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반도체는 HBM 관련주 중에서도 대장주라 할 수 있는 종목으로 현재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 중 모르는 분들이 없을 종목으로 22년 이차전지 에코프로에 이어 가장 주목을 받는 종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2년 9월 말 주식시장이 바닥을 찍으며 반등했을 때 주가가 1만 원 정도였는데 지난 6월 19만 원까지 찍으며 저점에서 19배나 주가가 상승한 종목입니다.
주가가 5만 원이 넘어가면서부터 비싸다는 말이 나왔지만 지금은 16만 원대로 주가가 견조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점인 19만 원대에서 조정을 받으며 고점대비 16% 정도 주가가 빠지면서 상승세는 꺾인 걸로 보이지만, 26년 매출 2조 원 전망이라는 발표가 나오면서 다시 한번 상승세로 전환되나 시장에서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한미반도체의 지난 차트를 돌아보면 상승을 하더라도 계단식 상승으로 회사에서도 주가상승에 온 힘을 쏟아부으며 주가상승을 하는 모습이었는데, 이번에도 역시나 주가가 조정을 받나 싶었지만 다시 한번 호재 발표로 주가방어를 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상승세가 확실히 꺾여서 신규진입하기보다는 단기 트레이딩으로 접근하는 게 좋을 거 같은데, 현재 주가가 유지될 수 있을지 한미반도체의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등을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한미반도체 사업보고서는 한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한미반도체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한미반도체 기업소개
한미반도체는 반도체 자동화 장비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0년 12월에 설립되었고, 반도체 생산장비의 일괄 생산라인을 갖추고 세계적인 경졍력을 확보했습니다.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EMI Shield 장비는 스마트 장치와 IoT, 자율주행 전기차, 저궤도 위성통신서비스, UAM 등 6G 상용화 필수 공정에 쓰이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반도체 패키지 절단 모듈인 'micro SAW'를 국산화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한미반도체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반도체 제조용 장비의 매출이 90.4%로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하고, 전환 키트 등에서 9.6%의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미반도체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미반도체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한미반도체의 장기차트입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너무 많이 올라 이전 주가는 보이지도 않을 정도로 1년 만에 주가가 10배 이상 오른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전 반도체사이클에선 HBM(고대역폭메모리)이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이번 사이클에 들어서는 AI라는 새로운 재료가 생겨나면서 그 속에 핵심 재료가 HBM이라 한미반도체가 주목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한미반도체는 HBM(고대역폭메로리)를 만드는 데 있어 다른 장비에 비해 훨씬 높은 생산성과 소형화되어서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부각되면서 모든 기업들이 줄을 서서 장비를 받으려는 우리나라의 ASML(네덜란드 EUV장비 기업) 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현재 SK하이닉스, 미국 마이크론에 납품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삼성전자까지 납품이 된다면 주가도 더욱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되지만, 이전 회장과 삼성전자와의 악연으로 인해 현재까지는 장비납품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미반도체의 월봉차트입니다. 22년 지수바닥인 9월에 1만 원을 하던 주가가 19만 원까지 상승한 걸 볼 수 있습니다. 누가 머래도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대장주는 한미반도체고 반도체에서는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종목이라도 가격이 비싸면 아무 소용이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현재 한미반도체의 밸류는 PER 78배로 약간의 조정을 받았지만 비싼 건 여전합니다.
한미반도체의 주가는 글로벌 대장주인 엔비디아보다 비싼 밸류로 누가 보더라도 비싼 상태라 최근에 고점 이후 상승세가 꺾이면서 조정을 받나 싶었는데, 한미반도체의 부회장이 정말 주식을 잘한다는 걸 알 수 있는 부분이 주가가 주춤할 때마다 호재소식을 전하며 주가 상승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한미반도체의 주봉차트입니다. 올해 2월부터 주가가 급등하면서 완전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만 원부터 주가가 조금씩 상승세를 보여주면서 5만 원대까진 시장 어느 누구도 비싸다는 말이 없었지만 주가가 5만 원 때까지 오르며 비싸다는 말이 나오며 주가가 횡보하니 곽부회장의 대량 매수가 여러 번 나오며 시장에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했고, 작년 말 창업주의 별세소식과 함께 상속세 말이 나오면서 분위기가 안 좋았는데, 상속세 문제가 해결되고 나서 막바로 자사주 소각 소식으로 주가를 급등시킨 게 24년 2월이었습니다.
이런 부분만 보더라도 주가가 밀릴 거 같으면 본인이 직접 장내매수를 대량으로 여러 번 했고, 상속세 문제가 생기니 주가를 누르면서 상속세액을 낮추고, 상속세 문제가 끝나자마자 자사주 소각으로 주가를 급등시키면서 현재까지 유지시키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언론 발표와 함께 주가방어를 하면서 저점대비 1년 반 만에 주가가 19배나 오르는 쾌거를 이루어 냈습니다. 현재도 진행 중인데, 이번에는 상승세가 확실히 꺾이면서 조정을 받나 싶었지만 다시 한번 26년 매출 2조 원 전망 소식을 발표하면서 주가부양을 하는 모습입니다.
