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은 하는 사업으로 인해 우주항공 관련주와 방산 관련주 둘 다 속하는 종목으로 최근 들어 아주 주목을 받으며 주가도 관련주들에 비해 많이 오른 상태입니다. 그러나 이번에 미국의 필리조선소를 한화오션과 6 : 4 비율로 한화시스템이 60% 비율로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이게 과연 잘하는 호재인지 악재인지는 아직 시장에서 결론을 낸 건 아니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좋은 일이지만 단기적으로 봤을 때 소액주주들에겐 악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찌 됐든 필리조선소를 인수하려면 두 회 사 모두 돈이 들어가는데, 한화시스템은 현금흐름이 좀 나은 편이지만, 한화오션을 안 그래도 돈이 없어 유상증자하는 기업인데, 거기다 필리조선사는 적자기업이라 인수 후에 결국에는 다시 유상증자를 돈을 당겨야 되는 상황입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미국에서 우리나라 회사가 미군함을 만들지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수리와 정비를 하면서 결국은 우리에게 이득이 되는 양상이지만 그건 결국 현재 문제를 다 해결되고 나서의 일이고, 현재 금전적인 문제는 결국 소액주주들이 떠안게 생긴 점입니다. 현재 한화그룹은 승계문제로 그룹전체 판도를 바꾸며 특히 방산 전문기업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좋은 거 같은데, 이 모든 점이 결국 소액주주들의 주머니에서 해결될까 걱정이 됩니다.
현재 이런 문제점들을 빼고 한화시스템은 유망 있는 기업으로 투자할 가치가 충분해서 저 또한 관심 있게 보는 종목인데, 잘 해결되어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세계적으로 잘 나가길 바라겠습니다. 앞으로 한화시스템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한화시스템 사업보고서는 한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한화시스템 기업소개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한화시스템 기업소개
한화시스템은 군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하는 방산부문과 IT 아웃소싱 등 서비스를 판매하는 ICT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핵심사업인 군위성통신체계-11 및 전술정보통신체계, 대대급전투지취체계, 개인전투체계, 한국형 전투기사업에 참여하고 있고, 대내외 기업 고객에게 24시간, 365일 무중단 IT운영을 지원하며, 설비지원 사이징에서부터 H/W 설치, 업그레이드, 패치, 백업, 복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의 매출비중을 보시면 방산 사업부문에서 74.07%로 가장 매출이 많이 나오며, ICT 사업에서 25.91%, 신사업에서 0.24%의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방산 사업부문은 지상무기체계부터 해양, 항공우주, 종합군수지원 등이 있습니다.
한화시스템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화시스템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한화시스템의 장기차트입니다. 코로나 이후 주가가 한 단계 레벨 업하고 나선 박스권 차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근래 들어 러우전쟁이후 전 세계적으로 자국수요의 중요성을 느끼고 방산의 중요성이 각광을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로 인해 가성비가 좋은 우리나라 방산이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으며 방산 관련주들의 실적 또한 숫자가 찍히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22년 이후 방산 관련주들의 주가가 많이 오르면서 대장주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주가는 몇 배나 오르며 엄청난 주가상승을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한화시스템이 시장에서는 가장 주목받고 있는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방산 관련 주면서 우주항공 관련주로도 엮여있기 때문에 기대전망이 좋은 종목인 거 같습니다.
한화시스템의 월봉차트입니다. 상장된 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우주항공 관련주 중에서는 실제 숫자가 찍히는 종목으로 현재 신고가를 찍었지만 긴 윗꼬리를 달며 뭔가 이상한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은 5월선을 지키고 있지만 약간은 불안한 기분이 드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한화시스템의 주봉차트입니다. 작년 말부터 본격적으로 상승추세를 보이며 주가가 오르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방산 관련주와 우주항공 관련주들이 번갈아가며 주가가 상승했을 때 가장 수혜를 받은 종목이 한화시스템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중간중간 조정을 받지만 20 주선을 지켜내며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난주는 급등 이후 바로 급락을 보이며 이상한 캔들이 만들어졌습니다.
