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 관련주들이 오랜만에 불을 뿜으며 좋은 모습을 보인 가운데 에스엠이 가장 강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다른 엔터 관련주들은 아직 바닥을 확인하지 못했지만 에스엠은 이미 바닥을 찍으며 상승추세를 보여주며 이전 부진했던 모습은 털어내고 엔터섹터에서는 현재 대장주로 보입니다.
부진한 사업은 정리하고 에스파가 주요 음원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요즘 핫한 카톡 내용 중에 '에스파 밟을 수 있겠어'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앞으로 에스엠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에스엠 사업보고서는 한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에스엠 기업개요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에스엠 기업개요
에스엠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음반을 기획해서 제작하고 유통하는 음악 콘텐츠 사업과 매니지먼트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의 경우 광고,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영상 콘텐츠, 여행 사업 등을 하고 있으며 소속 아티스트로는 강타,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EXO, 레드벨벳, NCT127, NCT DREAM, Super M, WayV, 에스파 등이 있습니다.
에스엠의 매출비중을 보시면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도 공연, 영상 콘텐츠 제작이 매출의 43.4%, 음반/음원 부문이 24.9%, 매니지먼트(출연료) 부문이 23.5%를 차지하며, 광고 부문이 7.1%로 되어있습니다.
요즘 하이브 사태로 인해 엔터계가 시끌시끌한 가운데 여자아이돌들의 라이브 실력까지 이슈가 되면서 말들이 많은 가운데 가장 떠오르는 여돌은 에스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방시혁과 민희진 카톡대화 속에서 '에스파 밟을 수 있겠어'라는 말로 인해서 제 생각에는 이번 사태의 가장 수혜자는 실력도 인정되면서 다시 조명되는 에스파라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하이브 여돌들은 라이브 실력이 안되는게 밟히면서 욕을 많이 먹고 있죠. 참 어른들 싸움에 아이들만 피해를 받는 게 안타까울 뿐입니다.
에스엠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에스엠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들을 하는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에스엠의 장기차트입니다. 코로나 이후로 우리나라 엔터 관련주들의 주가가 많이 오른 상태입니다. 아무래도 BTS의 영향으로 글로벌로 우리나라 아티스트들과 K-POP이 히트를 치고, 넷플릭스 등 OTT에서 우리나라 드라마, 영화 등이 인기를 끌어서 그런 게 아닐까 봅니다.
하지만 에스엠은 코로나 이후 에스엠 수장인 이수만 이슈로 인해 주가가 급락을 했지만 이제 에스엠은 카카오가 대주주로 등극을 하며 조건부로 인수하였습니다. 2대 주주로는 하이브가 되어 있어서 이수만 이슈 이후로 에스엠은 이제 기존의 체제에서는 바뀌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에스엠의 월봉차트입니다. 고점인 161,200원에서 7만원까지 밀리면서 주가가 반토막이상 났었지만 지금은 바닥을 찍고 반등하면서 5월 선위로 올라탄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만 봐도 현재 엔터 관련주 중에서는 에스엠이 가장 강한 모습을 보여줘서 하이브가 대장주이지만 현재는 에스엠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에스엠의 주봉차트입니다. 7만원 바닥을 찍고 현재는 턴어라운드 하면서 상승추세로 전환한 걸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이전의 악재가 확실히 소멸되면서 이제는 하이브 분쟁으로 인해 오히려 수혜를 받는 종목이 아닐까 생각되는 거 아닐까도 생각됩니다. 이제 현재 종가기준 120 주선을 돌파해서 내일만 버티면 한주 마감이 될 텐데 그러면 더욱 상승효력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20 주선만 돌파하면 10만 원까지는 충분히 올라갈 걸로 보여서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에스엠의 일봉차트입니다., 7만원 바닥을 찍고 등락을 반복하면서 상승추세로 전환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엔터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상승했는데 그중에서도 에스엠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며 11% 이상 상승마감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종가기준으로 보더라도 윗꼬리가 거의 없이 상승하면서 강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번 계기로 주가가 많이 빠진 엔터섹터의 주가가 상승하면 좋겠지만 아직 하이브사태가 마무리되지 않아서 그건 무리가 아닐까 생각되지만 5월 말이면 판가름이 난다고 하니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그것과는 별개로 에스엠은 주가가 확실히 상승추세로 먼저 전환해서 현재 엔터 관련주 중에서 가장 강한 모습이면서 대장주라고 생각합니다.
일봉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상승추세지만 등락을 반복하면서 오르고 있기 때문에 신규진입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성급하게 따라 진입하시보다는 조금 기다렸다 조정을 받으면 그때 타이밍을 보고 진입하시기 바랍니다. 차트상 50일이나 60일선을 보시면서 매수 타이밍을 보는 게 좋지 않나 생각됩니다.
에스엠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어깨정도의 위치로 아직까지는 애매한 위치라서 밴드상으로는 그렇게 매력적인 위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밸류상으로는 PER 27배로 하이브 45배, JYP 22배로 중간정도의 위치지만 엔터주라 생각하면 적당한 가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에스엠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2조 1,419억원 코스닥 19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23,589,522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27.70배, PBR 3.05배로 적당한 가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조업체라면 비싼 가격이지만 엔터주들은 제주업에 비해서는 높은 밸류를 주고 있기 때문에 PER 30 이하는 적당한 가격이라 생각합니다.
에스엠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은 계속해서 늘어나며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이익 역시 계속해서 늘어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률과 ROE 역시 2자리 이상 나오며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어서 밸류를 좀 더 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66%로 낮은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넉넉한 우향기업입니다. 배당은 22년부터 배당성향을 30% 이상 주면서 배당이 많이 오른 상태입니다. 배당만 보면 엔터 관련주 중에서 가장 매력적인 투자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배당금
에스엠의 이번 배당금은 1주당 1,200원, 배당률 1.3%로 결정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3년 12월 31일, 배당지급일은 24년 4월 21일로 결정 되었습니다.
에스엠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매출과 이익이 계속해서 늘어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올해와 내년까지 계속해서 실적이 상승하면서 성장성을 확실히 보여주기 때문에 실적만을 보시면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는 종목입니다.
에스엠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111,467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도 매수의견이지만 지금 당장은 아니고 오늘은 급등해서 기다렸다 조정 이후에 매수 타이밍을 보는 게 안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목표주가는 단기적으로 전 고점인 9만 원 중반정도로 보고 들어가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엔터주들은 아티스트들의 돌발행동으로 인해 주가가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길게 보는 것보다는 짧게 자주 보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에스엠을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엔터 관련주 중에서는 개인적으로는 JYP를 좋게 보지만 오늘 전체적으로 분석해 보면 오히려 이제는 에스엠이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는 거 같습니다. 실적은 엔터주가 전체적으로 좋아서 똑같지만 배당 부분은 에스엠이 가장 좋고, 현재 여자 아이돌 실력 놀란들이 많은데 그 부분에서도 JYP와 에스엠 여돌들이 실력을 인증되고 인성 또한 그렇게 보여서 당분간은 하이브는 안될 거 같고, 에스엠이나 JYP가 가장 괜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 엔터섹터가 확실해 상승하는 모습은 아직 없고, 에스엠 주가만 확실히 돌아섰기 때문에 전체적인 부분을 봤을 때 에스엠에 가장 매력적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엔터 관련주들은 아티스트들에 의해 주가가 움직이기 때문에 언제 어떻게 돌발 이슈가 나와서 주가가 오르고 떨어질지 몰라서 투자하기 확실히 어려운 점이 있는 거 같습니다. 다들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