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엔텍은 폐기물 관련주로 요즘 같은 어려운 시기에 좀 더 안전한 투자를 할 수 있는 고배당에 속하는 종목으로 오랜 시간 주가는 부진했지만 올해 들어서 주가가 반등을 하며 요즘은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밸류업 프로그램으로 인해 고배당주와 저 밸류 종목들의 주가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코엔텍 역시 수급만 따라 주지 못했지 실적도 꾸준하게 나오며 고배당주로 나름 매력 있는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미장에서 폐기물 관련주인 웨이스트 메니지먼트가 있다면 우리나라는 코엔텍이 나름 괜찮은 폐기물 관련주가 아닐까 생각되는데, 사업장이 울산지역에 있어서 현대그룹과 산하 협력업체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실적은 걱정 없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올해 들어서 주가가 바닥을 찍고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앞으로도 유지가 될지 코엔텍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코엔텍 사업보고서는 한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코엔텍 기업소개
2.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배당금 등)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4. 개인적인 의견
1. 코엔텍 기업소개
코엔텍은 1993년 7월에 울산환경 개발주식회사로 설립이 되었으며, 2000년 3월에 상호를 변경하여 2004년 6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폐기물 중간처분업, 폐기물 최종처분업, 유틸리티 공급사업 등을 하고 있으며, 2024년 4월 중분류: 전기, 가스, 증기 및 공기조절 공급업, 소분류: 증기, 냉 온수 및 공급업으로 업종을 변경하였습니다.
코엔텍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소각부문에서 스팀판매에서 55.9%의 매출이 나오고 있고, 소각처리가 31.4%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매립부문에서 12.7%의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엔텍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코엔텍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고 시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배당금 등)
코엔텍의 종목정보입니다.
시가총액 3,590억원 코스닥 166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50,000,000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에이션을 보시면 PER 11.49배, PBR 2.04배로 동일업종에 비해서도 저렴한 편입니다.
코엔텍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으론 여전히 바닥에 위치해 있어서 전혀 부담 없는 위치이고, 밸류상으로도 PER 11배로 저평가된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코엔텍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과 이익이 변동성을 보이고 있지만, 그래도 실적은 꾸준하게 나오며 적자기업까지는 가지 않는 종목입니다. 영업이익률이 50% 정도로 엄청난 이익률이 나오는 기업이라 이익률만 보더라도 매력적인 종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30%로 부채는 낮은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624%로 자본이 많이 쌓여있지는 않지만 걱정할 수준은 아닙니다. 코엔텍 투자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배당금이 아닐까 생각되는데, 배당금은 1주당 500원에 배당률이 작년에는 7.24%나 나오며 배당성향이 69.90%나 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배당금만 보더라도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는 고배당주로 현재 어지러운 시장을 생각하면 다른 종목에 비해서는 안전한 투자처가 아닐까 생각되는데, 내 포트 속에 이런 종목 하나 정도는 가져가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주가가 바닥에서 꽤 많이 올라왔지만 아직까지 배당률이 6.96%로 고배당주에 속해 있습니다.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코엔텍의 장기차트입니다. 오랜시간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추세를 보이며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올해부터 밸류업 프로그램으로 인해 고배당주라 주가가 바닥을 찍고 반등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코엔텍은 폐기물 관련주로 생소한 분들이 많이 있어서 시장에서 소외주로 거래량이 너무 없는 부분이 주가상승에도 큰 영향이 주는 게 아닐까 생각되는데, 수급만 들어온다면 언제든지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매력적인 종목이라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코엔텍의 주봉차트입니다. 올해들어 1월 말 주가 바닥을 찍고 반등하면서 주가가 꽤 많이 올라온 걸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120 주선을 돌파하지 못하며 다시 20 주선까지 밀렸지만 밸류업을 생각하면 주가가 변동성은 보이겠지만 그래도 상승추세는 유지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현재 고점에서 조정을 받으며 20주선까지 밀렸지만 이번주 장마감에 20 주선을 지켜내며 괜찮은 자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워낙 거래량이 없는 종목이기 때문에 큰 금액을 투자하기에는 무리인 종목이라 내 포트에서 10% 미만 정도로 가져가면 어떨까 생각되는데, 지금 같은 자리에선 물려도 배당금을 생각하면 전혀 걱정할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코엔텍의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블랙먼데이에 지수와 함께 폭락을 했지만 바로 반등하면서 강한 모습을 보였지만 이번주도 장이 안 좋으면서 주가가 밀린 걸 볼 수 있습니다. 코엔텍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종목들이 부진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건 없다고 생각되고, 오히려 지금이 진입할 기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120일선 부근에서 잡았으면 좋았겠지만 그런건 운이 따라야 되고, 현재 60일선 부근만 되어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분할매수로 모아간다면 전혀 부담 없는 구간이라 생각되고, 6~7%대 배당률만 생각해도 충분히 매력적인 투자처라 저는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코엔텍을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폐기물 관련주로 미장에서 웨이스트 매니지먼트가 있다면 우리나라에서는 코엔텍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웨이스트와 비교하기에는 무리지만 국장 자체가 미장과 비교할 수 없기 때문에 굳이 비교하자면 코엔텍이 배당률도 높고, 저밸류 종목이라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대신 평소 워낙 거래량이 없는 종목이라 심심한 면이 많은 종목으로 변동성으로 좋아하시는 분들이 투자하기에는 별로일 수도 있어서 안전한 투자처를 생각하거나 고배당주를 찾는 분들이 투자하기에 매력적인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현재 금융주나 밸류업 관련주들의 주가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오르면서 고배당주인 종목을 찾으시는 분들에겐 괜찮은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