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츠테크놀로지는 방산 관련주로 현대로템의 K2 전차나 LIG넥스원의 천궁에 들어가는 방산용 임베디드 시스템을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으로 앞으로 기대전망이 좋은 기업입니다. 작년 8월에 신규로 상장된 종목으로 신규상장 종목은 소개하지 않으려고 했는데, 현재 방산시황도 좋고 기업의 성장성도 좋으며, 재무도 튼튼해 보여 걱정 없이 소개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앞으로 코츠테크놀로지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코츠테크놀로지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코츠테크놀로지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
4. 개인적인 의견
1. 코츠테크놀로지 기업소개
코츠테크놀로지는 1999년 설립되었으며, 상용 기성품(반도체 등)과 산업 표준 개방형 아키텍처를 이용하여 고신뢰성, 고성능을 요구하는 장비를 설계,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23년 동안 지속적인 투자로 축적된 연구 개발 제조 역량으로 무기체계 민수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싱글보드컴퓨터 및 군용 전시기, 무기체계탑재용 컴퓨터장치, 주변기기, 무기체계 시스템 등의 방위산업 무기체계의 중요 모듈 설계 및 제조를 주 업종으로 하고 있습니다.
코츠테크놀로지의 매출비중을 보시면 무기탑재용 컴퓨터장치 매출이 31.0%로 가장 높은 매출을 보이고 있고, 싱글보드컴퓨터 매출이 28.84%, 군용 전시기 매출이 15.04%, 용역매출이 18.8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츠테크놀로지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코츠테크놀로지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코츠테크놀로지의 장기차트입니다. 23년 8월 신규로 상장된 종목이라 아직은 장기차트가 만들어지지 않았지만 현재 상장당시의 주가까지 올라오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신규 상장종목이라 아직 보호예수 물량이 남아있는데, 1차 보호예수 6개월짜리는 이미 풀렸고, 1년짜리가 아직 남아있는데 8월 9일이 1년 되는 기간이 잘 기억하시면서 그때 마지막 물량이 쏟아질 수 있으니 미리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코츠테크놀로지는 방산 관련주로 현재 현대로템과 LIG넥스원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는 기업이라 거래처에는 문제가 없어서 투자하는데 크게 걱정할 종목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매년 매출과 이익이 늘어나면서 성장성으로 보여주고 있고, 현재 방산시장이 우리나라를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산업안에서도 기대전망이 좋은 산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코츠테크놀로지의 주봉차트입니다. 대부분의 신규 상장종목들이 상장이후 비싸게 거래되며 이후로 조정을 받는 건 다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예외로 상승하는 종목들이 간혹 있지만 그런 종목들도 결국엔 거품이 꺼지면서 고점부근에선 우리 같은 개미들만 물리면서 고생하는 걸 아실 분들은 다 아실 겁니다.
다행히 코츠테크놀로지는 신규 상장되면서 바로 조정으로 받았지만 6개월 보호예수기간에 반등을 하면서 물량을 한번 털어내고, 약간의 조정을 받았지만 바로 반등하면서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방산섹터가 계속해서 좋으면서 덩달아 주가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데, 코츠테크놀로지는 테마로 올라가는 게 아닌 실적주로 주가가 올라가는 걸 이번 기업분석을 통해 알았습니다.
방산 관련주들은 여태 대형주들만 봤지 소형주들은 관심밖이었지만, 이번에 코츠테크놀로지의 기업실적과 재무를 보면서 생각이 확 바뀐 거 같습니다. 현재 고점을 찍고 20 주선까지 밀리며 더 밀리나 싶었지만 바로 반등하면서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요즘은 실적장세라 그런지 코츠테크놀로지는 확실한 실적이 찍히면서 실적으로 올라간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현재 1년 보호예수물량이 8월 9,10일정도에 풀리기 때문에 그때 까서 조정시기가 오니, 그건 꼭 기억하시면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현재는 주가가 어느 정도 올라와서 신규진입은 늦은 거 같고, 저는 8월을 기억하면서 준비할 생각입니다.
코츠테크놀로지의 일봉차트입니다. 차트상 120일선이 아닌 100일선을 타고 올라가고 있는데, 올라가는 차트도 등락을 반복하면서 그래도 안정적으로 상승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급등하는 것보다는 완만하게 꾸준한 상승이 오래 상승할 수 있어서 현재의 코츠테크놀로지 실적을 생각하면 이대로라면 계속해서 상승세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코츠테크놀로지는 신규종목이라 밸류를 말하기는 무리도 있지만 기업업력은 오래됐기 때문에 현재 밸류는 다른 방산 관련주들에 비해서 아직은 저렴한 편으로 계속해서 올라간 업사이드는 아직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자리에서 좀 밀리면 단기적으론 진입해도 괜찮을 거 같은데, 안전하게 투자하시려면 8월 보호예수물량이 물리면 투자하는 게 안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코츠테크놀로지의 밴드차트입니다. 상장 당시부터 비싸게 상장되었기 때문에 현재도 머리꼭대기까지 올라가 있는 상태입니다. 밸류상으로는 PER 15배로 고객사인 LIG넥스원의 PER이 27배인 걸 생각하면 확실히 저렴한 가격이라 생각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
코츠테크놀로지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285억원 코스닥 673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5,151,792개 액면가 1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15.92배, PBR 2.89배로 동일업종에 비해서는 아직 저렴한 걸 알 수 있습니다.
코츠테크놀로지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이 매년 꾸준하게 상승하면서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이익도 늘어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작년과 올해, 내년 실적이 가장 중요한데, 신규상장주들은 실적 장난질을 많이 하기 때문에 잘 살펴볼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코츠테크놀로지는 업력이 오래된 기업이라 그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거 같습니다. 영업이익률도 엄청 높지는 않지만 두 자릿수로 나오며 성장성을 확실히 보여주는 기업입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80%로 적당한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넉넉한 우량기업인 걸 알 수 있습니다. 배당 부분은 신규종목이라 당연히 없는 게 맞지만 빠르면 내년정도면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작년부터 매출이 크게 늘어나면서 이익이 많이 늘었기 때문에 내년정도면 배당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코츠테크놀로지의 연간 실적입니다. 2019년부터 매출을 보시면 매년 꾸준하게 매출이 늘어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익은 코로나 시기에 한번 부진했고, 나머진 계속해서 늘어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내년 추정실적은 이익이 3자리 수로 늘어날 걸로 예상되어서 확실히 방산시장이 좋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요즘 신규 상장사치곤 보면 볼수록 매력적인 종목으로 저는 보입니다.
4. 개인적인 의견
코츠테크놀로지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방산 관련주 중에서는 아직 중소형 종목이지만, 앞으로 기대전망이 아주 큰 종목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찌 됐든 우리나라 방산시장이 좋을 때까지 코츠테크놀로지의 실적도 보장되어 있어서 큰 걱정할 필요는 없는 종목으로 실적과 재무상태 모두 양호한 종목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부분은 아직 사람들이 모르는 종목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소외되어 있는 종목이라는 점입니다. 그래도 상승세를 보이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큰 걱정은 없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앞에서 말했듯 아직 1년 보호예수물량이 남아있기 때문에 불안하신 분들은 8월 10일 이후에 보호예수물량이 풀리고, 조정을 받고 나서 투자하시고 가지고 계신 분들은 그때까지 가져가시면서 보호예수물량이 풀리기 전에 보시면서 일부 차익실현을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들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