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은 제약 바이오 관련주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기업 중 하나로 연일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며 52주 신고가를 내고 있습니다. 지난 1월 급락하면서 잠시 주춤했지만 다시 반등하면서 현재 폐암 치료제 FDA 허가 기대로 주가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현재 주가가 유지될지 유한양행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유한양행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유한양행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
4. 개인적인 의견
1. 유한양행 기업소개
유한양행은 1926년 6월 설립되었으며 의약품, 화학약품, 공업약품, 수의약품, 생활용품 등의 제조 및 매매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부문은 약품사업부문, 생활건강사업부문, 해외사업부문으로 이루어져 있고, 의약품사업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렉라자, 안티푸라민, 삐콤씨, 듀오웰, 코푸시럽 등이 있고 이외에도 에이즈치료제, C형 간염치료제, 항생제 등을 수출사업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유한양행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다양한 사업부문에서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약품사업부문에서는 처방약 매출이 59.2%, 비처방약 매출이 10.5%를 차지하고 있고, 생활건강 사업부문의 매출이 10.0% 나오고 있고, 해외 사업부문에서 매출이 16.7%가 나오고 있습니다.
유한양행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유한양행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유한양행의 장기차트입니다. 장기차트로 봤을 때 주가가 계단식으로 우상향 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유한양행 하면 우리나라 대부분의 성인들은 알 수 있을 정도로 정통 있는 기업으로 제약 바이오 관련주 중에서도 대표할 수 있는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반분들에서 대표적인 상품을 꼽으라면 안티푸라민이나 삐콤씨가 가장 많이 알려진 약품이라 생각됩니다.
장기차트로 봤을 때 주가가 거의 2년동안 횡보하다 한 단계씩 레벨 업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유한양행은 제약 바이오 기업중에서도 실적과 숫자가 확실하게 찍히는 종목으로 기존에는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일을 별로 없던 안정적인 종목입니다. 제약 바이오 기업이라 신약 임상이나 FDA 승인 등의 이유로 주가가 움직이기 때문에 임상 결과에 따라 이전부터 기대심리로 주가가 가장 심하게 움직이며 현재도 그런 이유로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유한양행의 월봉차트입니다. 60월선을 지지하며 주가가 움직이는 걸 볼 수 있습니다. 21년부터 2년 넘게 횡보며 약하게 하락세를 보였지만 작년부터 신약 발표와 승인 등의 이유로 주가가 본격적으로 한 단계 레벨 업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작년 폐암신약 렉라자로 인해 주가가 급등하면서 단기간 2배 이상 올랐다 기대심리가 과했는지 다시 급학하면서 20월선까지 밀렸지만 다시 반등하면서 현재는 52주 신고가를 내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유한양행의 주봉차트입니다. 23년 7월부터 렉라자 개발 기대심리로 주가가 급등했다 유지하지 못하며 급락을 했지만, 120 주선을 잠시 일탈했지만 바로 반등하면서 60 주선을 타고 반등하다 최근에는 20 주선을 지지하며 급등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8월 22일 렉라자, 리브레반트 병용요법의 허가기일 기한이 가까워지면서 기대심리로 급등한 상태입니다.
오늘도 7% 이상 급등하면서 장마감했는데, 오늘은 미국 빅테크도 급락했고, 반도체지수도 급락하면서 우리나라 대형주들의 주가가 부진한 모습이었고, 그 와중에 제약 바이오 관련주들은 상대적으로 수급이 들어오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오늘 급등한 이유는 삼전, SK하이닉스, 자동차 등 대형주들이 부진해서 그렇고 유한양행에 호재가 있어서 오른 건 아니기 때문에 정상적인 상승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유한양행의 일봉차트입니다. 120일선까지 한번 밀렸지만 이후로는 20일선을 지지하며 상승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번주 들어서 횡보하다 오늘 반도체섹터가 부진하면서 상대적으로 제약 바이오섹터가 강한 모습이었는데, 거기서도 유한양행의 주가가 강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별다른 호재는 없지만 일단 다음 달 FDA 승인에 따른 기대심리로 8월까진 주가가 견조할 걸로 예상되지만 이제는 이격도로 너무 벌어지면서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위험구간까지 올라갔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1월에 유한양행을 소개를 했었는데 그땐 주가가 기대심리가 과해서 급락 중이어서 중요이평선을 지지하면 진입 타이밍이라 소개를 했습니다.
