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인더스트리는 원전 관련주로 발전소 설비의 정비서비스를 하는 기업으로 원자력, 화력, 신재생에너지 발전소까지 다양한 발전소를 관리해 주는 기업입니다. 거래처가 한수원부터 화력발전 5사와 민간발전사를 상대로 사업을 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기업이라 원전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건설 관련주로도 엮일 수 있는 종목입니다.
주가가 지난 5월 고점을 찍고 현재는 조정을 받으며 주가가 많이 밀린 상태인데, 주요 이평선을 지지하며 버티고 있는 상태입니다. 배당수익률이 4%까지 올라왔기 때문에 이제는 다시 관심 있게 지켜봐야 될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수산인더스트리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수산인더스트리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수산인더스트리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수산인더스트리 기업소개
수산인더스트리는 1983년 4월 건설공사 경상정비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1년 민간 발전설비 정비업체 육성정책이 시행되면서 사업방향을 기존 건설공사에서 발전설비 정비로 변경하였습니다. 국내외 전력 발전소 설비의 안정적인 생산성 향상과 원활한 운전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정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민간정비업체로는 유일하게 가동원전 원자로를 점검정비한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부문에서 가장 큰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수산인더스트리의 매출비중을 보시면 원자력 발전소에서 가장 많은 매출이 나오며, 다음으로 화력 발전소에서 매출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와 기타부문의 매출은 비슷하게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수산인더스트리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수산인더스트리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수산인더스트리의 장기차트입니다. 22년 8월 상장종목이라 이제 장기차트가 만들어져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상장 이후 주가가 계속해서 밀리며 올해 초까지 밀렸다가 고점대비 주가가 반토막 난 이후로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닥에서 주가가 꽤 많이 올랐지만 다시 조정을 받으며 현재 주요 이평선에 걸쳐진 상태입니다.
원전 관련주면서 재생에너지 관련주로도 엮일 수 있는 종목이라 나름 매력 있는 종목인데, 아직 사람들이 잘 모르는 종목이라 그런지 거래량이 너무 없는 소외된 종목입니다. 원전이나 에너지섹터가 강할 때 주가가 오를 수 있는데, 아직은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이 때문에 이 종목은 알려질 때까지 지켜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수산인더스트리의 주봉차트입니다. 1/19일 주가가 바닥을 찍고 반등하면서 올해는 괜찮은 반응을 보여줬지만, 고점을 찍은 이후론 계속해서 주가가 밀리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주봉상 60 주선을 간신히 버티고 있는데, 이 정도면 충분히 반등할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실적도 안정적으로 나오는 종목이고, 배당도 현재 4% 가까이 되기 때문에 채권에 비해서도 그렇게 적지 않는 배당률이기 때문에 충분히 저는 괜찮아 보입니다. 거래량만 좀 있으면 괜찮을 거 같은데, 거래량이 너무 없어서 이 부분이 수산인더스트리에는 가장 안좋은 점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수산인더스트리의 일봉차트입니다. 5월부터 계속해서 조정을 받으며 이번주 폭락장 이후론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단 5일선은 올라타서 진입 타이밍을 보시는 분들은 지금이 기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금 정도면 충분히 분할매수로 모아가도 안전한 구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밸류상으로도 PER 6배 정도로 저평가 구간에 들어있고, 차트상으로도 괜찮은 자리로 보이며, 배당률도 4% 정도 되니 충분히 매력적인 자리라 생각합니다. 대신 평소 거래량이 없는 소외종목인 것만 아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수산인더스트리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으론 아직 어깨 위의 위치라 아직은 애매한 자리로 보이고, 밸류상으로는 PER 6배, PBR 0.61배로 저평가 구간이라 부담 없는 가격입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수산인더스트리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3,043억원 코스피 495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14,286,000원 액면가 2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6.88배, PBR 0.61배로 많이 저렴한 편입니다.
수산인더스트리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은 매년 늘어나면서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이익은 꾸준하게 나오며 조금씩 늘어나고 있으며, 영업이익률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발전소 정비사업인데 이익률이 15% 이상이나 나오니 웬만한 제조업보다 훨씬 좋은 이익률을 보여줍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23%로 엄청 낮은 편이고, 자본유보율도 엄청 넉넉한 우량기업인 걸 알 수 있습니다. 배당은 22년 상장해부터 나오며 작년은 4.23%의 고배당이 나온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배당을 보고도 투자할 만한 종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배당금
수산인더스트리의 지난 배당금은 1주당 800원, 배당률 4.2%로 결정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3년 12월 31일, 배당지급일은 24년 4월 18일로 결정되었습니다.
수산인더스트리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매출은 매년 늘어나면서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이익은 크게 늘어나지는 않지만 매년 비슷한 숫자로 꾸준하게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발전소 정비사업이다보니 한 해 실적계획이 미리 계획하면서 나오지 않나 생각됩니다.
수산인더스트리의 투자의견은 1개 증권사에서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33,000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도 매수의견입니다. 이런 종목은 실적이 꾸준하게 나오는 종목이라 보통 무거운 종목이면서, 스윙투자하기 좋은 종목인데, 아직은 차트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지만, 앞으로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나선 박스권에서 움직일 가능성이 큰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주가자리가 앞으로 박스권 어디 있지는 모르겠지만, 대충 2~2,7만 원 스윙투자로 접근하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수산인더스트리는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원전 관련주로 한전KPS와 비슷한 기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한전 KPS도 한전 정비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실적도 수산인더스트리와 비슷하게 꾸준하게 잘 나오는 종목이고, 배당은 좀 더 높은 편이며, 스윙투자로 투자하기 좋은 종목으로 대신 규모가 훨씬 큰 기업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산인더스트리는 규모가 작은 만큼 변동성은 한전KPS보다 좀 더 많겠지만 하는 사업과 이익을 생각하면 비슷한 방향성으로 앞으로 움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주가면 저평가된 가격이기 때문에 충분히 가치투자로 접근해도 괜찮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