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O홀딩스는 철강 관련주에서 이제는 확실히 이차전지 소재 관련주로 인식이 바뀌었습니다. 이차전지 소재 매출도 점점 늘어나면서 매출에서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작년 이차전지 고점 이후 주가가 반토막 가까이 빠진 상태에서 이제는 조금씩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며 바닥은 확실히 보인 거 같습니다. 앞으로 주가가 반등할 수 있을지 POSCO홀딩스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자사주 소각) 등을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POSCO홀딩스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POSCO홀딩스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POSCO홀딩스 기업소개
POSCO홀딩스는 자동차, 조선, 가전 등 산업에 원자재를 공급하는 철강사업(포스코)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무역/건설/에너지를 포함한 친환경인프라사업(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선, 제강 및 압연재의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업체로 그룹 전반의 성장 전략을 수립하고 미래 사업 테마를 발굴하며 M&A 등 신사업을 추진하는 미래사업 포트폴리오 개발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POSCO홀딩스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확실히 매출로 보면 철강기업으로 철강 관련주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이차전지 소재 관련주로 이차전지시황에 맞춰 주가가 움직이지만 매출은 확실히 철강기업인 건 팩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POSCO홀딩스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POSCO홀딩스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POSCO홀딩스의 장기차트입니다. 22년 이전까진 주가가 20~40만 원 박스권 안에서 횡보하는 차트지만 22년 이차전지 시황이 좋으면서 박스권을 돌파하면서 이제는 30만 원 후반로해서 박스권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기존에서는 철강 관련주로 고배당주나 우량주로만 엮여있던 종목이 이제는 이차전지 소재부터 리튬사업까지 하기 때문에 주가가 한 단계 레벨 업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철강 관련주보다는 이차전지 소재 관련주로 주가가 움직이기 때문에 POSCO홀딩스에 투자를 하려면 철강 쪽과 이차전지, 리튬가격까지 보시면서 투자를 해야 되지 때문에 기존보다는 투자하기가 까다로워지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래도 POSCO홀딩스는 괜찮은 배당에 자사주 소각까지 주주환원을 잘하는 종목이라 매력적인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최근에 들어서 주가가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차전지시황이 아직 돌아서지 않았지만 이번 자사주 소각으로 인해 주가가 오른 이유도 있다고 보입니다. 현재 35만 원 저점에서 주가가 꽤나 올라오면서 40만 원을 바라보고 있는데, 40만 원 밑에서는 충분히 매수해도 괜찮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POSCO홀딩스의 월봉차트입니다. 23년 76만 원대 고점을 찍고 주가가 반토막까지 나면서 현재 5월선까지 올라온 걸 볼 수 있습니다. 아직 확실한 반등은 어렵겠지만 지금부터는 이전처럼 다시 30만 원 후반대에서 40만 원 중반정도로 박스권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주봉차트를 보시면 120 주선까지 밀렸다 잠시 일탈한 뒤 바로 반등하면서 이제는 5주 선위로 자리를 잡을 걸 볼 수 있습니다. 아직 20 주선은 돌파하지 못하며 상승추세로 전환되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바닥은 확실히 찍은 거 같아서 지금부터는 충분히 다시 모아가도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POSCO홀딩스는 배당에 자사주 소각 등 주주환원은 확실한 기업으로 주인 없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코리아리스크 중 한 가지인 오너인가 승계 등의 문제는 없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는 믿고 투자할 수 있는 종목으로 현재 가격이면 물려도 크게 걱정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POSCO홀딩스의 일봉차트입니다. 35만 원 저점에서 주가가 꽤 많이 올라오면서 120일선을 위에 두고 있는 상태입니다. 120일선까지 돌파한다면 주가가 43만 원대까지 열려 있어서 괜찮아 보이는데, 현재 이차전지시황을 보면 그렇게 되기에는 아직은 이르지 않나 생각합니다.
지난 금요일도 40만 원 라운드 피겨를 뚫지 못하고 윗꼬리를 달고 장마감했는데, 현재 가장 중요한 건 40만 원대을 뚫냐, 못 뚫냐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현재는 뚫지 못하고 밀렸는데 돌아오는 주에도 뚫지 못한다면 다시 조정을 받거나 횡보하는 모습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POSCO홀딩스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허리정도의 위치로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애매한 자리로 보이며, 밸류상으로는 PER 21배로 이차전지 소재 관련주로 보면 저렴한 가격이고, 철강으로 보면 비싼 가격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POSCO홀딩스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33조 1,519억 원 코스피 10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84,571,230개 액면가 5,0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21.92배, PBR 0.54배로 동일업종이 PER 14면 철강 쪽인 거 같은데, 현재 POSCO홀딩스는 이차전지로 주가가 움직이기 때문에 동일업종과는 상관이 없고 철강으로 봤을 때, 다소 비싼 가격입니다.
POSCO홀딩스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이 22년 고점을 찍고 감소 중인 걸 볼 수 있고, 이익 역시 등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철강 쪽이 별로 안 좋기 때문에 그렇고, 거기다 이차전지시황도 안 좋기 때문에 이 부분은 철강과 이차전지시황이 돌아서야 해결될 문제라 생각합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70%로 적당한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넉넉한 걸 볼 수 있습니다. 배당을 보시면 POSCO홀딩스는 분기배당인 걸 알 수 있습니다. 거기다 자사주 소각까지 생각한다면 배당만 보고도 투자할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배당금이 줄어든 건 배당금 일부를 자사주 소각으로 돌려서 그런 것입니다.
배당금
POSCO홀딩스의 지난 1분기 배당금은 1주당 2,500원, 배당률 0.6%로 결정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4년 3월 31일, 배당지급일은 24년 6월 3일로 결정되었습니다.
자사주 소각
POSCO홀딩스가 7/12일 주식소각결정 공시가 올라왔습니다. 이번 자사주 소각 주식수는 255,428주로 소각예정금액은 100,000,062,0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POSCO홀딩스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23년 매출의 저점을 찍고 계속해서 매출성장을 다시 보여주고 있으며, 이익 역시 23년부터 계속해서 상승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실적만 놓고 봤을 땐 확실히 지난 35만 원 정도가 바닥이라 생각됩니다.
POSCO홀딩스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545,000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도 매수의견에 동의하고, 증권사에서 목표주가는 54만 원을 잡았지만 그렇게 오를 확률은 낮은 거 같고, 지금은 올라봐야 40만 원 초반정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POSCO홀딩스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이제 이차전지 소재 관련주로 우리나라 대표적인 우량주라 생각합니다. 원래는 고배당주였지만 이제 배당에서 일부를 자사주 소각을 하면서 앞으로는 주가가 우상향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든 종목으로 장기투자도 가능한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기존에는 박스권에서 움직이던 종목이었지만 이제는 장기적으로 우상향할 수 있는 종목이라 장기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투자해도 될 종목이고, 장기적으로 우상향이겠지만 짧게 보시면 박스권에서 등락을 보일 걸로 보이고 평소 무거운 종목이라 스윙투자로 접근해도 괜찮은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