. 꾸준한 매출상승으로 매출성장도 보여주고 이익도 계속해서 늘어나면서 성장성도 보여주는 종목입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좋은 모습을 보여줄지 서연이화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서연이화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연이화 기업개요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서연이화 기업개요
서연이화는 2014년 7월 분할기준일로 서연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2014년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했습니다. 자동차 부품(승용차 내 외장품 및 상용차 SEAT) 전문생산업체로서 자동차 산업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생산부품의 상당량을 현대자동차 및 기아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3년 10월 합병등 종료보고서가 공시되며, 서연이화에이디엠의 지분을 100% 소유하고 있으며, 합병신주를 발행하지 않는 무증자 합병입니다.
서연이화의 나라별 매출비율입니다. 한국이 아직은 가장 높은 비율로 27.5% 이지만 미국비중이 27.2로 거의 비슷한 비율을 보여주고 있고 유럽이 20.4%로 뒤를 이어가면서 인도가 15.8%로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연이화의 글로벌 생산공장을 보시면 엄청 많은 현지 생산공장이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아시아가 가장 많은 14개로 한국 6개, 인도 4개, 중국 3개, 인도네시아 1개로 의외로 중국보다 인도공장이 더 많은 걸 알 수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적으로 인도시장이 확대되면서 앞으로 인도시장을 가장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역시 인도시장을 중점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뒤를 이어 아메리카에 7개 공장, 유럽에 3개 공장이 운영되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서연이화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서연이화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서연이화의 장기차트입니다. 코로나 시점이 가정 저점이고 이후로 계속해서 우상향하는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22년까진 박스권 횡보하는 모습이었지만 작년 초부터 주가가 급등하면서 엄청나게 주가가 오른 걸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저평가된 종목이면서 실적까지 따라붙으니 확실히 주가상승이 당연한 결과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자동차부품 관련주들이 아주 많이 있지만 그중에 주가가 좋은 모습을 보이는 종목도 있지만 사실 부진한 종목이 많은데 서연이화는 좋은쪽으로 있는 종목으로 작년 고점을 찍고 조정을 많이 받았지만 장기적으로 상승추세는 꺾이지 않은 종목으로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봐야 될 종목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서연이화의 월봉차트입니다. 코로나 시점부터 고점까지 주가가 16배가량 오른 걸 볼 수 있습니다. 고점을 찍고 조정을 받으며 지금은 다시 횡보하는 모습이지만 장기적으로 보시면 상승추세를 아직 유지하고 있습니다. 22년까지도 횡보하는 차트를 볼 수 있고, 작년 급등 이후 다시 박스권을 만들며 횡보하는 모습인데 지금 정도면 충분히 모아가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서 소개해 봅니다.
이번에 현대차가 모든면에서 좋은 평가가 나오면서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그중에 인도시장 점유율이 확장된다는 점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서연이화 역시 인도에 4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기대되면서 인도시장이 커지면 커질수록 서연이화에도 호재가 되기 때문에 관심 있게 지켜봐야 될 종목입니다.
