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장 강세를 보이는 섹터는 조선과 방산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여태 조선주와 조선 기자재 관련주들을 여러번 소개해 드렸는데, 오늘은 전반적인 총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목차
1. 조선 관련주
2. 조선 기자재 관련주
1. 조선 관련주
우리나라 조선주를 보면 대표적으로 5개의 기업이 있습니다. 현대와 한화, 삼성중공업 3개의 기업인데, 현대에서 3개의 종목이 따로 만들어져 있는 상태로 일단은 5개의 대표 종목들이 있습니다.
HD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은 기존의 현대중공업이 현재의 한국조선해양이고 지금의 현대중공업은 21년 신규로 상장된 종목입니다. 트럼프 당선 이후 한화오션 와 함께 조선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어서 당분간 조선주는 한화오션과 현대중공업 두 개를 중점적으로 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러나 현재 밸류를 보시면 PER 91배로 많이 비싼 상태라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다소 위험한 구간이라 조심해야될 구간입니다.
한화오션
현재 조선주 중에서 가장 대장주이며 거래량도 많은 종목이 한화오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 필리조선수를 인수하면서 더욱 미국 관련 수혜를 받을 수 있고, 현재 현대와 서로 싸우지 않고 협력하면서 군함은 현대, 한화는 잠수함 쪽으로 가면서 예전처럼 가격경쟁을 벌이며 남 좋은 일은 이제 하지 않을 거 같아서 다행입니다.
한화오션의 밸류를 보시면 역시 많이 비싼 상태입니다. 아직 5주선을 깨지 않아서 더 지켜봐야겠지만, 차트만 보더라도 벌어진 이격도가 어마어마합니다. 역시 신규진입은 조심하셔야 될 구간입니다.
삼성중공업
대표 조선 관련주 중에서 현재 왕따를 당하고 있는 종목이 삼성중공업인 것 같지만, 주가가 상대적으로 덜올라 보이지만 대신 조정 시에도 덜 조정받으면서 이번에 다시 신고가를 내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 쪽에선 삼성중공업이 가장 강하기 때문에 위 두 종목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싸서 매력적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삼성중공업의 밸류를 보시면 추정PER 25.94배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현재 신고가를 내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삼성중공업도 이제는 보유자의 영역이지 신규진입은 위험한 구간으로 보입니다.
HD한국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은 중간지주사로 사실 없어져야 될 종목인데, 여전히 지속되면서 거래되고 있는 종목입니다. HD현대라는 지주사가 있는데 굳이 있어야 될 이유를 모르겠고, 현대의 3개 종목 시총을 합하면 47조 원 정도이고, 이하 조선기자재까지 합하면 말도 안 되는 시가총액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의 밸류를 보시면 다른 종목에 아직 저렴해 보여서 살만한 가격으로 보이지만, 이런 부분이 모두 눈속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눈에 보이는데로 사람들이 거래를 하기 때문에 슬픈 현실입니다.
HD현대미포
현대미포는 위 4가지 종목들에 비해서 규모가 적은 선박을 만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고점을 찍고 현재는 조선 관련주 중에서는 가장 약세를 보이고 있어서 오히려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현대미포의 밸류를 보시면 주가가 가장 부진해서 그런지 확실히 다른 종목보다 저렴한 가격입니다.
2. 조선 기자재 관련주
조선 기자재 관련주들은 주요 파트별로 묶어봤습니다. 선박을 만들때 진행되는 과정과 들어가는 기자재들이 있기 때문에 파트별로 생각해서 투자하셔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세진중공업, 현대힘스
세진중공업과 현대힘스는 쉽게 말해서 선박을 만들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블록을 만드는 기업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대형선박은 한 번에 만들기 힘들기 때문에 레고 같은 블록을 100개 이상 합쳐서 만들어지는데, 세진이나 힘스같은 회사에서 블록들을 만들어 조선사에 납품을 합니다.
한화엔진
한화엔진은 기존에 HSD엔진으로 24년 초반 한화그룹에서 인수한 기업입니다. 이름 그래도 선박의 엔진을 만드는 기업으로 필수적인 기업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선박엔진을 만드는 기업은 현대중공업과 한화엔진 두회사뿐이라 조선기자재 관련주 투자에 있어서 빼놓은 수 없는 종목입니다.
한화엔진의 밸류도 역시 많이 비싼 상태입니다. 조선, 조선 기자재 관련주들이 최근 가장 강세를 보이며 주가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사실 지금은 보유자의 영역이라 보시면 됩니다.
동성화인텍, 한국카본
동성화인텍과 한국카본은 조선 기자재 관련주 중에서 보냉재를 담당하는 기업으로 러우전쟁 이후 LNG선의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동시에 주목받는 종목들입니다.
두 종목은 평소 스윙투자하기 편한 종목이었지만, 최근 조선섹터가 너무 강세를 보이며 모든 차트가 깨져버린 상태입니다. 두 종목다 강세를 보이지만, 특히 동성화인텍은 조선 기자재 관련주 중에서는 대장주 역할을 하면서 연일 신고가를 내고 있는 상태입니다.
주가는 많이 올랐지만 그만큼 실적도 잘나오기 때문에 밸류는 상대적으로 다른 파트의 조선기자재 관련주보다는 아직 저렴한 편입니다.
대양전기공업
대양전기공업은 선박을 만들때 들어가는 조명, 전기시스템 등을 담당하는 기업입니다. 주가가 많이 오르긴 했지만 상대적으로 덜 오른 상태이고, 밸류도 가장 저렴한 편이라 제가 볼 땐 조선 기자재 관련주 중에서는 현재 가장 매력적인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이록코리아, 성광밴드
하이록코리아와 성광밴드는 피팅 관련주로 조선 기자재 관련주에서는 선박에 들어가는 관이음쇠와 밸브 등을 만드는 기업들입니다. 성광밴드는 최근 강세를 보이며 주가가 많이 올랐지만, 하이록은 상대적으로 덜 오른 상태입니다.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성광밴드보다는 하이록코리아가 좀 더 매력적으로 보이고 밸류 역시 저렴한 상태입니다.
HD현대마린설루션
마린설루션은 작년 신규로 상장된 종목으로 쉽게 말하면 자동차 A/S센터와 같은 선박 A/S를 하는 기업으로 현재 국장의 현실을 보여주는 가장 대표적인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카카오를 생각하면 무분별한 IPO로 사람들에게 이제는 잊힌 종목이 아닐까 생각되는데, 현대중공업도 똑같이 않나 생각합니다. 대신 말이 덜 나오는 게 카카오는 대중들이 접하는 업종이라 더욱 부각이 되었지만, 조선사업은 대중이 접할 수 없는 영역이라 그렇지 않나 생각됩니다.
이런 부분은 빼고 보더라도 상장당시부터 비싸게 상장되었고, 현재도 비싼 밸류로 차트상으로 주가가 빠지면서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겠지만, 밸류를 보면 아직도 많이 비싼 상태입니다.
개인적인 의견
현재 조선, 조선 기자재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며 주가 역시 많이 오른 상태입니다. 몇몇 종목들은 상대적으로 덜 오른 종목도 있지만 대부분 비싼 밸류로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조심해야 될 구간입니다.
작년부터 보시면 주도섹터가 돌아가면서 수급이 들어오는데, 조선섹터가 계속해서 좋은 것도 아니고 어느 정도 비싸지면 다시 다른 섹터로 수급이 변경되기 때문에 잘 판단하시고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