십자형 캔들이지만 저렇게 윗 꼬리식 캔들은 보기 힘든 데, 이번에 미국 필리조선소 인수건으로 인해 지난 한 주 나온 결과입니다. 처음 소식이 나오면서 조정 중인 상태에서 반등하며 급등을 했지만 결국 한화그룹의 문제점들이 각종 언론에 나오면서 주가가 곤두박질친 걸 알 수 있습니다.
한화시스템의 일봉차트입니다. 일봉차트에서 보며 바로 눈에 확 들어오는데, 미국에 있는 조선소를 인수한다는 말이 나오니 당연히 첫날은 급등했지만, 생각해 보니 이게 당장 호재인가, 악재인가를 생각하니 당장은 악재라는 말이 좀 더 힘이 실린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도 말했듯 저 또한 길게는 호재지만 당장은 악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은 관망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인수소식이 나오며 급등한 날 고점에서 물리신 분들은 어쩔 수 없이 지금은 던지기도 늦었기 때문에 관망하시면서 주봉상으로 볼 때는 20 주선, 일봉상으로 볼 때는 120일선까지는 열어놓고 지켜봐야 될 거 같습니다.
월요일에 바로 반등하면 다행이지만 그렇다고 따라 들어가는 건 말리고 싶습니다. 어찌 됐든 전체적인 내용을 놓고 보시면 미국의 필리조선소라는 곳을 한화오션과 6대 4로 인수를 하면서 한화시스템가 60%의 지분이 들어가는 데, 인수자금은 있지만 한화시스템도 그렇게 자금이 넉넉한 회사는 아니기 때문에 인수 후에 적자기업인 필리조선소 때문에 결국에는 다시 유상증자를 해야 되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당분간은 악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한화시스템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어깨 위의 위치로 현재는 밴드상으로도 부담스러운 자리이기 때문에 급락했다고 진입하시는 건 말리고 싶습니다. 밸류상으로는 PER 16배로 그렇게 비싸지는 않지만 지금 상황은 관망이 좋을 거 같습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한화시스템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3조 5,706억 원 코스피 110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188,919,389개 액면가 5,0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16.64배, PBR 1.64배로 동일업종에 비해서는 저렴한 편입니다.
한화시스템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이 매년 꾸준하게 늘어나면서 매출성장은 확실하게 보여주며, 이익은 변동성이 심한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확실한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우주항공 관련주라 생각하면 충분히 문제 될 부분은 아닙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118%로 어느 정도 있는 편인데, 자세하게 확인해 보면 부채가 2조가 넘고, 분기당 이자가 4천억이 넘게 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미국 필리조선사 인수건으로 인해 남아있는 현금을 다 쓰고 나면 이자 내기도 힘들어 보이는데, 앞으로 유상증자가 눈앞에서 아른거립니다. 배당은 1~2%대로 적당하게 나오는 거 같습니다.
배당금
한화시스템의 지난 배당금은 1주당 280원, 배당률 1.68%로 결정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3년 12월 31일, 배당지급일은 24년 4월 5일로 결정 되었습니다.
한화시스템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24,013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은 중립의견이고 적어도 1개 증권사에서는 중립이 나와야 되지 않나 생각하는데, 우리나라 증권사들도 진짜 문제긴 합니다. 지금은 관망하는 게 좋을 거 같고, 고점에서 물린 분들은 손절하기에도 늦은 거 같아서 일단은 어쩔 수 없이 기다려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최근 주가가 올랐기 때문에 조정을 받고 반등하는 타이밍을 노려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한화시스템을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방산 관련주와 우주항공 관련주 둘 다 엮여있는 종목이라 가장 기대전망이 좋은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가장 괜찮은 종목으로 보이는데 이번 미국 필리조선소 인수는 한화그룹의 너무 큰 욕심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자금이 있는 상태에서 인수하면 상관없지만 근래 들어 계속해서 돈도 없으면서 M&A를 하고 있는데 이게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 소액주주들이 떠안아야 되는 문제인데, 그런 부분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우리나라 전통적인 오너일가들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래서 하루빨리 상법개정이 되어야 되는데 기득권들이 자기들 잇속이 엮여 있으니 가만히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니 개인들이 미장으로 넘어가는 게 당연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저는 당분간 한화 들어간 종목은 쳐다보지 않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지 않나 생각합니다. 다들 조심해서 잃지 않는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