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는 원래는 동박회사로 많이 알려졌지만, 근래에 들어서 사업을 다변화하면서 이차전지부터 시작해서 반도체 소재회사인 ISC까지 인수하면서 반도체분야에도 뛰어든 기업입니다. 동박회사다 보니 다양한 분야에서 재료로 쓰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유리기판 관련주로 엮이면서 주가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SKC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 실적(배당금)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SKC 사업보고서는 한 번쯤 보시고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SKC 기업개요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3. 기업분석 및 실적
4. 개인적인 의견
1. SKC 기업개요
SKC는 리튬이온 이차전지 소재인 전지박 등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이차전지 소재사업, PO 등을 생산, 판매하는 화학사업부문과 세라믹파츠, CMP Pad 등을 생산, 판매하는 반도체 소재, 부품 사업부문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PG는 SKC가 국내 최초로 상업화한 이후, 현재까지도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는 제품으로 친환경 HPPO공법을 통해 만든 PO(Propylene Oxide)로 고부가 PG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SKC 사업부문
SKC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SKC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차트분석 및 주가전망
SKC의 장기차트입니다. 코로나 시기에 주가가 엄청나게 오른 후 반토막 난 걸 볼 수 있습니다. 화학 쪽 섹터가 코로나 당시에 주가가 좋았지만 이후로 화학 케미컬산업이 부진해지면서 아직까지 화학 케미컬산업의 종목들은 부진한 모습이지만 SKC는 이차전지와 반도체사업을 확대하면서 주가 부진에서는 벗어나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반도체 소재 소캣기업 중에서도 우량한 기업인 ISC를 인수하면서 반도체 쪽으로도 제대로 진출한 모습이고 이번에는 반도체 유리기판 관련주로 엮이면서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SKC의 월봉차트입니다. 저는 코로나 이후 SKC를 스윙투자로 자주 접했는데, 8만원대에서 10만 원대로 박스권매매를 여러 번 했습니다. 큰 수익은 아니지만 그래도 10% 이상의 수익을 볼 수 있어서 나름 괜찮은 수익을 줬던 종목입니다. 처음에는 이차전지로 접해서 뒤에는 반도체로 접하면서 수익을 냈었는데, 현재는 유리기판 관련주로 엮이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KC의 주봉차트입니다. 120주선까지 돌파하면서 현재 모든 이평선위에 올라탄 상태입니다. 평소 많이 봐야 12만 원까지 보던 종목이라 현재 저의 개인적인 목표주가는 넘어서서 개인적으로는 차익실현을 해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아직 적자기업이고 흑자전환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내년실적까지 앞당겨 오더라도 지금은 너무 이르지 않나 생각되고, 현재 유리기판 관련주로는 아직은 테마성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SKC의 일봉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이제 오를 데로 올라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평선 간격도 좁아지면서 이제는 차익실현을 생각해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위험한 자리고, 가지고 계신 분들은 5, 10, 20일선을 보면서 차익실현을 생각해야 되는 시기인 거 같습니다.
SKC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목 가까이 올라온 걸 볼 수 있습니다.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위험한 자리로 조심하셔야 되는 자리입니다.
3. 기업분석 및 실적
SKC의 기업정보는 시가총액 4조 5,290억원 코스피 85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37,868,298개 액면가 5,000원입니다. 밸류는 PER은 적자기업이라 의미가 없고, PBR은 2.88배도 약간은 비싸게 느껴집니다.
SKC의 기업실적을 보시면 올해까지 적자인 걸 알 수 있습니다. 작년 매출과 이익이 전년대비 안 좋았고 적자도 컸었지만 올해부터는 매출은 평년 수준으로 늘어나고 이익은 올해까지는 적자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적자비중을 많이 줄어들면서 내년부터는 흑자전환하는 걸로 예상하고 있고 이미 시장에서도 예상하고 있어서 크게 문제 될 부분은 아닙니다. 기업재부를 보시면 부채비율은 180% 정도로 좀 있는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750%로 좀 더 쌓아야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SKC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모두 매수의견이고, 목표주가는 100,500원을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은 중립입니다. 벌써 목표주가가 넘어서서 일부 차익실현을 하는 게 좋을 거 같고,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위험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기다리면 충분히 조정을 받기 때문에 조정을 받고 나서 들어가시는 게 좋겠습니다.
SKC의 올해 추정실정을 보시면 올해까지는 매출은 늘어나지만 이익은 적자인 걸로 예상됩니다. 적자 크기가 많이 감소하면서 내년부터는 이익도 크게 늘어날 걸로 보여서 계속해서 관심 있게 지켜봐야 되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SKC를 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기존에는 이차전지 한가지만 보던 스윙종목이었지만, 이제는 반도체 쪽으로도 볼 수 있고 현재 유리기판 관련주처럼 반도체에서도 여러 가지에 엮일 수 있는 매력적인 종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현재 반도체까지 재료로 엮을 수 있는 괜찮은 종목으로 변했지만 아쉬운 점은 올해까지 적자기업이라 아직은 장기적으로 투자하기에는 부족한 것 같고, 현재까지는 스윙투자로 접근하면서 투자하는 게 좋을 거 같고, 앞으로는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주가는 너무 비싸보이고, 조정을 받고 나서 투자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가지고 계신 분들도 이제는 일부 차익실현을 하면서 재검토를 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됩니다. 현재 유리기판 관련주로 엮여서 주가가 더 오를 수도 있지만 확률은 크지 않기 때문에 신규로 진입하기에는 위험하다고 생각됩니다. 모두 안전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