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동차회사는 현대차와 기아차가 있죠. 어떻게 보면 국내에서는 독점일 수도 있지만 어찌 되었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동차회라라는 건 사실입니다. 현재 자동차기업들의 주가를 좌지우지하는 부분은 전기차 매출과 실적에 좌지우지되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차의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은 중국전기차를 빼고 테슬라 다음으로 폭스바겐과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현기차의 실적도 사상 최고로 잘 나오고 있고 해서 현대차의 앞으로의 주가전망과 기업분석을 통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1. 현대차 기업개요
현대차는 1967년에 창립을 해서 1974년 상장을 한 우리나라 대표 자동차회사입니다. 현대차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국내 53개의 계열회사가 있는 기업입니다.
[차량부문]
현대차는 제56기 3분기 누적 313만대의 판매 실적을 바탕으로 연결기준 차량부문에서 96.7조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고금리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등 부정적 시장상황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공급 차질이 완화세를 보이며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7.7% 증가하였습니다.
현대차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중ㆍ장기 전략으로서 품질 기반 SMART 가치를 제공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의 전환을 목표로, 3대 사업구조 및 전략방향을 수립하였습니다. 3대 사업구조의 첫번째는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로 완성차 사업 경쟁력 제고 및 전동화 선도를 통해 수익성과 판매 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로 차량 판매를 지원하고 사업 역량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H2 솔루션'으로 수소 생태계 및 이니셔티브 확보를 통해 연료전지 기반 수소 시장을 선점하고자 합니다. 상세 내용은 II. 사업의 내용의 7. (제조서비스업) 기타 참고사항의 사. 회사의 중ㆍ장기 전략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타부문]
현대로템은 1999년 설립되어 국가 기간산업인 철도차량 제작, E&M (Electrical & Mechanical) 및 O&M (Operation & Maintenance) 등을 영위하고 있는 레일솔루션 사업과 K계열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하는 디펜스솔루션 사업, 그리고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팩토리 설비 및 수소인프라 설비 등을 납품하는 에코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3년 3분기 누적 매출액은 2조 5,982억원이며 레일솔루션부문은 1조 1,424억원으로 매출액의 44%, 디펜스솔루션부문은 1조 1,586억원으로 매출액의 45%, 그리고 에코플랜트부문은 2,972억원으로 매출액의 11%이며, 수주잔고는 18조 1,694억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주가차트 및 주가전망
현대차의 장기차트를 보시면 안타깝게도 10년전 주가보다 더 밑인 걸 알 수 있습니다. 항상 안타까운 마음이지만 저평가인 면도 있지만 우리나라 고유의 기업문화로 인한 문제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코로나 이후 전기차 호황으로 인해 현대차도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여줬는데 22년 반도체섹터는 주가가 많이 빠졌지만 현대차는 주가 방어를 잘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차의 주봉차트를 보시면 1년 동안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올해 초 저점을 찍고 20만원을 넘기고는 다시 작년 주가와 같은 라인으로 떨어져 있습니다.
현대차의 일봉차트를 보시면 10월부터 주가가 많이 떨어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다시 반등해서 많이 올라왔지만 현재 자동차시황이 너무 안 좋고 당분간은 계속해서 자동차시황 / 전기차 시황이 안 좋다는 보고서들이 많이 나와서 걱정ㅇ이네요. 현재 현대차를 들어가시는 것은 자제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현대차의 밴드차트를 보시면 무릎정도로 보입니다. 항상 현기차에 대해서는 저평가다라는 말이 많이 있습니다. 저평가라도 수급이 있고 외국인들이 매수를 해줘야 되는데 매수를 안 해주면 저평가라는 말 자체가 필요가 없죠. 하지만 현대차의 밸류를 보시면 저평가가 맞긴 하죠. 장기적으로 가지고 가실 분들은 조정이 오면 들어가도 좋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자동차시황을 계속해서 지켜보시고 들어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
현대차의 시가총액은 39조 64억 코스피 7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 211,531,506 액면가 5,000원입니다.
PER 4.43배 PBR 0.55배로 정말 저평가 기업이 맞긴 하네요.
현대차의 기업실적을 보시면 매년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어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최고의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주가는 안 갈까요? 바로 전기차 실적만 주가에 반영이 되는데 현대차는 전기차도 좋긴 하지만 제네시스가 매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죠.
ㄱ
현대차의 기업실적과 부채, 자본유보율과 배당률을 보시면 글로벌 기업으로 절대 밀리지 않는 기업으로 적당한 주가에 분할매수로 접근하면 실패는 없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다른 종목 비해서 정말 재미없는 투자를 하셔야 되죠.
현대차의 매매동향을 보시면 외국인, 기관 두 곳이 들쑥날쑥하네요. 실적이 저렇게 잘 나왔는데 주가가 저렇다는 게 정말 안타깝습니다.
현대차의 투자의견을 보시면 당연히 3개 증권사 모두 매수입니다. 저렇게 저평가인데 매수일 수밖에 없죠. 목표주가는 28만원정도입니다. 하지만 현재 자동차시황이 정말 안 좋기 때문에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중립으로 관망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주가가 전저점에서 약간 오른 상태라 다시 조정이 되면 분할매수로 들어가더라도 현재는 안전하게 관망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현대차의 내년 추정실적을 보시면 확실히 자동차시황이 안 좋아서 매출은 약간 느는데 영업이익은 줄어드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추정실적이라 확실한 건 아니지만 그만큼 자동차시황이 내년까지는 안좋다는 말이죠.
4. 결론
현대차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은 일단 중립입니다. 현재 주가도 평균주가라인이라 들어갈 이유도 없고 내년까지 자동차시황이 너무 안좋아서 당분간은 자동차섹터보다는 반도체섹터 쪽으로 보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반도체섹터가 25년까지는 사이클이 돌아왔기 때문에 지금부터는 반도체 특히 AI 쪽이 좋지 않을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현대차는 17만 원 이하로 떨어지면 몰라도 지금 들어가시는 건 오랫동안 물려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지고 계신 분들은 상관없지만 신규로 접근하실 분들은 좀 더 지켜보시는 게 어떨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