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가 전속계약 해지를 발표하면서 하이브 주가가 장중 5% 이상 빠지며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거기다 방시혁의장의 하이브 상장당시 사모펀드와의 계약 논란까지 나오며 악재가 겹치는 모습인데, 엔터 관련주들이 최근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찬물을 끼얹는 모습입니다.
다행히 하이브를 빼곤 다른 엔터주들은 강세를 보이며 장마감을 했는데, 하이브도 앞으로는 불안요소가 해소되면서 내년 BTS 완전체 결함 기대감으로 반등을 기대할 수 있지 않나 생각되는데, 앞으로 하이브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하이브 사업보고서는 한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하이브 기업소개
2.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등)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4. 개인적인 의견
1. 하이브 기업소개
하이브는 2005년 2월 1일 더힉히트엔터테인먼트로 설립되었으며, 2020년 10월 15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설립 초기 발라드 가수를 중심으로 아티스트 라인업을 형성하였으나, 2013년 방탄소년단 데뷔 이후 아이돌 그룹을 중심으로 아티스트 라인업을 개편했습니다. 2019년 소스뮤직, 2020년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등의 지분인수 및 신규 레이블 설립을 통해 본격적인 멀티레이블 체제를 구축했습니다.
하이브의 매출비중을 보시면 음반/음원에서 39.84%의 매출이 나오고 있고, MD 및 라이선싱에서 17.59%, 공연 등에서 17.13%, 광고, 콘텐츠 등에서 14.70%, 광고, 출연료에서 6.06%, 팬클럽 등에서 4.68%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이브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하이브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등)
하이브의 종목정보입니다.
시가총액 8조 1,305억원 코스피 51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41,652,097개 액면가 500원입니다. 밸류에이션을 보시면 올해 추정 PER 66.78배, PBR 2.76배로 동일업종 중에서는 가장 비싼 밸류입니다.
밴드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많이 빠지며 최근 반등을 했지만 발목 정도로 부담없는 위치입니다. 밸류상으로는 올해 추정 PER 66.78배, PBR 2.76배로 여전히 비싼 상태입니다.
하이브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이 매년 늘어나면서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이익 역시 매년 증가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매출은 약간 늘어나지만, 이익은 전년 대비 감소할 걸로 예상되어서 최근까지 주가도 부진한 모습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주력 아티스트인 BTS의 부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러나 내년에는 완전체 결합으로 기대감이 늘어나고 있는 상태입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61%로 부채는 적당한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14,390%로 자본은 넉넉하게 쌓여 있어서 재무적으로는 걱정할 필요없는 우량기업입니다. EPS를 보시면 전년 대비 성장성이 크게 감소한 걸 알 수 있어서 주가부진도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배당은 작년부터 나왔지만 아직은 배당을 보고 투자하기에는 무리인 종목입니다.
추정실적을 보시면 올해는 매출과 이익이 다소 부진했지만 내년 매출과 이익은 다시 성장성을 보이며 증가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올해 거의 끝나가는 시점에서 악재는 대부분 나온 거 같고, 내년부터는 새로운 BTS 효과를 노려볼 만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하이브 주가 월봉차트입니다.
20년 10월 코스피에 상장되면서 주목을 받으며 상승세를 보였지만, BTS 효과가 가장 큰 기업이라 BTS 군입대로 인해 주가의 등락을 보여줍니다. 이후로 신규 아티스트가 나오며 주가가 반등하나 싶었지만, 엔터 관련주들의 음반사업 등의 논란이 터지며 실적까지 부진해지면서 하락세를 보여줬습니다.
최근 들어 JYP엔터부터 실적이 개선되면서 주가 또한 반등하는 분위기인데, 하이브는 민희진 전 대표와의 경영권 이슈로 인해 부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거기다 뉴진스가 전속계약 해지 발표를 하면서 더욱 불을 지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생각하면 민희진 사태가 시작한 지도 꽤 시간이 지나서 오히려 이제는 악재 재료소멸로 생각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차피 뉴진스가 하이브 실적에 아주 크게 작용하는 것도 아니고, 어차피 이제는 건널 수 없는 강을 건너면서 서로 헤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앞으로는 BTS 컴백과 다른 아티스트들의 활동에 기대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월봉차트를 보더라도 20월선은 돌파하지 못했지만, 5월선 위로는 안전하게 안착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생각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
하이브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276,562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도 20만원 밑이면 충분히 매력적인 자리라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하이브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엔터 관련주 중에서는 당연히 대장주로 우리나라 엔터를 이끌고 있는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최근까지 계속된 악재로 인해 부정적인 인식이 많은데, 이번 뉴진스 이슈로 인해 이제는 그 부분은 그냥 접고, 앞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보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주가도 빠질만큼 빠졌고, 실적도 앞으로는 개선될 거 같으며 BTS 컴백 기대감이 가장 크기 때문에 이제는 부정적으로 보기보다는 악재는 재료소멸로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보는 편이 좀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