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는 카카오페이와 함께 우리나라 대표적인 핀테크 관련주로 핀테크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카카오 창시자인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이 구속되면서 주가 또한 심한 등락을 보이며 마지막에는 -3.79%로 장마감했습니다. 처음 구속소식에는 5% 이상 급등하는 모습도 보였지만, 기관과 외국인의 매물에 결국 주가는 하락전환했습니다.
이유를 생각하면 당연한 결과인데, 처음 급등한 이유가 신기하기만 한 우리나라 주식시장입니다. 악재가 재료소멸 됐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런 이유는 될 수 없어 보이고, 카뱅의 대주주가 구속이 되면서 앞으로 카뱅의 신사업이나 진행되고 있는 사업에 차질이 생길 건 뻔하기 때문에 악재 재료소멸이 아니고 앞으로가 문제지 않나 생각합니다. 앞으로 카카오뱅크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카카오뱅크 사업보고서는 한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카카오뱅크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카카오뱅크 기업소개
카카오뱅크는 2017년 4월 은행법에 근거하여 은행업 본인가를 취득하였으며 당해 7월부터 모바일 앱 기반의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100% 모바일 기반의 혁신적인 UX, 유저 중심의 상품 및 혜택, IT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 등의 강점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효용과 편의성을 개선시키면서 금융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모바일 앱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사어자로서 금융업 뿐 아니라 비금융업 전반에 걸쳐 여러 파트너사들과 제휴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카뱅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카카오뱅크의 장기차트입니다. 21년 8월 신규상장사로 장기차트는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21년 상장 당시 큰 이슈로 상장되면서 엄청나게 비싸게 상장되고 나선,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지주도 고점을 찍고 조정을 받던 시기라 카뱅은 비싸게 상장된 만큼 주가는 급락을 받을 수밖에 없던 종목입니다.
국내 최대 핀테크 관련주도 은행업무를 인터넷으로 놓으며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지만 실적도 없는 기업이 너무 비싸게 상장되어서 주가는 계속해서 흘러내리며 카카오직원들도 많이 물려있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카카오페이나 카카오에 비해서는 카뱅은 실적은 나오는 기업이라 앞으로는 괜찮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래도 핀테크라 생각하면 모르겠지만 은행주와 비교했을 때는 밸류도 비싸고, 주주환원도 크지 않아서 다른 은행주들에 비해서는 그렇게 매력적인 종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김법수 의장이 구속되면서 앞으로 더 불안요소가 많아진 상태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상황 판단을 잘하시고 대응을 잘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뱅크의 월봉차트입니다. 월봉차트도 이제 만들어지고 있는 상태라 20월선 이평선도 이제 만들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상장이후 급락하면서 15,800원까지 밀리며 엄청나게 주가가 빠졌지만 사실상 밸류로 보면 15,800원도 저렴한 가격은 아니고 적당한 가격으로 보입니다.
이제 실적이 나오며 적정수준에서 주가가 등락을 보이고 있어서 사실상 주가가 오르려면 다른 은행 관련주들처럼 밸류업에 동참해야 되는데 카뱅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주가상승은 한계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카카오뱅크의 주봉차트입니다. 주가가 2만 원에서 3만 원 선에서 등락을 보이며 횡보하는 차트가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김범수 의장 구속으로 인해 장중에 2만 원까지 주가가 밀렸지만 다행히 2만 원선은 지켜내며 장마감한 상태입니다. 그렇다고 2만 원선을 계속해서 지켜낼 수 있을지는 저는 약간은 부정적으로 보여서 최소한 지난 저점인 17,970원까지는 열어놔야 되고, 최악에는 15,800원까지 생각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카카오뱅크의 일봉차트입니다. 오늘 김범수 의장 구속 소식이 나오며 장시작하면서 주가가 급등했지만 이후로 기관과 외국인들의 매물이 쏟아지며 주가가 계속해서 밀리며 장마감 때는 -3.79% 빠진 걸 볼 수 있습니다. 처음 장시작 급등했을 때 카뱅 주가를 보고 '참 우리나라 주식시장답다'라는 생각을 했는데, 이후로는 정상적으로 주가가 밀리며 장마감했습니다.
현재 주가가 많이 빠지며 신규진입을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 15,800원까지 밀리는 게 감당이 되시는 분들은 분할매수로 진입해도 상관없지만, 그게 아니라면 당분간은 지켜보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카카오뱅크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으로는 바닥까지 내려온 상태지만, 밸류상으로는 PER 26배, PBR 1.57배로 은행주로 생각하면 아직도 많이 비싸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카카오뱅크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9조 6,816억원 코스피 45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476,926,137개 액면가 5,0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26.57배, PBR 1.57배로 동일업종에 비해서는 비싼 걸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은 매년 꾸준하게 늘어나면서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이익 역시 매년 상승하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처음 상장당시를 생각하면 이제는 실적이 나오기 때문에 현재 주가를 생각하면 은행주와는 비교하면 안 되고 핀테크로 생각하면서 보면 충분히 괜찮은 것 같은데, 악재로 인해서 당분간은 관망해야 될지 않나 생각합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881%, 자본유보율 158%로 이상해 보이지만 금융주 특성상 저렇게 나올 수밖에 없는 부분이라 걱정할 부분은 아닙니다. 문제 부분은 배당 부분인데, 이제 돈도 버는데 아직 배당에 있어서는 은행주라 할 수 없는 배당금으로 사실상 은해주에 투자하는 분들 중 상당수는 은행주가 고배당이라 투자를 하는 것인데, 카뱅은 은행주라 할 수 없는 배당으로 투자매력이 떨어집니다.
배당금
카카오뱅크의 지난 배당금은 1주당 150원, 배당률 0.55%로 결정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3년 12월 31일, 배당지급일은 4월중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뱅크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1곳은 중립, 2곳은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29,577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은 중립의견입니다. 현재 주가가 2만 원선을 지켜내며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일반적인 조정으로 2만 원선이면 충분히 매력적인 가격인데, 현재는 악재 중에 악재이기 때문에 당분간은 지켜보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카카오뱅크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핀테크 관련주 중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종목이고, 현재 금융업무를 생각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은행에 가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은행업무를 보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할 업종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실적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어서, 배당금 등 주주환원만 늘어나면 충분히 다른 은행주들처럼 밸류업으로 주가가 상승할 걸로 예상되는데, 왜 안 그런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현재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카카오하면 일단 부정적인 생각이 먼저 들거라 생각합니다. 카카오와 카카오페이, 카카오게임즈는 사실상 부정적으로 보는 게 맞지만, 그중에서 카카오뱅크는 유일하게 실적이 늘어나면서 긍정적으로 생각되는 카카오 관련된 종목인데, 이번 일로 인해 당분간은 부정적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신규진입은 당분간 자제하는 게 좋을 거 같고, 보유하고 있는 분들 중, 평단가가 현재 주가와 별 차이가 없다면 기다리면 되겠지만, 평단가가 높은 분들은 다른 종목에서 벌면서 잘라내는 식으로 정리를 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