2년도 안 되는 짧은 기간 동안 이렇게 기업 주가를 본인 스스로 만들어가는 모습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되는데, 앞으로도 계속해서 주가가 유지될지는 아무도 모르겠죠. 하지만 지금껏 곽동신 부회장이 해온 걸 보면, 지금까지의 상승세는 힘들지만 유지는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한미반도체는 사실상 기존에 가지고 있는 분들이나 단기 트레이딩하시는 분들의 영역이지 지금 신규로 진입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주봉차트만 보더라도 급등 이후론 거의 차트매매로 중요 이평선을 보면서 트레이딩의 영역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20주 선까지도 밀리지 않고 10 주선을 지지하면서 계속해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번 역시 10 주선을 지지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현재 SK하이닉스나 한미반도체는 사상상 상승세는 꺾였고, 상승하더라도 기존처럼 급등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차라리 삼성전자가 오를 업사이드가 남아있기 때문에 언론에서도 지금은 삼전매수를 왜 치지 않나 생각합니다.
한미반도체의 일봉차트입니다. 일봉상으로도 50일선을 지켜내면서 차트매매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2월 전 상속세이전에 가지고 계신 분들이야 계속해서 차트를 보면서 가져가면 됐지만, 급등 이후에 진입한 분들은 안 그래도 비싼데 계속해서 가져가기에는 부담이 있어서 차트매매로 사고팔고를 반복하는 게 더 많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고점 이전에는 상승세가 꺾이지 않고 횡보하다 오르고를 반복했는데, 이번에는 고점 이후 상승세가 꺾이며 하락하는 걸 볼 수 있는데, 이 부분이 이제는 상승세가 꺾이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언론에서도 이런 말들이 많기 때문에 지금 신규로 진입하시려는 분들은 조심하시기 바라면 진입하더라도 단기 트레이딩으로 짧게 보면서 진입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한미반도체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으로 머리 꼭 대리에 위치하면서 위험구간인 걸 알 수 있고, 밸류상으로도 PER 78배로 많이 비싼 걸 알 수 있습니다. 추정 PER 역시 68배로 떨어지지 않으며 지난 19만 원대가 고점이면서 20만 원을 뚫기에는 당장은 어렵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한미반도체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5조 9,167억 원 코스피 23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96,993,634개 액면가 1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78.44배, 추정 PER 65.35배, PBR 25.37배로 한눈에도 많이 비싼 걸 알 수 있습니다.
한미반도체의 기업실적입니다. 작년 매출이 바닥을 찍고 올해부터는 매출이 크게 상승할 걸로 예상하고 있고, 이익은 작년부터 크게 상승하면서 올해는 오히려 줄어들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시총대비 매출이나 이익 모두 보더라도 확실히 비싼 건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한미반도체의 주가가 여전히 유지될 수 있는 부분이 영업이익률을 보시면 이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익률이 올해는 39%나 예상되고 ROE 역시 작년 55%, 올해는 35%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23%로 아주 낮은 편이고, 자본유보율도 많이 넉넉한 걸 볼 수 있습니다. 배당 부분은 주주환원으로 봐야 되는데 배당만을 보시면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지만 배당성향은 적당한 편이고, 가중 중요한 부분이 자사주 소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한미반도체의 ROE가 높은 이유는 자사주 소각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배당금
한미반도체의 지난 배당금은 1주당 420원, 배당률 0.6%로 결정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4년 3월 7일, 배당지급일은 24년 4월 중으로 예상됩니다.
한미반도체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작년에 매출이 가장 부진하면서 올해부터는 평년보다 크게 상승하는 걸 볼 수 있고, 내년은 더욱 크게 상승하는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익은 순이익 보단 영업이익으로 보는 게 좋을 거 같은데 이익도 작년에 가장 부진한 모습이었고 올해부터 크게 상승하면서 내년 추정이익은 더욱 크게 상승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번 언론발표로는 26년 매출이 2조를 돌파할 걸로 예상하고 있는데, 만약 그렇게 된다면 현재 주가에서도 더욱 상승할 수 있지만, 내년 추정실적보다 2배 이상 오르려면 삼성전자에도 장비를 납품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삼성의 물량도 있으니 충분히 2조 원의 매출도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한미반도체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206,000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은 지금은 중립입니다. 앞으로 주가는 상승보다는 횡보할 가능성이 더 높을 거 같고, 상승하려면 삼성전자에 장비를 납품해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 외에는 현재 주가를 유지하기에도 버겁지 않나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한미반도체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HBM 관련주 중에서는 당연히 대장주로 빼놓을 수 없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여태 주가가 증명하듯 우리나라 종목들 중에서는 가장 주가가 많이 상승한 종목이지 않나 봅니다. 그러나 현재 엔비디아도 상승세가 꺾였고, 한미반도체 역시 상승세는 꺾여서 당분간은 횡보세를 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밸류상으로도 너무 비싸졌기 때문에 이전처럼 주가가 상승하기에는 무리라고 생각되고, 앞서 말했듯 삼성전자와의 장비계약이 체결되지 않는 이상 주가가 더 이상 상승세로 전환되기에는 무리라 생각되어서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위험부담이 너무 커서 그냥 단기 트레이딩으로만 매매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