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은 식품 관련주로 올해 초 리가켐바이오를 인수하면서 주가가 박산 난 상태입니다. 1월 초에 주가가 박살 난 이후 현재 8월 중순에 접어들면서 반년이상을 주가가 바닥에 기고 있는 상태입니다. 오리온을 생각하면 대표적인 식품이 초코파이와 닥터유 등이 있는데, 주가가 박살 난 상태에서도 대표식품들의 매출은 계속해서 잘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초코파이 팔아서 리가켐바이오에 돈을 다 갖다 바친다는 말이 가장 많이 나오고 현실적으로도 그렇게 하겠지만, 현재 식품 관련주들의 주가가 대체로 어닝쇼크로 안 좋은 상태지만 오리온은 이번 2분기도 호실적이 나오며 실적에 있어서는 확실히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는 여전히 바닥에 있으며 반등하지 못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조금씩 회복을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앞으로 오리온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오리온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오리온 기업소개
2.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4. 개인적인 의견
1. 오리온 기업소개
오리온은 2017년 6월 인적분할로 설립되었으며 음식료품의 제조, 가종 및 판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초코파이를 위시한 여러 파이 제품과 포카칩, 오징어땅콩 등의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매년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성공시키며 높은 시장 지배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큰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으며, 소매점 판매강화를 통해 지역 및 채널망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오리온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의외로 스택류(포카칩, 오징어땅콩)의 매출이 30.5%로 가장 높고, 닥터유 매출이 26.3%, 파이류인 초코파이, 카스타드 매출은 20.3%로 세 번째인 걸 알 수 있습니다. 기타 부문(마이구미와 자일리톨껌)에서 10.0%의 매출이 나오고 나머지 상품부문에서 10.2%의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리온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오리온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오리온의 종목정보입니다. 시가총액 3조 6,017억 원 코스피 108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39,536,132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에이션을 보시면 PER 9.13배, PBR 1.22배, 추정 PER은 8.70배로 동일업종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오리온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은 매년 늘어나면서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있고, 이익은 작년 한 해 약간 줄었지만 올해는 다시 늘어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 ROE도 13%로 나쁘지 않은 성장률을 보여주는 기업입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18%로 매우 낮은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11,143%로 자본은 엄청나게 쌓아놓은 상태입니다. 저렇게 자본이 많이 쌓여 있으면 배당을 좀 더 올리거나 자사주 소각이라도 하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오리온은 주주환원에는 그렇게 좋지 않은 기업으로 배당금은 늘리고 있지만 배당성향이 13%밖에 안 되는 종목입니다.
현재 주가도 바닥에 있으며 부진한데 이럴때 자사주 소각이라도 하면 주가상승에도 도움이 될 텐데, 너무 주주환원에 인색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주가가 상승하려면 오리온도 밸류업 프로그램에 동참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배당금
오리온의 지난 배당금은 1주당 1,250원, 배당률 1.1%로 결정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3년 12월 31일, 배당지급일은 24년 4월로 예상됩니다.
오리온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올해도 그렇고 내년 추정실적도 매출과 이익이 늘어나면서 성장성은 크지 않지만 계속해서 성장하는 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PER도 올해 추정 PER과 내년 추정 PER이 8배까지 떨어지면 저평가 구간에 들어갑니다.
오리온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발목정도의 위치로 부담 없는 위치이며, 밸류상으로도 PER 9.13배로 여전히 저렴한 가격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리가켐바이오 인수건 이후 사람들의 투자심리가 안 좋아서 주가에는 부정적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기관, 외국인이 최근 폭락장 이후 매수세가 들어오긴 하지만 주가상승에는 힘이 달리는 상태입니다.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오리온의 장기차트입니다. 장기적으로 보더라도 주가가 바닥에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올해 들어서 주가가 갑자기 급락하며 차트로 보더라도 급락한 걸 볼 수 있는데, 저 이유가 바로 리가켐바이오 인수로 인해서 주가가 급락했던 순간이었습니다. 올해 식품 관련주들의 주가가 좋았다 현재는 조정을 받고 있는 상태인데, 오리온의 주가는 여전히 바닥에서 기고 있는 상태라 이제는 이번 호실적도 그렇고 조금은 긍정적으로 봐도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오리온의 주봉차트입니다. 1월 초 주가가 한반에 급락하며 반년이상을 바닥에 기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약간씩 반등할 기미를 보여줬지만, 투자심리가 여전히 좋지 않기 때문에 주가는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 있는 상태입니다. 반대로 인수한 리가켐바이오의 주가는 인수 이후 계속해서 상승추세를 보이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완전히 상반된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리가켐바이오의 주봉차트입니다. 오리온의 주봉차트와는 정말 완전히 상반된 차트를 보여주며 계속해서 상승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태 적자기업으로 주가도 작년까진 부진했지만 올해 1분기에 들어서 실적이 흑자전환하면서 주가가 현재까지 상승추세를 보이며 강한 모습입니다.
오리온의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폭락장에서 주가가 밀렸다 다시 제자리로 회복은 했지만 여전히 바닥에 있는 상태입니다. 60, 120일선을 돌파하지 못하며 주가가 눌려있는 상태인데, 폭락장 이후 기관, 외국인 매수세가 들어오며 반등은 했지만 더 이상의 상승세는 보여주지 못하며, 기관/외국인들이 매도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기관과 외국인들의 매수세입니다. 8월 들어 폭장장을 맞으며 지수가 급락했지만 오리온은 개인들만 팔고, 기관/외국인들은 계속해서 사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주가가 회복되면서 다시 매수에서 매도로 바뀐상태라 더 이상의 반등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리온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137,250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도 매수의견입니다. 다른 식품 관련주들에 비해 실적도 계속해서 잘 나오고 있는 상태고, 리가켐바이오 인수건도 이제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 이제는 분할매수로 모아가되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주가가 급락이후 반년이상 횡보하는 하면서 더 밀리지는 않아서 여기서 모아간다면 크게 손해 볼 일은 없을 거 같아서 짧게 보다는 중장기로 생각하면서 모아가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이미지도 그렇고 크게 반등하기에는 아직 이르고 내년까지 생각한다면 그래도 손해보다는 평균정도의 수익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오리온을 생각하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식품 관련주 중에서는 손가락 안에 들던 종목인데, 지난 리가켐바이오 인수로 인해 현재까지는 부정적이었지만, 리가켐도 실적이 적자에서 흑자전환도 했고, 오리온의 실적도 계속해서 좋게 나오는 상태라 이제는 충분히 투자해도 괜찮지 않나 생각합니다.
주가가 크게 상승하기에는 무리겠지만 현재 바닥은 확실히 확인을 해서 오히려 다른 관련주들 보다는 투자하는데 느리더라도 좀 더 안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주주환원만 좀 더 신경을 쓰면 주가에도 크게 반영이 될 텐데 이 부분이 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오리온도 하루빨리 밸류업에 동참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