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은 비철금속 관련주로 올해 들어서 경영분쟁으로 인해 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종목입니다. 이번에는 사모펀트 MBK파트너스에서도 M&A 공개매수에 나서며 시끌시끌한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영풍과 고려아연과의 경영권 분쟁이었지만, MBK가 영풍과 손을 잡으면서 약간은 고려아연에 불리한 싸움이 되지 않을까도 생각되지만, 그 부분은 좀 더 지켜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현재 MBK가 경영권 분쟁에 띄어 들면서 주가는 오히려 19%나 급등하면서 장마감했는데, 계속해서 주가가 유지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영풍쪽이 이기면 주가에는 악영향, 고려아연이 이기면 호재일 거 같은데, 시장에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해서 주가급등이 나오지 않았나 생각되는데, 앞으로 주가가 유지될지 고려아연 주가 전망을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배당금 등)을 통해 알아보고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앞서 고려아연 사업보고서는 한번쯤 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고려아연 기업소개
2.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배당금 등)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4. 개인적인 의견
1. 고려아연 기업소개
고려아연은 1974년 설립되었으며, 비철금속제련회사로서 아연과 연의 생산 및 판매를 주 업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타 금, 은, 동, 황산 등은 아연과 연의 제련과정에서 회수하는 유가금속과 부산물의 일종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금속 및 제품의 통합 생산 공정을 통해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최종 발생되는 잔여물 또한 Clean Slag로 방출하여 골재로 판매하는 등 환경영향을 최소화하여 친환경 제련소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려아연의 매출비율을 보시면 아연제품에서 31.44%의 매출로 가장 많이 나오고 있고, 연에서 19.00%, 금 8.60%, 은에서 28.59%, 동 5.05%, 기타 부문에서 7.31%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고려아연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고려아연 홈페이지에 들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좀 더 알아보시고 보다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기업분석(종목정보, 실적, 배당금 등)
고려아연의 종목정보입니다.
시가총액 13조 7,884억원 코스피 29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20,703,283개 액면가 5,000원입니다. 밸류에이션을 보시면 PER 25.01배, 추정 PER 21.02배, PBR 1.44배로 동일업종에 비해서는 비싸지만 많이 비싼 건 아니라 오늘 급등하면서 이제는 부담스러운 자리까지 왔지 않나 생각됩니다.
고려아연의 밴드차트입니다. 밴드상 이제는 목까지 올라오면서 부담스러운 자리이며, 밸류상으로도 PER 25.01배로 관련 섹터를 생각하면 이제는 부담스러운 가격까지 올라왔다고 생각됩니다.
고려아연의 기업실적입니다.
년간 실적을 보시면 들쑥날쑥하지만 비철금속 산업에서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고, 올해 매출과 이익은 전년대비 증가하면서 긍정적으로 보면 될 거 같고, 내년 실적도 좋게 나올 걸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밸류는 부담스러운 자리까지 올라왔지만 내년 추정 PER을 생각하면 괜찮을 거 같습니다.
기업재무를 보시면 부채비율 36%로 부채는 낮은 편이고, 자본유보율은 9,130%로 자본은 넉넉한 우량한 기업입니다. 배당을 보시면 작년 배당금이 줄어들면서 작년까지 시장평가가 별로였지만, 올해 들어서 밸류업 프로그램으로 인해 주주환원 확대로 인해 자사주 소각 등으로 총 주주환원이 높아지면서 긍정적으로 보면 될 거 같습니다.
고려아연의 추정실적을 보시면 작년 실적바닥을 찍고 올해부터 내년 추정실적까지 매출과 이익이 계속해서 늘어날 걸로 예상하고 있어서 내년 실적을 생각하면 현재 주가도 그렇게 비싼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3. 차트분석 및 주가 전망
고려아연의 장기차트입니다.
비철금속 관련주 중에서는 대장주 역할을 하는 종목으로 오랜 시간 우량한 기업이지만 주식관점에서 보면 그렇게 좋은 주식은 아니었던 종목입니다. 밸류도 항상 저평가되어 있던 종목으로 주주환원이 안 좋으니 장기차트를 보더라도 주가가 박스권 안에 갇혀 움직이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다 코로나 이후 배당성향과 배당금을 크게 올리면서 주가가 좀 더 좋은 모습을 보였고, 올해 들어서 밸류업 프로그램에 동참하면서 자사주 소각까지 하면서 더욱 주가에 좋은 영향을 줬습니다. 영풍과의 경영권 분쟁만 아니라면 좋겠지만, 이 부분은 우리나라 기업문화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일반 개인주주들이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고, 안타깝게도 지켜볼 수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고려아연의 주봉차트입니다. 올해 초까지 주가가 부진했지만 자사주 소각으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나 싶었지만 영풍과의 경영권 분쟁으로 인해 주가가 상승추세를 보이기에는 불안요소가 커서 크게 상승하지는 못하고 있었지만, 이번에 MBK가 분쟁에 동참하면서 19%나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오늘 19%나 급등하면서 작년말 고점인 685,000원을 장중에 돌파했지만 아쉽게도 유지하지 못하고 밀리면서 666,000원으로 장마감했습니다. 현재 한 번에 전고점을 돌파하지는 못하고, 밸류상으로도 비철금속 관련주로는 비싼 가격까지 올라왔기 때문에 뒤늦게 따라 진입하기에는 위험구간이라 생각합니다.
고려아연의 일봉차트입니다. 장전부터 급등했고, 장시작과 함께 19% 이상 급등하면서 장시작을 하면서 주가가 계속해서 유지되면서 666,000원으로 장마감했습니다. 사모펀드 MBK가 영풍과 손을 잡은 게 호재인지는 사람마다 생각하는 게 틀리겠지만 제가 볼 땐 호재가 아닌 것 같은데, 주가는 급등했고, 과연 이 주가가 유지될 수 있을까 저는 의문이 듭니다.
각자 생각하는 방식은 틀리겠지만 분명한 건 이제 비싼 구간까지 올라왔기 때문에 뒤늦게 따라 진입하면 안 된다는 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금부터는 가지고 계신 분들의 영역이라 관망하면서 지켜봐야 될 거 같습니다.
고려아연의 투자의견은 3개 증권사에서 2곳은 매수, 1곳은 중립의견이고, 목표주가는 664,286원으로 잡았습니다. 저의 생각은 매도의견입니다. 이제부터는 가지고 계신 분들의 영역이고, 오히려 팔아야 될 시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제가 볼 땐 현재 호재보다는 불안요소가 하나 더 추가했기 때문에 지금은 차익실현을 해야 될 시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4. 개인적인 의견
고려아연을 생각하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비철금속 관련주 중에서는 대장주로 좋게 보는 종목이지만, 이제는 주가가 올라올 만큼 올라왔기 때문에 차익실현을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밸류상으로도 부담스러운 가격이고, 현재 경영권 분쟁이 끝나지도 않아서 불안요소까지 있는 상태라 차익실현을 할 수 있는 분들은 차익실현을 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