이제는 반대로 위험구간이니 신규진입을 자제하면서 다시 조정을 받았을 때나 횡보하면서 이평선간 이격도가 좁혀졌을 때, 진입 타이밍을 보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가지고 계신 분들은 아직은 팔 때가 아니고, 8월 22일까지 가져가면서 매도 타이밍을 보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유한양행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목 위로 올라온 걸 볼 수 있어서 이제는 위험 구간까지 올라올 걸 알 수 있습니다. 밸류상으로도 PER 61배로 이제는 밸류상으로도 비싼 구간까지 올라왔기 때문에 신규진입은 자제해야 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
유한양행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7조 6,118억 원 코스피 54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80,209,064개 액면가 1,0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31.03배, PBR 3.51배로 동일업종도 그렇고 유한양행의 밸류도 비싼 상태입니다.
유한양행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이 매년 증가하면서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이익은 22년 잠시 주춤했지만 이후로는 다시 늘어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이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증가하는 걸 볼 수 있어서 작년부터 주가가 한 단계 레벨 업했고, 현재는 상승추세에 있는데, 여기서 어느 정도 상승세가 꺾이면 다시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34%로 낮은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넉넉해서 우량한 기업인 걸 한눈에 알 수 있고, EPS 역시 작년부터 크게 증가하면서 성장성을 보여줬습니다. 배당 부분은 배당률이 높지는 않지만 매년 배당금을 높여주고 있고, 배당성향이 20% 이상으로 주주환원에도 진심인 걸 알 수 있습니다.
유한양행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매출은 매년 증가하면서 매출성장과 이익도 23년부터 크게 상승하면서 주가상승에 이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신약개발로 인해 기대심리로 주가가 많이 올랐지만, 실적도 뒷받침해주는 기업이라 그만큼 신뢰가 가는 기업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내년 추정실적도 계속해서 상승할 걸로 예상되기 때문에 걱정할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유한양행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98,188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은 이제는 중립의견입니다. 올해 초에는 조정을 받으면서 진입 타이밍이 있었지만, 현재는 주가가 너무 많이 올라서 부담스러운 자리고 지금은 차익실형을 생각해야 될 시기라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유한양행을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제약 바이오 관련주 중에서는 탑픽으로 생각하는 종목입니다. 실적과 숫자가 확실히 찍히는 종목이면서 주주환원에도 진심인 기업이라 믿고 투자할 수 있는 우리나라에 몇 없는 종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요즘 주식투자하시는 분들의 지식이 늘어나면서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문제점들이 계속해서 부각되면서 미국시장으로 넘어가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 또한 미국주식과 우리나라 주식을 5:5로 잡으면서 상황에 맞춰 가고 있는데, 확실히 우리나라 주식에 100% 투자하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생각합니다.
하루빨리 상법개정이 되어서 기업들이 주주들을 위해서도 기업운영을 해야 되는데, 그게 언제가 될지 걱정입니다. 그런 걱정을 안 해도 될 기업이 유한양행이 아닐까 저는 생각합니다. 현재는 주가가 한 단계 레벨 업하는 단계면서 고점부근인 거 같아서 신규진입하기 부담스러운 자리지만 주가가 조정을 받거나 고점을 찍고 자리를 잡으면 그때부터 진입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종목이라도 비싸면 피해야 되고, 주식은 저렴하다고 생각할 때 진입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