서연이화의 주봉차트입니다. 현재는 고점에서 조정을 받고 박스권을 그리며 60 주선을 타고 조금씩 올라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저점이 점점 높아지면서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급등하기보다는 조금씩 상승추세를 보이기 때문에 지금은 지난 급등 이후 조정을 받으며 다시 조금씩 상승추세가 보이기 때문에 충분히 모아가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모든 종목이 그렇지는 않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종목들은 테마성이 많기 때문에 무슨 호재가 나오면 급등하고 이후로는 기업가치에 맞게 다시 조정을 받으며 박스권을 만들어 냅니다. 서연이화 역시 같은 방식의 차트를 만들며 차트가 형성되어 있는데 좋은 점은 하락추세가 아닌 상승추세라는 점이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하락추세의 종목은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서연이화 같은 종목은 매수 타이밍만 잘 잡으면 계속해서 추가 수익을 낼 수 있는 종목이라 괜찮은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실적과 숫자가 나오는 기업이고, 거기다 기술적으로도 접근하기 괜찮은 종목이라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서연이화의 일봉차트입니다. 이번 현대차 호재로 자동차섹터의 종목들이 좋은 모습이어서 서연이화 역시 3.75%가 오르며 장마감했는데 아쉽게도 120일선은 돌파하지 못하고 약간의 윗꼬리를 만들었습니다. 4월에도 똑같은 현상으로 주가가 반등을 했고 이번에도 충분히 중요한 라인이기 때문에 버티고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일 선위로는 올라타지 못했지만 5일선은 확실히 올라타면서 지금부터는 충분히 분할매수로 모아가면서 대응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밸류상으로도 아직 저평가된 종목이라 장기적으로 보면 그냥 눈 깜고 사놓고 기다리면 언제 가는 갈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들 성향상 그런 건 불가능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기술적 관점에서 매수 타이밍을 보더라도 지금 자리면 충분히 모아가도 괜찮은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서연이화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어깨정도의 위치로 밴드위치상으로는 약간 부담스러운 자리이지만 이 부분은 크게 문제 될 부분이 아니라 생각되고, 밸류에이션을 보시면 PER 3배로 정말 저평가된 종목인 걸 알 수 있습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서연이화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4,938억원 코스피 378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37,028,437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3.13배, PBR 0.56배로 엄청 저평가된 종목으로 동일업종에 비해서도 저렴한 걸 알 수 있습니다.
서연이화의 기업실적입니다. 꾸준한 매출성장을 보여주면서 이익 역시 계속해서 늘어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매출대비 시가총액을 보시면 정말 저평가된 종목인 걸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154%로 어느 정도 있는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넉넉한 우량기업인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종목이 저평가되면서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는 이유가 다는 아니지만 배당을 보시면 바로 알 수 있는 것이 배당이 너무 부실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돈도 잘 벌고 자본도 많이 쌓아 놓았는데 배당금 200원에 배당률 1% 대고, 배당성향이 완전히 실망스러운 게 3% 대가 나오는 게 맞나 싶을 정도입니다.
이 부분만 보더라도 전형적인 한국기업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상장회사가 투자한 주주들에게 배당을 해줘야지 자기들 주머니 속에 넣어둘 거면 상장은 왜 하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 가며 일본처럼 빨리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진행해서 국가에서라도 제재를 가했으면 좋겠습니다.
배당금
서연이화의 이번 배당금은 1주당 200원, 배당률은 1.12%로 결정 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3년 12월 31일, 배당지급일은 24년 4월 22일로 결정 되었습니다. 현대차만 보더라도 배당률이 4% 이상이 나오는데 하층업체라 많이는 못 주더라도 비슷하거나 조금 차이 나게 줘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배당률이 1.12%이니 주가가 못 가면서 저평가되는 게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서연이화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코로나 이후 경기둔화라는 말이 나오는데도 매출성장을 계속해서 보여주면서 이익 역시 계속해서 상승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올해와 내년까지도 계속해서 실적이 늘어나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데 실적만을 보면 정말 매력적인 종목인데 아쉽게도 주주환원이 없는 종목이라 아쉬울 따름입니다.
서연이화의 투자의견은 1개 증권사에서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26,000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도 매수의견이고 지금 주가에서 분할매수로 모아가면서 짧게는 전 저점, 길게는 신고가를 보시면서 모아가면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서연이화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자동차부품 관련주 중에서는 괜찮게 보는 종목으로 거의 모든 면에서 매력적인 종목이지만 가장 중요한 주주환원에 인색한 기업이라 투자하려고 매수버튼을 누를 때 고민이 되는 종목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배당을 2% 대만 주더라도 당장 매수버튼을 누를 텐데 1%는 아니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런 종목을 보면 빨리 정부에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강제적이라도 밸류업을 시켜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주주환원을 안하는 상장사가 과연 주식시장에 필요할까 생각하면서 주주환원을 올려주기 바랄 뿐입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