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만도는 자동차부품 관련주로 자동차의 제동, 조향, 현가장치 등을 만드는 기업입니다. 현재 주가가 1분기 호실적과 거기에 중국 보조금 이슈까지 더해지면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전기차시장은 안 좋지만 하이브리드시장이 떠오르면서 관련된 종목 역시 주가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고점을 찍고 주가가 계속해서 우하향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올해는 실적도 많이 좋아지는 걸로 예상되기 때문에 주가 역시 바닥을 찍고 이제는 상승세를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HL만도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HL만도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HL만도 기업개요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4. 개인적인 의견
1. HL만도 기업개요
HL만도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 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22년 9월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사명이 만도에서 HL만도로 변경되었습니다. 주요 사업부문은 차량의 제동, 조향, 현가장치 등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에 관련된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업체입니다. 사업구조 안정화를 위해서 현대/기아차뿐 아니라 GM, Ford, 중국 로컬 OEM, 유럽 및 인도 완성차까지 고객다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HL만도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HL만도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HL만도의 장기차트입니다. 코로나 시기에 급등하면서 고점을 찍은 이후 계속해서 주가가 하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고점에서 물리신 분들은 희망회로를 돌리며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는 차트입니다. 반등하려면 맞고 떨어지는 걸 반복하는 차트입니다. 이번에도 60 주선을 맞고 윗꼬리를 내고 있는 상태인데 과연 이번에는 어떻게 될지 관심 있게 보고 있는 종목입니다.
요즘 자동차부품 관련주들을 보면 호불호가 갈리고 있는데 전기차시장은 불황인 가운데 하이브리드시장은 호황이라 그에 따른 관련주들의 움직임이 나뉘고 있습니다. HL만도는 전기차시장과 자율주행에 가깝지만 현재 중국 보조금 정책의 수혜를 받으며 주가가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1분기 실적이 잘 나왔고 올해 실적 또한 잘 나올 걸로 예상되어서 주가에도 좋은 영향을 줄 거라 생각합니다.
HL만도의 월봉차트입니다. 코로나 시기에 고점을 찍고 계속해서 우하향한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가지고 계신 분들의 입장에서는 정말 피 말리는 차트인데 올해는 과연 차트가 돌아설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장기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월봉상 저점으로 보이지만 장기차트상으로 보시면 이제 평단까지 내려온 상황입니다.
HL만도의 주봉차트입니다. 저점에서 반등하려면 이평선에 맞고 떨어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120 주선만 맞고 떨어진 게 아니라 이전 차트를 보더라도 주가가 반등만 하려면 이평선에 맞고 떨어지면서 계속해서 힘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도 60 주선을 뚫지 못하고 윗꼬리를 달며 지난주 장마감을 했는데 과연 이번에는 확실히 반등을 하면서 하락추세를 끝낼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가지고 계신분들은 대부분 물려 계신 분들이라 어쩔 수 없이 가져가야겠지만 미리 물타리를 해서 평단을 낮춰났으면 좋겠지만 사실 그렇지 못한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기회를 보시면서 조금 조정을 받으면 평단을 낮춰보는 것도 탈출할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HL만도의 일봉차트입니다. 4/29일 중국 보조금 정책 수혜주로 꼽히면서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인데 이후로 긴 윗꼬리를 내며 음봉으로 장마감을 했습니다. 주봉차트를 보시면 계속해서 이평선을 맞고 떨어지는 걸 볼 수 있는데 이번에는 과연 돌파하면서 하향추세를 꺾을 수 있을지가 가장 관건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섭부르게 진입하거나 물타기 하기보다는 주봉상 60 주선을 돌파할지 확인 후에 선택하는 게 가장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60 주선을 돌파하지 못하면 하락추세가 끝나지 않은 건데 그럼 20 주선까지 보면서 진입각과 물타기 타이밍을 보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HL만도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발목정도의 위치로 부담 없는 자리이며, 밸류상으로는 PER 13배 정도로 저렴하지는 않지만 적정주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HL만도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조 8,337억원 코스피 162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46,957,120개 액면가 1,000원입니다. 밸류를 보시면 PER 13.53배, PBR 0.82배로 적당한 가격이지만 동일업종에 비해서는 비싼 걸 볼 수 있습니다.
HL만도의 기업실적입니다. 꾸준한 매출증가로 성장성은 보여주고 있으며 이익 역시 계속해서 증가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은 166%로 어느 정도 있는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넉넉한 걸 우량기업인 걸 알 수 있습니다. 배당 부분은 1%대로 많지는 않지만 배당성향이 20%대로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배당금
HL만도의 이번 배당금은 1주당 600원, 배당률은 1.6%로 결정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23년 12월 31일, 배당지급일은 24년 4월 25일로 결정 되었습니다.
HL만도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46,800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은 중립의견이고 좀 더 지켜보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위 주봉차트상 60 주선을 돌파하냐 못하냐에 따라 확실히 투자의견이 갈리기 때문에 이번주에 60 주선을 돌파하는지 확인 후에 대응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돌파하지 못하면 20 주선까지 지켜보면서 대응하고, 돌파하면 돌파매매로 대응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HL만도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작년도 좋았지만 올해와 내년까지도 계속해서 매출과 이익이 늘어나는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적은 좋은데 왜 주가는 계속해서 떨어지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지난 코로나 시기에 HL만도의 주가가 오버슈팅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밸류상으로 보더라도 지금 현재 주가가 적당한 주가입니다. 오히려 동일업종과 비교하면 HL만도의 밸류가 높기 때문에 비싼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적인 의견
HL만도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자동차부품 관련주 중에서는 우량주로 좋게 보는 종목이지만 지금까지는 동일업종에 비해서 밸류상으로도 비쌌기 때문에 이제 적당한 가격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동일업종에 비해서는 아직도 비싸기 때문에 이번 60 주선을 돌파하면 중국 호재와 실적호재로 상승세로 변할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볼 때는 아직 자동차시장이 그렇게 좋은 건 아니기 때문에 좀 더 지켜보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저점에서 진입했다면 가지고 가면 되겠지만 지금 진입하기에는 애매한 자리라 이번주는 지켜보고 판단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