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전장 관련주로 전자제품부터 이제는 전장 사업까지 폭넓은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LG전자만 놓고 보면 아주 기대전망이 좋은 종목입니다. 그러나 산하 기업인 LG디플로 인해 주가가 우상향 하기에는 발목을 잡고 있어서 아직도 지난 최고점을 돌파하지 못하면 10만 원에서 등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3분기 잠적실적이 어닝쇼크가 나오며 5.5%나 급락하며 다시 10만 원이 깨지며 9만 원대로 밀리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제 차트상으로 9만 원 초반까지 열려있어서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이 더욱 커서 당분간은 지켜보면서 9만 원 중반밑으로 밀리는 걸 확인하면서 진입 타이밍을 보는 게 좋지 않나 생각되는데, 앞으로 LG전자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LG전자 사업보고서는 한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LG전자 기업소개
2.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배당금 등)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4. 개인적인 의견
1. LG전자 기업소개
LG전자와 종속기업의 주요 사업부문은 6개의 사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OLED TV는 초슬립,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하고 있으며,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동사의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할을 활용하여 제품의 차별화를 주고 있습니다.
LG전자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가전제품인 냉장고, 세탁기 등에서 40.8%의 매출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종속회사인 이노텍에서 카메로모듈사업으로 20.8%, 영상기기인 TV 등에서 16.6%, 자동차 전장사업에서 12.5%, 모니터, PC 등에서 7.1%의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2.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배당금 등)
LG전자의 종목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6조 375억원 코스피 24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163,647,814개 액면가 5,000원입니다. 밸류에이션을 보시면 PER 15.92배, 추정 PER 9.68배, PBR 0.83배로 동일업종에 비해서도 저렴한 편입니다.
LG전자의 밴드차트를 보시면 밴드상 발목정도의 위치로 부담 없는 위치이며, 밸류상으로도 PER 15.92배로 부담 없는 가격이라 생각합니다.
LG전자의 기업실적입니다.
매출은 매년 늘어나면서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이익은 작년까지 다소 부진했지만 올해부터 크게 늘어나면서 시장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했지만, 이번 3분기 잠정실적이 매출은 사상 최대 매출이 나왔지만 영업이익이 어닝쇼크로 1조원 이상 나올 걸로 예상했지만, 7,500억 원대에 그치며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주가가 5.5%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150%로 부채는 어느정도 있는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2,222%로 자본은 넉넉하게 쌓아놓은 상태입니다. 배당금을 보시면 올해부터 반기배당으로 6월, 12월 두 번에 걸쳐 배당금이 나옵니다. 지난 6월 배당금은 1주당 500원, 배당률 0.45%, 배당성향 16.10%로 12월 배당금도 비슷하거나 약간 높게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LG전자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매출은 계속해서 늘어나면서 확실한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이익은 23년은 바닥으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추정실적대로만 나온다면 지금은 오히려 저평가 구간이지만, 이번처럼 예상실적보다 하회하면서 어닝쇼크도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추정실적만 보면서 투자하기에는 위험한 걸 이번 계기로 알 수 있습니다.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LG전자의 장기차트입니다.
코로나 시기 최고점인 19만원대를 아직 돌파하지 못하며 하락하다 이제는 10만 원 선에서 등락을 보이며 박스권에서 횡보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LG전자도 무거운 종목이라 변동성을 즐기는 분들에겐 매력 없는 종목이지만 안정적이나 시간적 여유가 있는 분들에겐 현재 박스권이라 오히려 투자하기 쉬운 종목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10만 원 밑에서 모아가다 11만 원선에서 분할매도를 반복하면 크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의 수익은 보장되어 있는 종목이지 않나 생각되는데, 이번 어닝쇼크로 인해 10만 원선이 깨지면 다시 분할매수로 모아갈 시기가 왔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재 분위기와 차트를 보면, 9만 원 초반까지 열려있기 때문에 당장 모아가기보다는 좀 더 기다렸다 타이밍을 잡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LG전자의 월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와 일봉차트는 모든 이평선을 깨고 밀려서 현재는 크게 의미가 없고, 일봉상 5일선 위로 올라타는 것만 보면 될 거 같고, 현재는 월봉상 가장 가까운 이평선이 100월선 92,000원대라 현재 분위기와 기술적으로 보더라도 조금 더 기다렸다 모아가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LG전자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141,429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도 매수의견이지만, 당장 사기보다는 현재 분위기상 9만 원 초반까지 밀릴 수도 있기 때문에 좀 더 기다렸다 모아가는 게 좀 더 수익을 낼 수 있을 거 같지만, 지금 분할매수로 모아가더라도 9만 원 대면 다음 분기면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LG전자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가전에서는 원탑이고, 이제는 전장 관련주로 전장사업에도 비중을 높여가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기대할 수 있는 종목이라 생각하지만, 자회사인 LG디스플레이의 빚을 LG전자가 어느정도 감당을 해야 되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기에는 걸림돌이 너무 많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이번 어닝쇼크 같은 악재가 나온다면 더욱 주가가 상승하기에는 힘들어서 장기적으로 가져가기보다는 지금같이 박스권 하단에 밀렸을 때 모아가면서 스윙매매로 접근하는 게 가장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현재 분위기면 8만 원대까지도 볼 수 있기 때문에 당장 진입하기보다는 9만 원 초반부터 모아간다면 연말에는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